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법, 유가족 뜻 담겨야” 정치권 압박 농성 확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와대, 김영오씨 면담 거절…“대통령 세월호 잊히기만 바라보고 있어”

세월의 특별법 제정이 장기 표류하고 있는 가운데 언론인들과 문화예술인들이 동조 단식에 나서는 등 유가족의 입장이 반영된 세월호 특별법 제정을 촉구하는 움직임이 확산되고 있다.

여야가 내놓은 세월호 특볍벌 재합의안에 대해 세월호 유가족들은 20일 총회를 열고 “기소권과 수사권이 없는 진상조사위원회‘에 동의할 수 없다는 뜻을 재확인했다.

세월호 희생자 김유민 양의 아버지 김영오씨의 목숨을 건 단식이 40여일째 계속되고 있고 여야가 합의한 세월호 특별법 재합의안에 대해 유가족들이 반대 입장을 밝히면서 대통령이 나서야 한다는 여론이 높아지고 있다.

하지만 민경욱 청와대 대변인은 21일 김영오씨가 신청한 대통령 면담에 대해 “세월호 특볍법은 여야가 합의 처리할 문제”라며 사상실 면담을 거부했다.

각계에선 유가족의 뜻이 반영된 세월호 특별법 제정을 촉구하며 동조단식에 나서고 있다.

▲ 동아자유언론수호투쟁위원회, 80년해직언론인협의회, 언론노조, 한국PD연합회 등 13개 언론·시민단체는 21일 세월호 유가족들이 농성 중인 서울 광화문 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제대로 된 특별법 제정을 촉구하고 있다. ⓒ언론노조
동아자유언론수호투쟁위원회(이하 동아투위), 80년해직언론인협의회, 언론노조, 한국PD연합회 등 13개 언론·시민단체는 21일 세월호 유가족들이 농성 중인 서울 광화문 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두 번에 걸쳐 발표된 합의안은 여야 대표들에게 특별법이 정치적 흥정의 대상에 지나지 않는다는 사실을 똑똑히 증명했다”면서 “대통령은 표류하는 특볍법을 지켜보기만 하면서 빨리 잊히기만을 바라고 있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보수언론 역시 ‘세월호 피로감’ ‘세월호발 경기침체’를 연일 들먹이며 대통령의 ‘모르쇠’를 감추고 여당의 ‘폭주를 비호하고 있다”며 “폭주하는 여당, 제 구실 못하는 여당, 침묵하는 대통령, 권력의 앞잡이가 된 언론을 규탄하기 위해 우리는 끝까지 싸울 것”이라고 밝혔다.

김종철 동아투위 위원장은 “유가족들이 원하는 철저한 진상규명과 재발방치책을 세월호 특볍법에 담는 게 앞으로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보장하는 길”이라며 “세월호 문제 해결의 책임은 박근혜 대통령에게 있으며, 대통령의 사고 당일 7시간 동안 행적에 대해 명백히 밝히고 직무유기 사항이 드러나면 책임을 져야 한다”고 말했다.

박종률 한국기자협회장은 “오늘처럼 비가 많이 올때는 우산을 씌워주는 게 아니라 비를 같이 맞는 게 더 큰 위로가 될 수 있다”면서 “박근혜 대통령이 세월호 참사와 관련한 담화에서 흘린 눈물이 진실이었는지, 아직도 눈물의 의미가 유효한지 밝혀야 한다”이라고 말했다.

지난 9일 동조단식에 들어간 영화인들에 이어 만화가들도 세월호 특별법 제정을 촉구하는 ‘세월호 단식’에 동참한다. ‘세월호추모만화전추진위원회’ 만화가들은 21일 김영오씨가 단식을 거두어 줄 것을 바라며, 만화가들도 릴레이 단식으로 그 뜻을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이들은 여야 합의로 세월호 특별법이 수정되었으나 유가족들의 염원이 빠졌다면서 다시 논의되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만화가 릴레이 단식에는 1차로 김신, 박건웅, 박재동, 신명환, 원수연, 장우혁, 전세훈, 정재훈, 최인선, 최정규 작가 등이 참여하고 지속적으로 이어나갈 예정이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