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디어 클리핑] 여객선 침몰 사고, ‘인재’ 가능성 높아

지난 16일 오전 전라남도 진도군 앞바다에서 6825t급 여객선 세월호가 침몰해 290명이 실종되는 대형 참사가 발생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이하 중대본)에 따르면 총 탑승자는 475명이고 이 가운데 179명이 구조됐고, 6명이 숨진 것으로 확인됐다.

세월호는 이날 오전 8시58분께 전남 진도군 조도면 병풍도 북쪽 2.7㎞ 해상을 지나다 해경에 조난신호를 보낸 뒤, 낮 12시께 완전히 뒤집힌 채 수심 37m 바닷속으로 가라앉았다. 사고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지만, 사고 직전 배 앞부분에서 ‘쿵’ 하는 소리가 났다는 생존자의 증언에 비춰 안개 속에서 암초에 충돌했을 가능성이 제기된다.

정부, 재난 대응관리 허점 드러내

<한겨레>는 3면 기사에서 정부의 “허점투성이 재난대응”을 지적했다. <한겨레>에 따르면 16일 오전 발생한 세월호 침몰 사고를 맞닥뜨린 정부는 탑승자와 구조자, 실종자 수 등 사고 상황을 파악하기 위한 가장 기초적인 사실관계조차 파악하지 못해 온종일 허둥대는 등 재난 대응관리의 허점을 드러냈다. 정부가 초기 상황 파악에 실패하면서 구조작업에 악영향을 끼친 것은 물론 피해자 가족들에게도 큰 혼란을 일으켰다는 지적이 나온다.

정부가 꾸린 중대본은 이날 1~2시간 간격으로 연 브리핑에서 구조 인원을 161명(오전 11시30분 브리핑), 179명(낮 12시30분), 368명(오후 1시)으로 발표했다. 하지만 오후 3시30분께 구조자를 중복 집계했다는 오류가 드러나며 상황이 급변했다. 중대본은 오후 4시30분 브리핑에서 구조된 승객이 164명이라고 수정해 발표했다. 중대본이 사고 신고가 이뤄진 오전 8시58분부터 무려 6시간 이상 잘못된 정보를 토대로 사고 수습에 나서고 있던 것이다.

구조 인원 등을 두고 중대본과 해양경찰청, 해양수산부, 경기도교육청 등은 제각기 다른 수치를 내놓기도 했다. 사고 초기 상황을 정확히 파악해 구조 계획을 세워야 하는데, 정부는 구조 인원과 실종 인원을 파악하지 못하고 갈팡질팡했다. 이에 따라 군과 해경, 해양수산부 등 유관기관들이 유기적 협력 속에 사고 초기 필요한 구조 인력·장비 등을 제때 투입하는 데 차질을 빚었다는 지적이 나온다.

‘구조자 수도 파악 못하느냐’는 비판이 거세지자 중대본은 브리핑을 오후 6시30분으로 마무리하고, “다음날 오전 9시 전까지는 브리핑을 하지 않겠다. 사고와 구조자와 관련된 내용은 목포 해양경찰청에서 브리핑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겨레>는 “침몰 사고의 큰 그림을 그려 국민들을 안심시켜야 할 중대본이 그 역할을 현장의 해경에 맡긴 셈”이라고 지적했다.

▲ <한겨레> 2014년 4월 17일 3면.
여객선 침몰 사고, ‘인재’ 가능성 높아

<경향신문>은 4면 기사에서 “통상적으로 운항하던 항로를 벗어나 암초에 부딪쳤거나 선체 결함 또는 내부 폭발로 파손이 발생해 침수가 시작됐다는 등의 분석이 나오고 있다”며 “날씨가 사고가 날 정도로 나쁘지 않았던 점을 감안하면 이번 참사는 ‘인재’일 가능성이 높다”고 보도했다.

이날 오전 8시52분쯤 전남소방본부로 첫 사고 신고가 들어왔고 6분 뒤인 58분에 목포해양경찰서 상황실에 정식 접수됐다. 배 앞에서 울린 ‘쾅’ 소리에 놀란 단원고 학생이 아버지에게 전화를 했고, 아버지가 곧바로 신고를 한 것이다.

전문가들은 승객들이 증언하는 ‘쾅’ 소리를 근거로 암초에 부딪쳤을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있다. 해양수산부도 “사고 해역은 수심 32m의 암반지대”라고 밝혔다. 6825t짜리 대형 여객선이 암초 등에 부딪쳤다면 충돌 당시 적지 않은 충격이 있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사고 지점인 진도 해역 주변에 암초가 거의 없다는 반론도 있다. 국립해양조사원은 “침몰 해역 주변의 해도자료를 분석한 결과 뚜렷한 암초는 없다”고 밝혔다. 일부 전문가들은 “암초에 충돌해 침몰할 경우에는 훨씬 천천히 가라앉았을 것”이라고 말하기도 한다.

