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사장 추천 권한 사추위에 대폭 이양 필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BS 공적지배 어떻게 할 것인가 토론회에서 조준상 KBS 이사 주장

KBS 차기 새장 선임을 앞두고 KBS의 독립성 확보를 위한 제도 개선 필요성이 대두된 가운데 조준상 KBS 이사가 “KBS 이사회가 이번 사태에 대해 책임진다는 의미에서 이사회의 권한을 사장추천위원회(이하 사추위)에 대폭 이양하는 게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제2의 길환영 사장‘을 막기 위한 장치로 KBS 내부에서 요구하고 있는 사추위 구성에 힘을 싣는 발언으로 사장 임명제청권을 갖고 있는 이사회의 향후 논의 결과가 주목된다.

언론개혁시민연대가 16일 개최한 ‘KBS 공적 지배, 어떻게 할 것인가’ 토론회는 해임된 길환영 전 KBS 사장 후임 선임에 앞서 KBS를 어떻게 정상회해야 하는지를 놓고 학계와 시민사회가 머리를 맞댄 자리였다. 

KBS 사장의 인사청문회를 규정한 방송법은 오는 8월부터 시행 예정이고, 국회에서 논의 중인 ‘길환영 방지법’도 제정까지는 다소 시일이 걸린 것으로 보인다. 때문에 이날 토론회의 논의는 차기 사장 선임 문제로 좁혀졌다.

▲ 16일 언론개혁시민연대가 주최한 'KBS 공적지배, 어떻게 할 것인가'토론회에서 전규찬 언론연대 대표가 발제하고 있다. ⓒPD저널
조 이사는 “자신들이 뽑은 사장을 해임한 이사회는 이번 이사회가 처음일 것”이라고 평하며 “그동안은 사장 추천 권한이 있는 이사회가 사추위에 절반 이상 들어가야 한다는 주장을 폈고, 실제로 그렇게 구성됐다”며 그동안 KBS 사장 선임을 앞두고 구성된 사추위의 한계를 짚었다.

그는 이어 “이사회가 이번 사태에 대해 막중한 책임을 통감해야 하기 때문에 이같은 사추위 구성에 대해 충분히 생각해 봐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전규찬 언론개혁시민연대 대표도 “(여야 7대 4구도인 이사회에서) 7대 4로 해임안이 통과된 것은 길환영 사장을 내침으로써 지배구조를 존속시키고자 하는 이사회 다수 세력의 기회주의적 처신에 불과하다”며 “KBS의 정당성 위기는 세월호 참사 이전부터 축적된 것이고 이사회가 길환영 사장을 해임했다고 그 책임으로부터 면피될 수도 없다”고 이사회의 책임을 추궁했다.

전 교수는 구체적으로 차기 사장 선임 방식과 관련해선 “새 사장 임명 제청 과정은 투명성이 보장되어야 한다”며 “여야 이사와 양대 노조, 학회, 사청자위원회가 각각 2명씩 추천한 인사로 구성한 사추위에서 3배수로 후보자를 추천하고, 이사회에서 2인으로 압축해 공개청문회를 실시하는 안을 고민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강혜란 한국여성민우회 미디어운동본부 정책위원은 “사추위 위원으로 활동했던 경험을 돌이켜 보면 사장 후보자 추천에도 역시 여야 비율이 그대로 반영됐다”며 사추위에 회의적인 입장을 나타내면서 “어느 누구도 부정할 수 없는 사장 후보를 발굴하는 게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