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부, 직원 줄줄이 비리 연루 뒤늦게 기강 잡힐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속 공무원 사업 선정 대가 뒷돈 챙겨…“지속적 감찰 추진”

정부 출연금 지원 사업을 담당하는 직원과 산하 기관 연구원들이 줄줄이 비리에 연루된 미래창조과학부가 뒤늦게 공직 기강 확립에 나섰다. 미래부 소속 공무원들의 비위가 적발된 게 이번이 처음이 아니라 ‘소 읽고 외양간 고치기’식이 아니라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요구가 높다.

서울중앙지검 특수 3부는 미래부 이모 사무관과 미래부 산하 기관인 한국정보화진흥원 강모 연구원 등을 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뇌물 등의 혐의로 기소했다고 지난 10일 밝혔다. 이 사무관은 2015년 미래부가 발주하는 사업을 정보화진흥원이 맡게 해주는 대가로 800여만원이 입금된 카드 2장을 받은 혐의를 받고 있다.

강 연구원 등은 2009년부터 올해까지 정보화진흥원이 발주한 과제를 특정 업체가 하청받도록 해주는 등의 수법으로 18개 업체로부터 2억7천만원을 받은 혐의를 받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미래부는 직원과 산하 기관 연구원들이 연루된 비리 사건에 유감을 표명하면서 기강 다잡기에 나섰다.

▲ 과천정부청사 미래창조과학부. ⓒ노컷뉴스
우선 이번에 조직적 비리가 적발된 산하 기관에 대한 강도 높은 군기잡기에 나선 모습이다. 최양희 미래부 장관은 11일 정보통신산업진흥원장과 정보화진흥원장을 불러 재발방지 대책을 보고받고 직원에 대한 관리 감독 부실 등 기강 해이에 대해 강도 높게 질책했다. 미래부는 “최양희 장관이 자리에 함께 참석한 기금사업 관리기관자인 한국연구재단 이사장과 한국방송통신진흥원장 등에게도 향후 유사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기관별 자체 자정계획을 마련토론 지시했다”고 밝혔다.

비리에 연루된 이 모 사무관에 대해서는 곧바로 직위 해제 조치하고 검찰 수사와는 별개로 감사관실에서 자체 조사를 실시한 뒤 그 결과에 따라 엄정처리할 방침이다. 윤종록 미래부 제2차관은 이날 오후 정부과천청사 대강당에서 전 직원을 대상으로 공직 기강 확립 교육을 실시하고 “미래부 추진 사업과 직원에 대한 지속적인 감찰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미래부는 또 외부 인사와 감사관실이 참여하는 가운데 소관실국 주관으로 정부출연사업 전반에 대한 비리 발생요인을 도출하고 개선책을 오는 9월말까지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하지만 정부의 핵심 국정과제인 ‘창조경제’ 실현을 총괄하고 있는 미래부가 연이어 비리 사건에 휘말리면서 우려도 커지고 있다. 미래부가 내놓은 재발방지대책의 방향이 제도 개선에 초점이 맞춰져 있어 올해 지속적으로 드러났던 미래부 공무원들의 도덕적 해이를 근절할 수 있을지도 의문이다.

올해 들어 미래부 직원들이 골프 접대 등을 받아 적발된 게 세차례나 된다. 지난 3월 방송정책을 총괄하는 미래부 박 모 국장이 한국케이블협회 관계자와 함께 골프를 친 사실이 은수미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의 폭로로 드러났다. 최 전 장관의 정책보좌관과 같은 과 서기관급 공무원이 세월호 참사 애도기간에 케이블업계 관계자들과 어울려 골프를 친 사실이 국무조정실 공직복무관리실에 적발됐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