세월호가 당초 지나던 항로를 벗어나 운항한 것이 사고를 유발했다는 분석도 나온다. 해경 등은 세월호가 사고 당일 운항시간이 예정보다 늦어지면서 시간을 줄이기 위해 권고항로를 벗어나 운항했던 것으로 보고 있다.

선장이 늦어진 운항시간을 만회하기 위해 통상 다니던 항로를 벗어나 무리하게 운항했을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김영모 교수는 “통상 암초를 식별하고 피해가는 해상 경계를 하는데 이를 철저히 하지 못한 부분도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침수 시작된 후 1시간 동안 탈출 기회 날려

<조선일보> 3면 기사에 따르면 이번 세월호 침몰 사고의 최대 미스터리는 배가 2시간20분이나 떠 있었는데 왜 그렇게 배에서 빠져나오지 못한 승객이 많았느냐는 점이다. 세월호는 오전 8시 55분 침수가 시작됐고, 승객들은 오전 9시부터 구명조끼를 입었다고 한다. “객선 침몰이 임박했으니 탑승객은 바다로 뛰어내리는 상황에 대비하라”는 선내 방송이 나온 건 첫 침수 시점부터 약 한 시간여가 지난 10시 15분이었다. 구명조끼를 입은 승객들이 선실을 나와 바다로 뛰어들 수 있는 여유가 최소 한 시간 이상 있었던 셈이다.

전문가들은 ‘선실에서 움직이지 말고 기다리라’고 한 선내 방송이 승객들의 발목을 잡았을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해난 인명 구조 전문가인 배민훈씨는 “최초 조난 신고를 하고 ‘객실에서 움직이지 말라’는 안내 방송이 있었다”며 “그 안내 방송 때문에 사람들이 객실에서 대기하다가 귀중한 한 시간을 허비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그 시간에 구명조끼를 착용하고 배 밖으로 뛰어내려 구출되기를 기다렸어야 했다는 것이다.

한국해양구조협회 황대식 본부장은 “(안내방송이 나왔을 때) 그때는 이미 배가 거의 90도로 기울면서 이동에 문제가 생길 수밖에 없다”며 “승객들로서는 서 있던 땅이 벽으로 바뀌어 문을 열기도 걸음을 떼기도 힘겨운 상황이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배민훈 씨는 “구명보트도 의심스럽다”고 말했다. 그는 “원래 선박 사고가 나면 저절로 구명보트가 에어백처럼 터져서 뜬다”며 “그것도 전혀 작동 안 했다는 것 자체가 이상하다”고 말했다.

실제로 세월호에는 25승짜리 구명벌(천막처럼 펴지는 둥근 형태의 구명보트)이 46개 장착돼 있지만 딱 한 개만 펴진 것으로 알려졌다. 이론적으로 1150명이 몸을 의지할 수 있는 도구가 있었지만 거의 사용하지 못한 것이다. 구명벌이 없어 현장에서는 적지 않은 승객들이 구명조끼에만 의지한 채 바다에 뛰어들었다.

▲ <조선일보> 2014년 4월 17일 3면.
경향·동아·중앙, 탑승객 사망시 보험금 안내

대형 참사가 일어난 와중에 <경향신문>(9면)과 <동아일보>(6면), <중앙일보>(8면)는 침몰한 여객선 ‘세월호’ 탑승객은 사망 시 최대 4억 5000만원의 보험금을 받게 될 것으로 보인다는 소식을 실었다. 전날 <조선일보>가 인터넷판에 보험금 기사를 올려 비난을 받았음에도 이러한 보도가 게재돼 눈살을 찌푸리게 하고 있다.

이들 언론사는 침몰한 여객선 세월호는 113억 원 규모의 선박보험과 피해자 1명당 최대 3억 5000만원을 보상받을 수 있는 배상책임보험에 각각 가입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보도했다. 또한 안산 단원고 학생이 동부화재의 단체여행자보험에 가입해 상해 사망 시 최고 1억원을 추가로 받을 수 있다고 전하기도 했다.

<경향신문>은 “사망 보험금은 사망 여부가 최종 확인돼야 지급된다. 현재 상당수 탑승객은 실종 상태로 생존 여부를 알 수 없다”고 보도하는가 하면 <동아일보>는 “세월호를 타다 사고가 발생했을 때 사망자와 부상자들이 받을 수 있는 총 보상액은 3억 달러(약 3111억원)다”라고 보도했다. <중앙일보>는 “선원들은 한국해운조합에 가입한 선원공제를 통해 보상을 받을 수 있다”고 전하기도 했다.

