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국정조사 난항에 희생자 가족들 나선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관보고 일정 이견에 특위 공전…여야, MBC 자료제출 문제로 계속 공방

기관보고 일정 문제로 국회 세월호 국정조사특위가 난항을 겪자 세월호 희생자 가족들이 직접 조정에 나서기로 했다.

11일 야당 측 세월호 국조특위 간사인 김현미 새정치민연합 의원의 국회 브리핑에 따르면 유경근 세월호 가족대책위 대변인이 이날 오전 양당 간사에게 문자메시지를 보내 “특위가 우려했던 대로 난항”이라며 공동선언 내용대로 여야 간사와 가족 대표가 참여하는 협의체를 가동하자고 제안했다.

유경근 대변인은 “현재 상황에 대한 정확하고 객관적인 정보가 있어야 입장 정리가 가능하다”며 “여야가 각각 준비한 자료와 향후 일정 등을 포함한 계획을 보내 달라”고 요구하고, 12일 가족 대표와 여야 간사가 협의체 구성을 위해 만나자고 밝혔다.

앞서 여야는 특위가 제대로 진행되지 않을 경우 가족들의 요구를 반영할 수 있도록 여야 간사와 가족 대표가 참여하는 협의체를 만들기로 합의한 바 있다. 김 의원은 “여야 간에 더 이상 이 문제(기관보고 일정 조율)를 두고 갈등할 수 없다”며 “가족들과 만나 의견을 나누고 답을 찾는 게 낫겠다는 생각이 들고, 그것이 옳은 절차”라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여야는 국정조사 대상인 MBC에 대한 야당의 자료제출 요구 목록을 두고 지난 10일에 이어 공방을 계속했다. 새누리당은 지난 10일 야당에서 MBC에 제출을 요구한 자료들의 목록을 공개하면서 “거대 야당의 언론 길들이기”라고 비판했다.

새누리당에서 공개한 바에 따르면 야당은 MBC 측에 안광한 사장·이진숙 보도본부장·김장겸 보도국장·박상후 전국부장 등의 유·무선 전화통화 기록과 법인카드 사용 및 차량 이용 내역 일체, 박상후 부장이 사내 컴퓨터를 통해 ‘일베’(일간베스트)에 접속한 로그인 기록과 접속일시·접속유지 시간·열람 게시글 주소, 5월 1일 이후 MBC <뉴스데스크> 큐시트 등의 제출을 요구했다.

이장우 새누리당 원내대변인은 11일에도 현안 브리핑을 통해 “아무리 국회에 자료 요구권이 있다 해도 (국정조사와) 직접 관련이 없는 것과 인권 및 사생활 침해 소지가 있는 자료를 포함해 언론사 간부에 대한 무차별 자료요구는 정치적·정략적 목적으로밖에 이해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에 유은혜 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변인은 “명백히 국정조사계획서에 조사기관으로 포함된 기관에 대한 자료요구를 여당이 문제 삼는 것 자체가 왜 MBC에 대한 국정조사가 철저히 진행돼야 하는가를 스스로 증명하는 일”이라고 반박했다.

유은혜 대변인은 “국회의 자료요구권을 스스로 훼손하면서까지 드러내지 않고 싶은 치부가 박근혜 정부와 새누리당에 있는 것인가”라고 따져 물은 뒤 “그게 아니라면 왜 ‘정치적·정략적’ 용어를 사용했는지 국민들의 의심만 키울 뿐”이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