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위원도, 야당도, 시민단체도 “KBS이사회 결단해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길환영 KBS 사장 해임안 표결 여부 결정 앞두고 이사회 압박

KBS이사회(이사장 이길영)가 5일 오후 이사회를 열어 보도통제 논란의 핵심인물인 길환영 사장 해임안을 표결에 부칠 지 여부를 결정할 예정인 가운데, 김재홍 방송통신위원회(이하 방통위) 상임위원이 KBS이사회의 신속한 결정을 촉구하고 나섰다.

김재홍 상임위원은 이날 오전 정부과천청사 방통위 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KBS이사회는 최고위 간부인 본부장들과 부장급 거의 전원을 포함한 임직원 80% 이상이 사퇴를 요구하는 길환영 사장의 거취문제에 대해 신속히 결정하고 하루빨리 내부 민주적 절차에 따라 사태를 수습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김 상임위원은 방통위의 역할도 강조했다. 그는 “저를 포함한 방통위 관계자들은 KBS 사태의 조기 수습과 재발 방지를 위해 (길 사장 등의) 방송법 위반 조사와 시정명령 행정조치, 또는 사법당국 수사의뢰에 적극 나서야 한다”며 “이를 위해 (청와대의 KBS 보도통제를 폭로한) 김시곤 전 보도국장의 내부고발과 길 사장의 해명 관련 자료를 제출받아 분석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상임위원은 KBS 사태가 벌어진 이래 지난 한 달 동안 방통위 차원에서 KBS 사태를 조사하고 필요시 행정처분에 나서야 한다며 이를 위한 안건을 공식 의결해야 한다는 주장을 펼쳐왔다. 하지만 여권 추천 위원들의 반대로 현재까지 해당 안건은 계류 중이다.

KBS 양대 노조는 지난 5월 29일부터 길환영 사장의 퇴진을 요구하면서 파업을 진행 중인데, 길 사장은 업무복귀 명령과 함께 불응할 경우 징계에 나서겠다고 경고하고 있다. 길 사장은 또 지난 2일에는 자신의 사퇴를 요구하며 보직을 사퇴한 일부 간부들을 지역총국으로 발령을 내는 등 사실상 보복성의 인사를 단행했고, 이로 인해 KBS기자협회가 지방선거 개표방송 참여 전면 거부에 나서면서 지난 4일 KBS 개표방송 시청률은 선거 전날이었던 지난 3일보다 5%p 이상 하락했다.

김 상임위원이 이날 기자회견에서 “KBS 경영진은 지금 상황에서 방송파행을 더욱 악화시킬 사원 징계나 보복인사를 해선 안 된다”고 당부한 배경이다.

야당도 KBS이사회의 결단을 요구했다. 유은혜 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변인은 이날 국회에서 브리핑을 진행하고 “KBS이사회가 오늘(5일) 다시 열린다고 하는데, 길환영 사장이 자신에 대한 의혹을 국회 세월호 국정조사에서 밝히고 한 것이 또 다시 표결을 미루는 이유가 돼선 안 될 것”이라고 말했다.

유 대변인은 “길 사장의 국정조사 운운은 자리연명을 위한 구차한 시간 끌기에 지나지 않는다”며 “KBS 이사회는 오늘 반드시 해임 제청안을 통과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언론·시민단체들도 이날 기자회견을 열어 KBS이사회의 길환영 사장 해임안 의결을 촉구했다. 방송인총연합회와 민주언론시민연합, 언론개혁시민연대, 언론노조, 참여연대, 한국기자협회 등 제 언론·시민단체들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길환영 사장이 KBS <심야토론> 아이템과 출연자 선정에 개입해 왔고, KBS의 대표 시사프로그램인 <추적60분> ‘서울시 공무원 간첩사건 무죄판결의 전말’ 편에 대한 행정심판 취소를 지시하는 등 정권의 눈치를 보면서 제작자율성을 침해해 왔다고 폭로한 장영주 KBS 기획제작국 CP의 폭로를 언급하며 “양파 껍질처럼 길 사장 해임 사유가 끝도 없이 드러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들 단체는 “이미 KBS 내에서는 직종과 연차를 떠나 한 목소리로 길 사장의 퇴진을 촉구하고 있고, KBS의 실제 주인인 국민들이 길 사장의 사장직 수행을 절대 용납할 수 없다는 공감대를 형성하면서 곳곳에서 분노를 표출하고 있는 상태”라며 “KBS이사회가 이제 결단을 내려야 한다. 권력만을 바라보는 방송사 경영에 대한 단죄를 통해 KBS를 국민의 공영방송으로 거듭나게 하는 게 이사회의 소임”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