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 3사, 추석 특집 파일럿 격돌
상태바
방송 3사, 추석 특집 파일럿 격돌
‘다문화’· ‘가족’ 키워드 파일럿 풍성
  • 방연주 기자
  • 승인 2014.09.01 10: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BS·MBC·SBS 등 방송 3사가 추석 특집 파일럿(시험 제작)으로 격돌한다. 기존 명절 특집이 아이돌 일색이었던 데 반해 올해 특집에는 비(非) 예능인과 외국인, 탈북자 등을 출연자로 섭외하는 등 방송사들이 예능 난국을 타개하기 위한 시도가 엿보인다. 추석 예능 성적표는 뚜껑을 열어봐야 알겠지만 방송사들은 ‘다문화’, ‘가족’ 등을 키워드 삼은 프로그램으로 승부수를 띄울 예정이다.

KBS 1TV<이방인>(6일·7일·14일 밤 10시 30분), MBC <헬로! 이방인>(8일 오후 6시대)의 공통점은 프로그램 제목처럼 ‘이방인’의 시선에서 예능 요소를 뽑아낸다는 것이다. 최근 국내 체류 외국인 수가 160만 명을 넘어섰을 정도로 문화적 다양성이 높아지는 추세지만 그간 방송가에선 다문화에 대한 차이를 인정하기보다 흡수하는 데 중점을 둔 프로그램이 많았다.

이 가운데 KBS <이방인>에서는 한국 사회 속 이방인의 시선을 따라간다. 제작진은 지난 6월 서울 이태원 광장에 외부 상담소를 설치해 개인면담을 통해 한국 정착을 꿈꾸는 외국인 100명을 인터뷰해 그 중 3명을 선정해 100일 간 밀착 취재했다. 이민 경험이 있는 가수 겸 배우 알렉스가 MC로 나서 한국 사회 속 이방인의 고민과 그들이 시각으로 바라본 한국사회의 모습을 전한다.

▲ KBS 1TV<리얼 한국 정착기-이방인>(9월 6일·7일·14일 밤 10시 30분)

MBC <헬로! 이방인>은 한국에 사는 남녀 외국인 출연자들이 추석을 맞아 게스트 하우스에 모여 친분을 다지는 리얼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이다. 홀로 사는 외국인들의 함께 살면서 타향살이에서 짙어진 외로움을 치유한다는 게 기획 취지다. <나 혼자 산다>에서 자신만의 싱글 라이프를 공개한 배우 김광규 씨가 첫 단독 진행자로 나선다.

또 MBC <남북한 화합 프로젝트 한솥밥>(5일 밤 10시), <남북한 화합 프로젝트 한 이불>(8일 오전 8시 30분)에서는  연예인 가족과 탈북자들이 서로의 차이를 인정하고 한 가족으로 거듭나는 과정을 담는다. 프로그램 속 코너인 토크쇼 ‘통일 부부 엿보기 한이불’에서는 북한에서 온 여성들이 출연해 남한에서 겪은 결혼 생활과 문화 차이에 대한 에피소드를 전한다. 진행은 개그맨 이경규와 이휘재가 맡는다.

이와 더불어 세대 차이의 장벽을 깨는 리얼 버라이어티 MBC<띠 동갑내기 과외하기>(8일 밤 8시, 12일 밤 10시)에서는 김성령, 성시경, 정준하, 김희철과 아역배우 진지희가 출연해 나이 많은 제자가 나이 어린 스승에게 과외를 받으면서 벌어지는 좌충우돌을 그린다.

▲ SBS<주먹 쥐고 주방장>

방송사들은 지난 명절에 시청자들로부터 호평 받은 프로그램과 예능 전성기를 이끌었던 포맷의 프로그램을 선보인다. MBC는 개그맨 이경규와 배우 이덕화가 국민의 민원을 해결하는 <국민 고충 해결단 부탁해요>(방송날짜 미정)를 방영한다. 1990년대 <이경규가 간다>, <칭찬합시다> 등으로 공익 예능의 전성기를 다시 누릴 수 있을 지 주목된다. <일밤>의 코너였던 '건강보감'도 <건강보감 리턴즈>(10일 오후 6시대)로 단장해 방송된다. 

KBS는 작년 추석에 올해에도 특집 <당신이 한 번도 보지 못한 개그콘서트>(2TV, 9일 6시 30분)를 방영한다. 녹화 중 통째로 편집되거나 조기 폐지된 코너를 다시 만나볼 수 있다. SBS는 달인 김병만의 ‘도전’이 계속된다. 김병만은 지난 설 특집 <주먹 쥐고 소림사>에서 중국 무술을 배운 데 이어 <주먹 쥐고 주방장>(9·10일 오후 5시 40분)에선 중국 본토에서 본격적인 요리 대결을 펼친다. 이밖에 SBS는 ‘내 인생의 OST’라는 주제로 사연을 소개하고, 콜라보레이션 무대를 선보이는 <열창클럽 썸sing>(9·10일 밤 8시 40분)을 방송한다.

한편 JTBC는 게임과 노래방의 콘셉트를 조합한 <게임의 제왕>(6일·7일 오후 8시 30분)을 방송한다. 세월과 장르를 초월한 다양한 분야의 스타 20여명이 참여하며 진행은 손범수와 김원희 씨가 맡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