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시민사회단체 “비정상 언론 바로 잡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80여개 단체 언론정상화 공대위 출범…언론노조, 25일부터 국회 앞 무기한 농성

공정방송과 해직언론인 복직, 언론공공성 회복을 위해 언론단체를 비롯한 환경, 종교 등 180여개 시민사회단체가 함께 대장정에 나섰다.

언론노조와 민주언론시민연합, 언론개혁시민연대, 언론소비자주권 캠페인 등 180여개 언론·시민사회단체는 22일 오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 앞에서 ‘언론 정상화를 위한 시민사회 공동대책위원회’(이하 공대위) 출범 결의대회를 갖고 “비정상 언론, 반드시 바로 잡겠다”고 선언했다. 지난 18일 언론 정상화 공대위 결성을 제안한 지 5일 만의 일이다.

공대위는 언론을 바로잡기 위해 △공영방송 지배구조 개선, 보도·제작 자율성 제고, 해직언론인 복직 등을 위한 입법 투쟁 △소신과 양심에 따라 일하는 언론인 보호 △무분별한 미디어생태계 파괴 정책 저지 및 언론 공공성·다양성 회복 △언론 실태를 알리는 범국민 캠페인 전개 등을 위해 노력하기로 뜻을 모았다.

공대위는 “언론의 방관과 저널리즘의 붕괴 속에 우리사회의 민주주의는 퇴행에 퇴행을 거듭하고 있다”며 “이 땅의 민주주의 회복과 저널리즘 복원을 위해 결의한다”고 밝혔다.

결의대회에 참석한 전규찬 언론개혁시민연대 대표는 “우리의 싸움은 누구를 죽이는 싸움이 아니라 죽은 언론과 언론인, 민주주의를 살리고 죽어가는 한국사회를 살리는 운동”이라며 “누가 언론 정상화를 위한 공대위 참여를 마다할 수 있겠나. 함께 하자”고 말했다.

▲ 언론노조와 민주언론시민연합, 언론개혁시민연대 등 180여개 언론·시민사회단체가 22일 오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 앞에서 ‘언론 정상화를 위한 시민사회 공동대책위원회’ 출범 결의대회를 갖고 언론 회복을 다짐하고 있다. ⓒ언론노조

박석운 민주언론시민연합 대표는 “언론이, 공영방송이 정권의 시녀로 전락한 참혹한 상황에 있다”며 “애원과 호소로는 박근혜 정권과 새누리당이 언론을 주구로 삼고 있는 지금 상황을 개혁할 수 없다. 이번 투쟁을 시작으로 언론현장, 언론단체, 시민사회가 함께 투쟁해 망가진 언론을 회복시키는 혁신을 이뤄야 한다”고 강조했다.

환경단체를 대표해 참석한 윤기돈 녹색연합 사무처장은 “이명박 정권부터 지금까지 시민에게 올바른 목소리를 전달해야 하는 언론이 제 역할을 못하고 있다”며 “언론이 바로 설 수 있도록 환경단체도 끝까지 함께 하겠다. 그것이 바로 이 땅의 생명을 살릴 수 있는 길”이라고 말했다.

박정희 정권의 언론탄압에 맞서 언론자유를 외쳤던 동아자유언론수호투쟁위원회의 김종철 위원장은 “현재 언론은 지독했던 박정희 정권보다 훨씬 비참한 상황에 처해 있다”며 안타까움을 감추지 못했다.

이어 김 위원장은 “자유언론은 절대 저절로 찾아오지 않는다”며 “억압하는 권력에 맞서고 국민들이 동조할 때 가능하다”며 후배 언론인들을 독려했다.

“언론 정상화 위해 끝까지 싸우겠다”

김현석 언론노조 KBS본부 본부장은 “민주주의와 인권의 수호자가 되어야 할 언론이 얼마나 망가졌으면 180개의 단체가 모였겠나. 너무 부끄럽다”라며 “그래도 이렇게 모인 건 아직 언론에 대한 기대가 남았기 때문이라 생각한다. 최선을 다해 끝까지 싸우겠다”고 밝혔다.

강성남 위원장은 “언론이 양심에 의해 저절로 회생되길 기다렸지만 1년도 되지 않았는데 기대한 게 부끄럽다. 판단이 틀렸다”며 대대적인 행동에 나설 것을 선언했다.

강성남 위원장을 비롯한 언론노조 지도부는 공전만 거듭한 국회 방송공정성특별위원회 종료 시점(30일)을 앞두고 오는 25일부터 국회 앞에서 무기한 농성투쟁에 돌입하기로 했다. 또한 특위 종료 하루 전인 오는 29일에는 언론노조 총파업 결의대회를 계획하고 있다.

강 위원장은 “더 이상 대한민국 민주주의의 위기와 언론의 현실을 무시할 수 없다”며 “좀비·기생 언론인을 물리치겠다. 당당히 끝까지 싸우겠다”고 밝혔다.

한편 결의대회가 끝나고 진행된 제23회 민주언론상 시상식에서는 국가정보원의 대선 여론 조작 사건을 보도한 정환봉 <한겨레> 기자가 대상을 받았다. 보도부문 특별상에는 경남 밀양 송전탑 건설 갈등을 보도한 <경남도민일보>가, 활동부문 특별상에는 언론 노동자들의 법률 자문을 맡아온 신인수 민주노총 법률원 변호사가 수상자로 결정됐다. 민주언론상은 언론민주화와 언론운동 발전에 기여한 보도와 활동에 대해 수상하는 자리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