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인총연합회 “방통위원 나눠먹기·내리꽂기 안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PD연합회,방송기자연합회 등 송현업인단체로 구성된 방송인총연합회가 3기 방송통신위원회 위원 선임이 ‘나눠먹기’로 전락하는 걸 막기 위해선 정치권이 공개적인 장에서 선임 절차를 진행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방송인총연합회는 12일 성명을 내어 “새누리당과 민주당을 비롯한 정치권은 3기 방통위원 구성을 앞두고 밀실에서 ‘정치권의 입장에서 방통위원으로 누가 적절한가’에만 초점을 맞춘 채 논의를 진행하고 있다”며 “방통위원은 보은을 위한 자리 '나눠먹기', '내려꽂기'가 되어서는 절대 안 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방송의 공공성과 공정성, 제작자율성의 회복을 위해 3기 방통위원은 능력과 자질, 명명을 두루 갖춘 인물이 선임되어야 한다”며  “2기 방통위원들은 더 이상 방통위원의 자리를 탐하지 말고 그 자리에서 물러날 것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이경재 방통위원장과 김충식 부위원장의 연임설에 반대 입장을 분명히 한 것이다.

이어 “정치권은 3기 방통위원 추천 과정에서 시민사회와 방송 혀업단체들의 의견을 존중해 적임자를 추천해야 한다”고 이들은 주장했다.   앞서 언론노조는 방통위원 추천권을 갖고 있는 민주당에 3기 방송통신위원으로 고삼석 중앙대 겸임교수와 이완기 민언련 정책위원장, 최진봉 성공회대 교수(신문방송학)를 추천했다.

다음은 성명 전문이다. 

3기 방통위원 추천과 관련한 방송인총연합회 입장

대한민국 방송과 통신의 정책을 책임질 3기 방송통신위원회(이하 방통위) 위원 선임을 앞두고 세간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우리는 방송의 공정성이 추락하고, 미디어 생태계의 질서가 파괴된 작금의 상황을 지켜보면서 3기 방통위원들의 책임이 얼마나 막중한지를 다시금 돌아보게 된다.

종합편성채널은 정권의 해바라기 역할을 자임하고 있으며, 방송의 공공성과 공정성을 포기한 상태다. 또한 지상파 방송 현장에서는 목숨보다도 소중한 제작 자율성이 무너졌고, 수많은 현업인들이 징계와 해직을 당하며, 고통에 신음하고 있다.

새누리당과 민주당을 비롯한 정치권은 3기 방통위원 구성을 앞두고 밀실에서 '정치권의 입장에서 방통위원으로 누가 적절한가?'에만 초점을 맞춘 채 논의를 진행하고 있다. 방통위원에게 요구되는 자질과 능력에 대해선 공개적 토론과 논의가 진행되지 않고 있는 상황인 것이다. 이런 식으로 3기 방통위원이 선임된다면 산더미처럼 쌓여있는 언론 현안들은 현업의 목소리가 배제된 채 또 다시 정치권에 휘둘리는 일이 되풀이 될 것이다.

우리는 방송의 공공성과 공정성, 제작자율성의 회복을 위해 3기 방통위원은 능력과 자질, 명망을 두루 갖춘 인물로 선임돼야 할 것을 강조한다.

특히 시민 사회와 방송현업인들이 내세운, ▲방송 분야의 전문성, ▲공공성에 대한 인식과 가치지향, ▲지역성, ▲소통과 통합, 이해갈등 조정능력, ▲정치적 독립성과 정책추진력, ▲도덕성 등의 요구조건에 부합되는 방통위원의 선임을 요구하는 바이다.

또한 정치권은 3기 방통위원 추천 과정에서 시민사회와 방송 현업단체들의 의견을 존중하여 적임자를 추천할 수 있도록 견인할 것을 주장한다. 방통위원은 보은을 위한 자리 '나눠먹기', '내려꽂기'가 되어서는 절대 안 된다.

방송 현업인들은 정치권의 책임이 크다고는 하지만 2기 방통위원들도 그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고 본다. 따라서 2기 방통위원들은 더 이상 방통위원의 자리를 탐하지 말고, 그 자리에서 물러날 것을 요구한다. 더불어 정치권은 밀실에서 방통위원을 선임할 것이 아니라 공개적인 장에서 논의를 통해 선임절차를 진행할 것을 요구한다.

2014년 2월 12일
방송인총연합회(한국아나운서연합회, 방송기자연합회, 한국방송기술인연합회, 한국방송촬영감독연합회, 한국방송카메라감독연합회, 한국방송카메라기자협회, 한국PD연합회)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