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상파, 청와대 규제개혁회의 ‘충성경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차 '끝장토론'에 이어 3일 2차 회의도 생중계 예정

지상파 방송사들이 박근혜 대통령이 지난 3월 주재한 1차 규제개혁 회의에 이어 2차 회의까지 생중계에 나서면서 ‘청와대 홍보방송’ 논란이 재현될 것으로 보인다.

지상파 3사는 이른바 '끝장토론' 형식으로 진행된 1차 규제개혁회의를 1시간에서 3시간가량 생중계로 내보내 정부의 정책을 무비판적으로 전달했다는 비판을 받았다.

3일 박근혜 대통령이 주재하는 2차 규제개혁 장관 회의에선 1차 회의에서 나온 규제개혁 방안에 대한 후속 조치 등이 중점적으로 다뤄질 예정이다. 이날 오후 2시부터 3시간 동안 진행되는 회의는 한국정책방송(KTV)을 통해 생중계된다.

2일 현재 지상파 3사 모두 2차 규제개혁 회의 편성을 확정했다. KBS와 MBC는 2차 회의의 보도 가치가 있다고 판단하고 오후 2시부터 1시간 가량 생중계하기로 했다.

▲ 정부서울청사 공무원들이 지난 20일 오후 TV를 통해 생중계된 '규제개혁장관회의 겸 민관합동규제개혁 점검회의'에서 박근혜 대통령의 모두 발언을 듣고 있다. ⓒ연합뉴스
KBS 관계자는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규제완화 정책의 방향과 내용, 파급 효과에 대한 국민들의 이해와 판단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이번 2차 회의는 보도의 가치가 있다고 판단해 생중계를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SBS는 <2시 뉴스>의 편성시간을 30분으로 늘려 박 대통령의 발언 일부를 중계할 예정이다. SBS 편성팀 관계자는 “정치부에서 2시 뉴스의 꼭지를 늘려달라는 요청이 들어와 뉴스 편성 시간을 평소보다 늘려 잡았다”고 말했다.

1차에 이어 2차 회의까지 생중계하겠다는 움직임에 대해 방송사 내부에서도 문제 제기가 나오고 있다. 정부의 일방적인 정책을 합리적인 비판 없이 일방적으로 전달하는 방식이 적절하지 않다는 것이다.

언론노조 KBS본부는 지난 1일 낸 성명에서 “규제 완화라는 사회적으로 찬반이 엇갈리는 민감한 이슈는 공영방송이 중심을 잡고 찬반 양측의 입장을 공정히 듣고 논의해야지, 청와대 주도의 일방적인 회의를 그대로 전하는 방식으로 논의가 이뤄져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이어 “청와대가 기획하고 연출한 자체 회의를, KTV가 방송하는 영상을 그대로 받아 중계하는 것은 공영방송 KBS의 독립성과 공정성을 크게 훼손시키는 것”이라며 “정권에 대한 맹목한 충성 서약일 뿐만 아니라 국민의 소중한 재산인 전파 낭비”라고 생중계 반대 입장을 밝혔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