전날 온라인에 “세월호 보험, 학생들은 동부화재 보험, 여객선은 메리츠 선박보험 가입”이라는 보도를 전해 네티즌들로부터 맹비난을 받았던 <조선일보>는 해당 기사를 게재하지 않았다. 네티즌들은 “인간에 대한 예우도 존엄성도 없다”, “보험광고 찌라시 등장” 등의 비판을 쏟아냈다.

정부, 비상체제 가동… 일정 ‘올스톱’

청와대와 각 부처는 16일 내부 일정을 모두 취소했고, 최소한의 행정 기능만 남겨둔 채 모든 여력을 사고 수습에 투입하는 체제로 전환했다. <한국일보> 8면 기사다.

박근혜 대통령은 16일 오전 사고가 발생하자 김장수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으로부터 즉각 보고를 받고, 김석균 해양경찰청장자에게 전화를 걸어 모든 가용 인력과 장비를 동원해 구조에 최선을 다하라고 지시했다. 박 대통령은 이경옥 안전행정부 2차관으로부터 보고를 받은 뒤 “수학여행을 간 학생들이 불행한 일을 당하게 돼서 참으로 참담한 심정”이라며 생존자 구조에 총력을 기울일 것을 지시했다.

정 총리도 중국과 파키스탄 순방을 마치고 귀국하던 중 김동연 국무조정실장으로부터 보고를 받고 안행부, 해수부, 교육부, 해경 등 관계부처에 인명구조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을 지시하면서 긴급 관계장관회의를 소집했다. 정 총리는 17일 오전 사고해역인 진도로 내려가 당분간 상경하지 않고 현지에서 구조 및 사고 수습 대책을 총 지휘키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와 각 부처도 대부분의 일정을 올 스톱하는 한편 최소한의 행정 기능만 남기고, 사고 수습에 총력을 기울였다. 당ㆍ정ㆍ청도 이날 실무회동을 가지며 긴박한 움직임을 보였다. 새누리당 유일호 정책위의장, 나성린 정책위 부의장, 김동연 국무조정실장, 조원동 청와대 경제수석비서관은 이날 낮 삼청동 총리공관에서 당정청 협의를 갖고 사고 수습책을 긴급 논의했다.

삼성 “반올림, 제3 중재기구 입장 번복 혼란”

<경향신문> 15면 기사에 따르면 삼성전자가 반도체 사업장의 백혈병 산업재해 논란과 관련해 “혼란스럽다”는 입장을 16일 밝혔다. 당초 논의 재개의 지렛대가 됐던 ‘제3의 중재기구’ 구성에 ‘반도체 노동자의 건강과 인권 지킴이 반올림’(반올림) 측이 수용불가 방침을 밝혔기 때문이다. 모처럼 진전을 보이는 듯했던 반도체 공장 산업재해 논의가 다시 장기 공전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이날 “정의당 심상정 의원과 반올림, 유가족 등 3자의 공동제안이 있었기에 진지하게 검토하겠다는 입장을 공개적으로 내놨었다”면서 “이후 반올림 측 입장 변화가 있어 상당히 혼란스러운 상황”이라고 밝혔다.

당시 심 의원 등이 내놓은 공동제안은 피해자와 가족에 대한 공식 사과, 객관적인 제3의 중재기구를 구성해 방안 및 보상 마련, 제3의 기관을 통한 안전 종합진단 실시와 정부에 대한 요구사항 등 4가지다.

삼성의 또 다른 관계자는 “ ‘제3의 중재기구’ 제안을 한 건 저희가 아니라 반올림 등이 삼자 공동명의로 문서까지 전달한 것”이라면서 “먼저 제안해놓고 이제 와서 아니라고 하면 저희로서는 검토할 대상이 사라져버린 게 아닌가 싶다”고 말했다.

이 때문에 조만간 발표될 예정이던 삼성전자 경영진의 공식 입장 발표도 지연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반올림 관계자는 “지난해 12월 본협상 때부터 일관되게 보상안을 요구해왔고 입장을 바꾼 적이 없다”며 “삼성 측에서 제3의 중재기구가 마치 처음 나온 제안인 것처럼 여론을 몰아가는 것 같다”고 밝혔다.

납품업체 사장 자살 부른 공항공사의 ‘갑질’

일부 한국공항공사 직원들이 우월적인 지위를 악용해 납품업체에 부당한 요구와 횡포를 하다 검찰에 적발됐다. 공항공사 직원의 횡포에 견디다 못한 한 중소기업 납품업체 사장은 결국 스스로 목숨을 끊기도 했다. <서울신문> 10면 기사다.

