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채동욱 뒷조사’ 정황 MBC만 누락
상태바
청와대 ‘채동욱 뒷조사’ 정황 MBC만 누락
심의국 뉴스 모니터서 문제제기… MBC노조 민실위가 전해
  • 방연주 기자
  • 승인 2014.03.27 11: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검찰이 청와대가 채동욱 전 검찰총장에 대한 뒷조사에 개입했다는 정황을 파악하자 KBS·SBS는 해당 내용을 비중 있게 다뤘지만 MBC는 누락시켰다는 지적이 내부에서 제기됐다. MBC 심의국 뉴스 모니터 보고서에서도 같은 문제가 지적됐다.

언론노조 MBC본부  민주언론실천위원회(이하 민실위)가 27일 발행한 보고서에 따르면 MBC <뉴스데스크>는 지난 24일 채 전 총장의 혼외자 의혹 사건과 관련한 검찰 조사 결과를 보도하지 않았다. 반면 KBS <뉴스 9>는 ‘“채 군 정보 조회”…“비리 첩보 확인 위한 것”’이라는 제목의 리포트를 내보냈다.

▲ 지난 24일자 KBS <뉴스 9>과 SBS <8 뉴스> 방송화면 캡처. ⓒKBS,SBS

같은 날 SBS <8뉴스>도 ‘검찰 “채동욱 뒷조사에 청와대 개입 정황 포착”’이라는 리포트에서 “검찰은 지난해 채동욱 전 총장 뒷조사에 4개 기관이 동원된 정황을 포착했다”며 “미묘한 시점에 채동욱 전 총장의 뒷조사가 조직적으로 이뤄진 정황을 검찰이 포착한 것”이라며 비중 있게 보도했다.

KBS·SBS가 검찰 조사 내용을 다룬 것은 그간 청와대가 채 전 총장을 찍어내기 위해 조직적으로 개입했다는 의혹에 대한 구체적인 정황이 드러났기 때문이다. 이정현 청와대 홍보수석은 <조선일보>가 지난해 9월 채 전 총장의 혼외자 의혹을 보도한 직후 “언론보도 전 민정수석실에서 어떤 확인 작업도 벌인 바 없다”며 ‘청와대 개입설’을 극구 부인했었다.

하지만 검찰 조사 결과 채 전 총장의 혼외자 의혹이 보도되기 두 달 반전인 지난해 6월 청와대 고용복지수설실, 교육문화수석실, 민정수석실 등이 채 전 총장의 뒷조사에 개입했다는 정황이 드러났다. 검찰에 따르면 고용복지수석실은 국건강보험공단 전산망을 통해 의료기록을 조회했고, 교육문화수석실은 혼외자로 지목된 채 모 군의 학생생활기록부 등을 조회하는 등 사전 확인 작업을 벌인 것으로 드러났다.

이러한 상황을 KBS·SBS는 메인 뉴스에서 보도했지만 MBC<뉴스데스크>는 해당 리포트를 누락시켰다. 배선영 사회1부장은 “민실위 확인에 응하지 않는 게 원칙”이라며 누락 사유를 명확하게 밝히지 않았지만, MBC 심의국 뉴스 모니터 보고서에서도 이를 문제 삼은 것으로 나타났다.

민실위가 공개한 내용에 따르면 “SBS는 검찰이 청와대에서 비리 첩보를 받아 수사한 것이란 점에 의문을 가지며 청와대의 의심스러운 채 전 총장 사전 조사 부분을 짚었다”며 “청와대 사전 조사 의혹은 전날 KBS·SBS가 공통 보도한 바 있지만 MBC는 전날도 당일도 관련 내용은 내용을 다루지 않아 정리한 축이 부족했다”고 지적했다.

민실위원들은 “채 전 총장 관련 사건의 두 축은 ‘혼외자 의혹 논란’과 함께 ‘청와대의 불법·편법 개인정보 수집 활동 논란, 거짓 해명 논란’”이라고 밝힌 뒤 “두 축을 구분해 취재하고 뉴스를 제작하는 분별이 요구되며, 그러한 기사가 시청자에게 친절한 기사”라며 스트레이트 기사 원칙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민실위는 “기사 판단은 언론사마다, 기자마다 다를 수 있지만, ‘남들 다 하는데 MBC만 하지 않는 뉴스’가 반복된다면 민실위는 문제 제기를 할 것”이라며 “정제된 정보와 차별화된 팩트, 스트레이트 기사가 없는 뉴스는 결국은 공급자 위주의 ‘닫힌 뉴스’가 될 수밖에 없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