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 국정조사 불출석 통보 이틀 전 “성실히 임할 것”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돌연 입장변화 배경 관심…野 “왜곡보도 등 책임회피” 비판

MBC(사장 안광한)가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특별위원회(이하 국조특위) 기관보고를 하루 앞둔 지난 6일 돌연 불출석을 통보했다. 하지만 MBC는 불출석 통보 이틀 전인 지난 4일 오후까지만 해도 국조특위 전체 위원실에 기관보고와 관련한 사장 인사말과 보고자료 등을 제출하면서 기관보고에 성실히 임하겠다고 밝힌 터라, 갑작스런 불출석 통보의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MBC의 불출석 통보와 함께 새누리당도 새정치민주연합 측 국조특위 위원인 김광진 의원의 지난 2일 대통령 관련 발언을 문제 삼아 특위 사퇴를 주장, ‘보이콧’ 가능성까지 내비치고 있어 7일 예정된 방송통신위원회와 KBS 등의 기관보고는 순탄치 않을 전망이다.

MBC, 불출석 통보 이틀 전 “국정조사 성실히 임해 재난보도 개선방안 모색할 것”

새정치민주연합과 정의당 등 세월호 국조특위 소속 야당 의원들은 지난 6일 저녁 MBC 측이 지난 4일 오후 각 위원들에게 보낸 기관보고 관련 자료를 공개했다. 해당 자료에서 MBC 측은 국정조사에 협조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일례로 안광한 사장은 기관보고 인사말을 통해 “사고 첫날 초기 보도에서 혼란스런 현장 상황과 엇갈리는 관련 당국의 발표 속에서 일부 오보가 있었던 데 대해 희생자 유가족과 시청자 여러분께 송구스럽다는 말씀을 드린다”며 “MBC는 국정조사에 성실히 임해 대한민국 언론 전반의 재난보도의 적절성과 문제점에 대해 지적되는 부분은 개선방안을 모색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국조특위 보고를 하루 앞둔 지난 6일 MBC는 돌연 불출석 사유서를 제출하고 “언론자유 침해”를 주장했다. MBC는 불출석 사유서에서 “세월호 침몰사고 당일 적지 않은 언론사들과 마찬가지로 MBC 역시 ‘전원구조’ 오보의 문제는 있었지만, 이후 보도 내용에 유의하면서 지적될 만한 오보는 사실상 한 건도 없었다”고 주장했다.

MBC는 MBN와 JTBC 보도를 언급하며 자사 보도의 우월함을 강조하는 모습도 보였다. MBC는 “시청률을 의식한 일부 방송들이 가짜 민간 잠수사를 출연시켜 거짓 증언을 하게 하거나, 다이빙벨이 최고의 구조장비라고 부추겨 수색에 방해를 줬던 것과는 달리 MBC는 사실을 보도하기 위해 노력했다”고 강조했다.

또 “다른 매체들이 실종자 가족들의 고통스런 모습을 상업적 보도 대상으로 여기고 구조된 학생에게 사망자 친구의 소식을 전하는 그릇된 취재 방식을 택할 때도 MBC는 사고 관련자의 인권과 사생활 보호를 가장 염두에 뒀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MBC는 세월호 침몰 사고 당일 구조 작업이 한창일 때 사망자 등의 보험금을 계산한 보도로 논란이 된 바 있다. 또 박상후 전국부장은 지난 5월 7일 MBC의 메인뉴스인 <뉴스데스크>에서 세월호 구조에 참여한 잠수부가 사망한 것을 언급하며 “조급증에 걸인 우리 사회가 왜 잠수부를 빨리 투입하지 않느냐며 그를 떠민 건 아닌지 생각해봐야 할 대목”이라고 발언, 유족 폄훼 논란을 불렀다. 앞서 지난 2일 방통신심의위원회는 해당 보도에 대한 심의와 함께 제작진 의견진술을 결정한 바 있다.

특히 “학생 전원구조” 오보의 경우 MBC만의 문제는 아니지만, MBC는 사고 현장에서 가장 가까운 목포MBC 기자가 전원구조가 아니라고 보고를 했음에도 이를 묵살하고 오보를 내보냈다는 점 등에서 더 큰 논란이 되고 있다. MBC기자회마저 “MBC 오보는 ‘단원고 학생 전원구조’라는 기사가 사실이 아닐 수도 있다는 걸 알면서도 낸 미필적 고의에 의한 명백한 오보”라고 자사 보도의 문제를 지적한 바 있다.

MBC는 “타 방송사 등 여타 언론사에 비해 MBC의 세월호 재난보도가 오보가 많거나 문제가 많은 것도 아닐진대 굳이 (국회가) MBC를 KBS와 함께 국정조사의 기타기관으로 선정한 것은 쉽게 이해되지 않는 부분”이라고 주장했다. KBS는 재원을 수신료로 하는 국가 재난 주관방송인 만큼 기관보고가 당연하나 MBC는 아니라는 것이다. 하지만 이런 주장은 공영방송이라는 MBC의 지위를 감안할 때 적절한 항변인지 논란이 될 수 있다.

야당 국조특위 위원들 “MBC 국정조사 거부, 왜곡보도·오보 책임 회피”

MBC는 출석 거부의 이유로 “방송 편성의 자유와 독립이 심대하게 저해될 우려”도 들었다. 국조특위 야당 측 위원들이 사장과 보도책임자, 보도간부 등의 통화내역과 차량 운행일지, 법인카드 사용내역, 모든 회의 내용 등 MBC 업무 전반에 대한 자료를 요청한 것을 두고 “세월호 재난보도의 적절성과 문제점 조사, 재난방송의 실시 기준인 재난 등의 예방, 수습, 복구의 효율성을 높이는 것과 어떠한 연관이 있는 납득하기 쉽지 않다”고 MBC는 주장했다.

MBC의 이 같은 주장은 지난 6월 세월호 참사 국정조사 기관보고 일정 확정 문제를 논의하는 과정에서 새누리당이 제기했던 내용과 같은 것으로, 야당은 “학생 전원구조” 오보와 정부·여당의 MBC 보도개입 의혹 등에 대한 진상규명 차원에서 일련의 자료공개가 필요하다고 밝힌 바 있다.

야당 측 국조특위 위원들은 MBC의 불출석에 “단지 증인으로 나오지 않겠다는 것을 넘어 세월호 국정조사를 거부하겠다는 것으로, 국민의 대표기관인 국회가 법에 따라 결정한 국정조사를 거부하는 MBC의 행태는 왜곡보도와 오보에 대한 책임 회피”라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