서울중앙지검 특수3부(부장 문홍성)는 전술항행표지시설 납품업체로부터 납품 계약 체결 등의 대가로 수억원대의 금품과 향응을 받은 혐의로 한국공항공사 R&D사업센터 과장 최모씨(42)를 구속 기소했다고 16일 밝혔다. 최씨와 공모해 금품을 나눠 가진 공항공사 R&D사업센터 부장 이모씨(49)와 또 다른 부장 이모씨(52), 전 센터장 김모씨(57) 등도 뇌물수수 혐의로 불구속 기소했다.

검찰에 따르면 공항공사의 항행안전시설 개발 및 구매사업 실무를 담당한 최씨는 2010년 2월 납품 수주를 미끼로 A업체로부터 현금 1억 2000만원을 받은 혐의를 받고 있다. 최씨는 이 외에도 A업체로부터 17차례에 걸쳐 고급 룸살롱 등에서 2100만원어치의 술 접대와 향응을 제공받았는가 하면 자신의 박사학위를 담당했던 교수에게 A업체가 4000만원 상당의 연구용역을 의뢰하도록 압력을 행사하고 국외 출장 시 경비 보조도 요구한 것으로 조사됐다.

최씨의 부당한 요구와 횡포를 견디다 못한 A업체 사장은 결국 지난해 10월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고 검찰은 전했다.

검찰은 이들이 취득한 범죄수익금 전액을 환수하기 위해 이들의 부동산과 예금채권 등에 추징보전 조치를 취했다. 또 이들 외에 A업체에 매뉴얼 인쇄비 1000만원가량을 대신 내도록 한 부장급 직원 1명을 추가로 적발해 공항공사에 비위 사실을 통보했다.

▲ <동아일보> 2014년 4월 17일 27면.
스크린, 대작 사극 풍년

스크린에 사극이 몰려온다. 30일 개봉하는 <역린>은 조선시대 정조(현빈)와 그를 살해하려는 세력의 대결을 그렸다. 영화시장의 극성수기인 7월에는 한국형 블록버스터 사극 2편이 대결한다. 순제작비 135억 원을 투입한 <군도: 민란의 시대>는 조선 말기 부패한 관리들에 맞서 싸우는 도적들의 활약을 그린 액션영화다. 이에 맞서는 <명량: 회오리 바다>는 1597년 배 12척으로 왜선 133척에 맞선 이순신 장군의 명량대첩을 그린 해양 블록버스터다. <동아일보> 27면 기사다.

이 밖에도 하반기에 4편의 사극이 관객을 맞는다. 손예진 김남길 주연의 <해적: 바다로 간 산적>은 150억 원을 투입한 대작으로 조선 건국 직전 국새를 삼킨 고래를 찾아 나선 해적과 산적의 활약을 그린 판타지물이다. 한석규 고수 박신혜가 나오는 <상의원>은 조선시대 임금의 의복 등 왕실 재물을 관리하던 관청인 상의원(尙衣院)을 다룬다. 조선 초를 배경으로 사극 멜로를 표방한 <순수의 시대>는 신하균 장혁 강한나가 출연한다. 100억 원을 투입해 검객들의 우정과 배신을 그리는 <협녀: 칼의 기억>은 이병헌 전도연 김고은을 캐스팅해 화제가 됐다.

이처럼 올해 사극이 봇물을 이루는 이유에 대해 전문가들은 2년째 이어지는 한국 영화 호황에서 원인을 찾는다. 사극은 세트 미술 의상 비용이 많이 들고, 컴퓨터그래픽(CG)을 활용해야 하기 때문에 제작비가 높다. 호황이 이어지면서 투자자들이 대작 사극의 투자에도 망설임이 없다는 것이다. 여기에 CG의 발달로 표현의 제약이 없어진 점도 사극이 늘어나는 이유로 꼽힌다.

사극은 관객층이 넓다. 제작사 웰메이드 필름 노종윤 대표는 “역사에 관심이 없는 20대 관객도 과거를 시각화한 사극에는 흥미를 느낀다. 사극은 캐릭터가 살아있어 유명 배우들이 선호해 투자 받는 데도 유리하다”고 말했다.

반면 제작사 삼거리픽쳐스 엄용훈 대표는 “같은 장르의 영화들이 쏟아지면 관객이 싫증을 느낄 수 있다. 한국 영화 흥행 지속에 독이 될 수도 있다”고 우려했다. 반면 톱스타들이 대거 출연하고 관객의 기대감이 높다는 점에서 흥행할 것이라는 예상도 나온다. 문봉환 영화진흥위원회 국내진흥부장은 “요즘은 사극 안에서도 멜로, 액션 등 다양한 영화들이 나오고 볼거리가 풍성해 흥행할 것”이라고 낙관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