KBS·MBC “편파 감찰 ‘감싸기’에 급급”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언련 방송모니터단 “‘외압의혹’ 실체 규명 부실” 지적

지상파 방송 3사가 대검찰청의 부실한 감찰 과정에 대한 문제 제기보다 ‘검찰 감싸기’에 급급한 보도로 일관했다는 지적이 나왔다.

민주언론시민연합(이하 민언련)은 12일 모니터링보고서를 통해 “방송 3사는 국정원 대선개입 사건 수사팀에 대한 검찰 감찰결과와 징계에 대한 보도를 내놨는데, 편파적이고 부실한 검찰 감찰을 따지는 보도는 찾을 수 없었다”며 “공영방송은 ‘항명 윤석열 중징계’라는 프레임으로 접근해 ‘외압논란’을 감췄다”고 지적했다.

앞서 대검찰청은 지난 11일 국가정보원의 대선 개입 사건과 관련해 법무부에 특별수사팀에 대한 징계를 청구했다. 윤석열 전 팀장과 박형철 전 부팀장은 각각 2개월 정직과 감봉의 징계를 받았지만 ‘외압 의혹’에 휩싸였던 조영곤 서울중앙지검장은 무혐의 처분을 받아 ‘이중 잣대’라는 비판이 제기됐다. 또 대검이 감찰 과정에서 ‘외압 의혹’을 적극적으로 규명하지 않아 부실 감찰 논란에 휩싸였다.

▲ 지난 11일자 KBS <뉴스 9>(위), MBC <뉴스데스크>(아래) 화면 캡처. ⓒKBS·MBC

상황이 이런데도 KBS·MBC는 ‘윤석열 전 팀장 중징계’를 집중 보도할 뿐, ‘외압 의혹’ 실체 규명에는 수수방관했다는 지적이 나온다.

KBS·MBC 모두 ‘윤석열 전 팀장 중징계’에 초점을 맞춘 제목의 리포트들을 내보냈다. KBS <뉴스 9>에서는 ‘윤석열 중징계, 조영곤 무혐의’(9일), ‘조영곤 사의…윤석열 중징계 청구’(11일), MBC <뉴스데스크>는 ‘검찰, 윤석열 ’정직‘ 청구’·‘“합당한 결정”…“윤 찍어내기”’(9일), ‘전격사의 중징계 청구’(11일)라는 리포트들을 연달아 방송했다.

더욱이 이들 보도에서는 국정원 대선 개입 수사와 관련해 ‘외압 의혹’에 대한 문제 제기를 찾아볼 수 없었다. 일례로 MBC 뉴스에서는 앵커 멘트와 기자 멘트에서 반복적으로 윤 전 팀장에 대한 징계를 언급했을 뿐 조영곤 지검장에 대해선 “‘수사 방해’ 의혹을 받았던 조영곤 서울중앙지검장”이라고 표현해 ‘외압 의혹’을 축소시킨 게 아니냐는 지적이 나왔다.

민언련은 “윤 전 팀장의 ‘항명’ 혹은 ‘돌출행동’이 징계를 부른 것인 양 책임을 씌우려는 의도가 아닌지 의구심이 든다”며 “대검찰청의 징계에 대해 검찰 내부와 외부에서 ‘편파 징계’라는 논란이 일고 있음에도 이를 전혀 다루지 않았다”고 말했다. 

한편 SBS <8뉴스>에서는 ‘보고 누락 중징계…외압의혹은?’(9일), ‘수사팀 징계…’외압 의혹‘ 지검장 사의’(11일)라고 제목을 뽑았다. 윤석열 전 팀장의 징계에 초점을 맞추기보다 ‘외압 의혹’이라는 표현을 쓰긴 했지만 실제 보도 내용을 보면 KBS·MBC와 마찬가지로 부실 감찰에 대한 날 선 비판이 미흡했다는 분석이다. 

민언련은 “SBS도 검찰의 감찰 결과가 부실하고, 같은 사안을 두고 이중 잣대를 사용하는 등 문제가 있다는 점, 이 때문에 외부 인사들로 구성된 대검 감찰위원회가 검찰 감찰 결과에 합의하지 못한 점 등을 언급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