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세월호 국정조사 MBC 자료제출 요구 목록 놓고 공방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與 “거대 야당의 언론 길들이기”…野 “국정조사 방해, 與-MBC 유착”

세월호 참사 국정조사 기관보고 일정 확정 문제를 두고 신경전을 하고 있는 여야가 MBC에 대한 자료제출 요구를 두고도 공방을 벌이고 있다. 앞서 여야는 세월호 국정조사 대상에 “단원고 학생 전원구조” 등의 오보와 선정적인 보도로 물의를 빚은 KBS와 MBC를 포함시키기로 합의한 바 있다.

시작은 새누리당이었다. 김재원 원내수석부대표가 1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새누리당 세월호 국정조사 대책회의에서 “새정치민주연합 측 세월호 국조특위 모 위원이 MBC에 대한 자료를 요구했다“며 “그런데 (구체적인 내용을 보면) 국정조사의 취지와 상관없이 정치적·정략적 목적에서 이뤄지고 있다는 생각을 하지 않을 수 없다”고 문제삼고 나선 것이다.

김 원내수석부대표에 따르면 야당 측에서 MBC에 제출을 요구한 자료는 △안광한 사장, 이진숙 보도본부장, 김장겸 보도국장, 박상후 전국부장 등의 유·무선 통화기록과 법인카드 사용내역, 차량 사용내역 및 세월호 참사 발생일인 4월 16일 이후 최근까지 사내 게시판에 게시한 글 일체 △박상후 부장이 사내 컴퓨터를 통해 ‘일베’(일간베스트)에 접속한 로그인 기록과 접속일시, 접속유지 시간, 열람 게시글 주소 △5월 1일 이후 <뉴스데스크> 관련 큐시트 △세월호 관련 취재기자들의 보고내용 일체 △4월 16~30일 세월호 관련 <뉴스데스크> 리포트 초고와 수정고 등 원고 일체 △4월 16일 이후 안광한 사장 등에 대한 보고 및 전달 문서 일체 등이다.

▲ 지난 5월 7일자 MBC <뉴스데스크> 방송 화면 캡처. ⓒMBC
김 원내수석부대표에 이어 이장우 원내대변인도 이날 브리핑을 통해 “새정치민주연합이 거대 야당의 힘을 내세워 언론을 탄압하고 재갈을 물리기 위해 MBC에 대한 무차별적 자료요구를 했다”며 “세월호 국정조사는 온데간데 없고, 언론을 길들이기 위한 언론 국정조사를 할 계획인가”라고 비판했다.

이 대변인은 “야당에서 제출을 요구한 자료 목록을 보면 청와대 관계자들과의 통화와 청와대 방문내역까지 무차별적으로 요구하고 있을 뿐 아니라, (제출 요구 목록엔) 인권침해 우려가 있는 유·무선 수발신 내용 중 통화상대자의 번호와 통화일시, 통화분량 등이 포함돼 있고, 업무추진비 사용내역 공개 요구 역시 시대착오적 ‘언론 길들이기’ 용이라는 인상을 지울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 대변인은 <뉴스데스크> 큐시트 등에 대한 제출 요구에 대해서도 “독립언론의 자유를 훼손하고 부정하는 행위”라고 주장한 뒤 “새정치연합이 MBC와 KBS가 세월호 사태에 대해 잘못된 보도를 했다는 이유로 국정조사 대상에 끌어들였는데, 언론사를 국정조사에 포함시켜 마녀사냥 식 추궁을 한다면 어떤 언론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소명을 다하겠나. 이는 거대 야당의 횡포”라고 말했다.

그러나 새누리당은 야당과 함께 세월호 국정조사 대상에 KBS와 MBC를 포함시키기로 합의한 주체라는 점에서 왜 언론사를 국정조사 대상에 포함시켰냐는 식의 비판은 ‘제 얼굴에 침뱉기’에 다름없다. 이런 가운데 새정치연합 측 국조특위 위원인 최민희 의원은 새누리당의 일련의 비판을 “국조특위 활동을 무력화시키려는 악의적 정치공세”라고 규정하고 사과를 요구했다.

최 의원은 “김재원 새누리당 원내수석부대표는 야당에서 요구한 자료의 목록만 나열하며 정치·정략적 목적으로 낙인찍었을 뿐, 왜 해당 자료가 세월호 참사와 아무런 관련이 없는지, 왜 정치·정략적 목적인지 등에 대해선 아무런 설명도 언급도 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자료를 요구한 배경을 설명했다. 최 의원은 “MBC의 이번 세월호 재난방송은 참사 수준의 방송들 중 최악”이라며 “온 국민과 정부까지도 혼란에 빠트린 ‘학생 전원구조’ 오보를 가장 먼저 냈을 뿐 아니라, 지역MBC에서 (박상후 부장이 지휘하는) 본사 전국부에 ‘학생 전원구조는 사실이 아니다’라고 보고했음에도 이를 묵살했다고 한다”고 밝혔다.

최 의원은 또 “박상후 부장은 세월호 유가족을 폄훼한 보도로 MBC 안팎에서 거센 비판을 받고 있고, 평소에도 회의 석상에서 공공연하게 유족에 대한 막말을 퍼부었다는 주장이 제기된 상태이며, 세월호 희생자와 유족들을 모욕한 ‘일베’에 심취했다는 의혹까지 받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KBS이사회의) 길환영 사장 해임제청안까지 불러온 박근혜 정부의 KBS 보도개입보다 더 심한 보도개입이 MBC에도 이뤄졌을 가능성이 농후하다”며 “MBC 내부 분석 자료에 따르면 세월호 침몰 이후 약 한 달 동안 청와대와 국무총리로부터 ‘해경을 비판하지 말라’는 지시를 받은 KBS의 정부비판 보도(68건)보다 MBC의 정부비판 보도(23건)는 3분의 1 수준에 불과할 만큼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최 의원은 주장했다.

최 의원은 “이런 만큼 MBC의 ‘학생 전원구조’ 오보의 경위와 출처를 밝혀야 하고, ‘육해공 총동원’ 등 사실과 동떨어진 보도가 왜 나왔는지도 조사해야 하며, 유가족에 대한 폄훼 보도가 의도적인 것인지, 공영방송 MBC의 보도국 간부가 ‘일베’의 주장에 심휘해 그 영향을 받아 그와 같은 보도가 이뤄지게 한 것인지 등을 밝힐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최 의원은 “‘유착’ 수준으로까지 의심되는 MBC에 대한 정부·여당의 보도개입 실상을 낱낱이 드러내, 세월호 방송참사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규정해야 한다”며 “이런 이유들로 세월호 국정조사 대상에 KBS와 함께 MBC를 포함시킨 게 아닌가”라고 반문하면서 MBC에 대한 광범위한 자료제출 요구가 국정조사 취지에 충실하기 위한 것임을 강조했다.

최 의원은 국조특위 소속 야당 위원 9인(새정치연합 8인, 정의당 1인)의 공동 요구에 따라 자신이 직접 MBC에 전달한 자료목록이 새누리당에 전달된 데 대해서도 의문을 표시했다.

최 의원은 이날 <PD저널>과의 전화통화에서 “일련의 자료요구 목록이 새누리당에 고스란히 전달돼 국정조사를 방해할 목적으로 활용되고 있다”며 “이것 자체가 MBC와 새누리당의 유착관계를 여실히 증명하는 게 아니냐”고 주장했다. 이어 “결국 여당은 MBC를 보호해 지상파 방송 3사의 보도 문제를 덮겠다는 게 아닌가. 정권의 방송통제를 은폐하기 위해 수를 쓰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