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에서 못한 이야기 팟캐스트에서 ‘활짝’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언론인 팟캐스트 인기…톡톡 튀는 구성·재미 돋보여

전·현직 언론인들이 인터넷 라디오 팟캐스트 진행자로 나서 인기를 끌고 있다. PD, 기자, 아나운서들이 방송사의 울타리를 벗어나 비교적 표현이 자유로운 팟캐스트에서 거침없는 입담을 과시하고 있다. 이들은 방송의 편성과 심의라는 제약 때문에 못다 한 이야기들을 전하거나 대중문화를 유쾌한 수다로 풀어내면서 팟캐스트 청취자들의 귀를 즐겁게 하고 있다.

현직 SBS 라디오 PD들이 의기투합한 영화 팟캐스트 <씨네타운 나인틴-풍문으로 듣는 방송>(이하 <씨네타운 나인틴>)는 매회 하나의 영화를 집중적으로 파고든다. 김훈종, 이승훈, 이재익 SBS PD 이 세 사람은 정규 라디오 방송에서는 할 수 없는  거침없는 입담과 숨은 끼를 보여주고 있다. 인터넷에서 유행하는 ‘진지하면 지는 거다’라는 표현 그대로다.

지난 2012년 5월에 시작한 <씨네타운 나인틴>은 벌써 방송 80회를 맞았다. ‘팟캐스트 브랜드’로 자리매김한 데에는 라디오 PD들의 잡다한 지식과 독특한 시선으로 해석한 영화평이 주요했다. <씨네타운 나인틴>은 청취자의 호응에 좋아 지난 4월 SBS FM 라디오 <씨네타운 S>로 정규 편성돼 그 인기를 고스란히 보여준다.

▲ SBS 라디오 PD들이 진행하는 팟캐스트 <씨네타운 나인틴>.
코너 구성도 정규 라디오 프로그램만큼 탄탄하다. 청취자들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고정 코너 ‘잤잤’. 이들은 ‘방송 불가 판정’을 받을 법한 ‘19금 수위’를 오르내리며 영화 속 인물들의 사랑 관계도에 대한 설을 푼다. 이들은 최근 팟캐스트의 방송 내용을 책으로 엮어 출판하기도 했다. 

이재익 PD는 “아무래도 세 명 모두 PD이다 보니, 내용상으로 어떤 부분을 건드려야 재미있는지, 어느 정도까지 이야기해야 좋은지 등에 대한 감이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이 PD는 “방송에선 비속어와 간접광고에 대한 규제가 심하지만, 팟캐스트에선 금지된 부분들을 거침없이 이야기할 수 있는 점이 있다”며 “팟캐스트 청취자들이 그러한 극단의 영역을 파괴하는 데서 오는 쾌감 같은 걸 느끼고 좋아해 주는 것 같다”고 말했다.

지난 15일 첫 방송으로 화제를 모으고 있는 <잘 알지도 못하면서-최고탁탁>(이하 <최고탁탁>)도 언론인들이 운영하는 팟캐스트다. 최성진 <한겨레> 기자, 고재열 <시사인> 기자, 탁재형 다큐멘터리 PD(김진혁 공작소), 공연기획자 탁현민(성공회대 교수) 등이 세상에 대한 유쾌한 수다를 떤다. 프로그램 이름도 네 명의 ‘성’을 따와서 지었다.

취재 현장의 곳곳을 뛰어다닌 만큼 이들이 쏟아내는 경험담도 다채롭다. 더구나 베테랑 진행자처럼 말재간이 좋은 이들이라 <최고탁탁>은 첫 회분이 올라오자마자 팟캐스트 다운로드 서비스를 제공하는 ‘팟빵’ 사회·문화 카테고리에서 3위(22일 기준)로 급부상하는 등 청취자들의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 팟캐스트 <잘 알지도 못하면서-최고탁탁>ⓒ티져영상(www.podbbang.com/ch/2939)

이 밖에도 들으면서 떠나는 여행 <손미나의 여행사전>(이하 <여행사전>)도 잔잔하게 관심을 끌고 있다. KBS 아나운서에서 여행가, 소설가로 변신한 손미나 씨가 스토리텔링 미디어그룹 ‘봄바람’과 손잡고 <여행사전>의 진행을 맡고 있다. <여행사전>은 지난해 12월 첫 방송을 시작해 지난 7월 시즌1을 마치고, 지난 8월부터 시즌2로 새 단장했다.

<여행사전>의 매력은 역시 ‘스토리텔링’의 힘이다. 손미나 씨는 아나운서 출신답게 능수능란한 진행 능력을 보여준다. 여행가로서 겪은 경험담을 엮어서 전하는 데 손색이 없다. 특히 손 씨는 게스트로 출연한 가수 윤종신, 이적, 유희열을 비롯해 배우 명로진 등이 여행지에서 겪은 다양한 에피소드를 매끄럽게 끌어내면서 청취자들의 호응을 얻고 있다.

스토리텔링 미디어그룹 <봄바람> 관계자는 “기존 콘텐츠보다 매회 색다르게 기획한 여행 팟캐스트를 고민하는 와중에 진행을 잘하고, 여행의 아이콘이 된 손미나 작가와 하는 게 좋겠다 싶었다”며 “손 작가와 각자 나름의 이야기를 지닌 게스트가 함께 여행을 이야기한다는 점에서 팟캐스트 청취자의 반향을 이끌어내고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이러한 흐름에 대해 정덕현 대중문화평론가는 “(기자·PD들이) 기성 매체에서 하고 싶은 이야기를 전하고 싶어도 필터링(filtering) 가능성이 높다. 반면 팟캐스트에서는 어떤 사안에 대한 생각을 훨씬 더 자유롭게,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다”며 “대중과 직접 소통하고 싶은 언론인의 욕구와 필터링 지 않은 속내를 들어보고 싶은 청취자의 욕구가 맞물려서 인기를 끄는 것 같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