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와대 재가 앞두고 ‘제작 자율성’ 논란 재현…파업 관련자 인사위 회부

KBS 내부가 다시 들끓고 있다. 조대현 신임 사장 내정자에 대한 공식 임명이 초읽기에 들어간 상황에서 길환영 전 사장 체제에서의 방송 공정성 논란이 재현되고 있기 때문이다. 세월호 100일 관련 아이템은 취재도 하지 못하고 취소되는가 하면, 지난 5월과 6월 파업을 이끈 노조 지도부들이 인사위원회 회부 통보를 받으면서 신임 사장 취임 전부터 ‘제2의 길환영’, ‘차악의 선택’이라는 비판을 받았던 조대현 체제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벌써부터 터져 나오고 있다.

KBS는 오는 24일 세월호 참사 100일을 맞아 세월호 유가족들의 현황을 다루려 했던 <다큐멘터리 3일>(이하 <다큐 3일>) 방송을 불허했다.

▲ 조대현 KBS 사장 내정자. ⓒKBS
당초 담당 PD는 지난 21일부터 24일까지 3일 동안 세월호 유가족들이 국회와 광화문에서 세월호 특별법 제정을 요구하면서 단식 농성 중인 현장의 모습과 함께 24일 팽목항으로 도보순례를 동행하며 세월호 참사 이후 유가족들의 근황을 방송에 담고자 했다.

그러나 담당 국장과 CP는 세월호 유가족의 국회 내 농성은 불법이며, 유가족의 농성은 <다큐 3일>의 기획 의도와 달리 정치적인 목적을 띄기 때문에 방송의 균형성과 공정성을 상실할 수 있다고 아이템 취소 이유를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세월호 참사로 KBS는 시청자의 신뢰가 하락했고, 정치적 독립 문제로까지 번지며 사장 해임 사태까지 맞아야 했다. 그런 만큼 내부에서는 방송의 공정성, 특히 세월호 문제에 관해서는 제작거부 중에도 다룰 만큼 의미를 두었다. 그런 상황에서 세월호 아이템이 무산되지 내부 반발도 여느 때보다 거세다. 사내 전자게시판에도 이번 사태를 비판하는 구성원들의 글이 계속해서 올라오고 있다.

최근의 논란은 이뿐만이 아니다. KBS 사측은 길환영 전 사장의 퇴진과 공정방송을 요구하면서 파업과 제작거부를 벌였던 KBS 양대노조 집행부와 조합원, 직능협회장 등을 인사위원회에 회부했다.

내부에서는 조대현 사장 임명을 앞두고 일부 간부들이 재기를 노리기 위해 무리수를 두는 게 아니냐는 해석이 나오고 있다. 길환영 전 사장 해임 이후 인적 청산 얘기가 심심찮게 나오고 있는데 조대현 사장 취임을 계기로 이같은 흐름을 차단하고, 노조를 위축시키기 위해 ‘징계 카드’를 미리 내놓았다는 것이다.

그러나 사실상 임명장 수요만 앞둔 조대현 내정자의 사인이 없었다면 징계 절차를 강행하는 일이 쉽지 않았을 것이라는 해석도 있다. 실제 이번 인사위 개최는 물리적 시간을 고려할 때 조대현 신임 사장 내정자 취임 이후에나 가능하다.

언론노조 KBS본부(본부장 권오훈)는 지난 21일 성명을 발표하고 “길 사장의 잔존세력들이 서둘러 대규모 징계폭탄을 터뜨린 것은 자신들의 안위, 자리보존을 위한 철면피한 작태”라며 “길환영 사장이 쫓겨나고 공정방송을 향한 KBS 구성원들의 열기에 찬물을 끼얹는 길 사장 부역자들의 시대착오적 역주행에 분명히 경고한다”고 밝혔다.

이 같은 대대적인 인사위 회부는 방송 독립성과 공영방송 KBS의 회복을 바라는 내부 구성원들의 열망을 깎아내리기 위한 시도로도 볼 수 있다.

KBS 노동조합(위원장 백용규) 역시 같은 날 성명을 내고 “사장 부적격자로 낙인을 찍은 노동조합과 직원들을 협박하여 자신이 사장으로 취임할 때 꼼짝 못하게 하려는 의도”라고 조 내정자를 비판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