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인호, 이승만 비판 KBS 다큐에 “검증 강화” 주장 전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08년 신문 칼럼서 이승만 부정적인 면 다룬 역사다큐에 문제제기

이인호 KBS 이사장이 지난 2008년 이승만 전 대통령의 부정적인 측면을 일부 언급한 KBS 역사다큐멘터리를 비판하며 “검증 체계를 강화해야 한다”고 주장한 사실이 드러나 논란이 일 것으로 보인다.

최민희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이 15일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이인호 이사장은 지난 2008년 9월 <동아일보>에 게재한 칼럼에서 KBS 역사다큐멘터리 <한국사傳(전)> ‘이승만 2부작’ 편에 대해 언급했다. 해당 칼럼에서 이 이사장은 “의도적으로 왜곡된 또는 무의식적으로 편향된 견해가 엄격한 학술적 검증의 여과 없이 공영방송이라는 막강한 매체를 타고 온 나라에 방영되는 일을 방치할 수 없다”고 주장하며 “방송국 자체가 검증 체계를 강화함으로써 역사를 왜곡해 역사 앞에 큰 죄를 짓는 일에 종지부를 찍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 이사장은 칼럼에서 KBS <한국사傳>이 이승만 전 대통령에 대해 “일본에 대한 거족적인 울분에도 공감하지 않고 권력을 위해서는 동지를 배반하기를 서슴지 않았으며, 광복 후 맥아더의 등에 업혀 권력을 장악하면서 한반도의 분단을 고착시킨 미국의 앞잡이”로 묘사하고, “이승만이 테러식 투쟁방법에 공감하지 않은 사례를 들면서 민족적 반일 감정이나 울분에 공감하지도 않은 냉혈의 정략가인 듯 묘사했다”고 주장했다.

▲ 2008년 9월 8일 <동아일보>
또한 “국제사회로부터 대한민국 임시정부에 대한 승인을 얻기 위해 불철주야 뛰었다든가 ‘일본의 내막’이라는 책을 발간해 미국 국민의 반일감정을 조성함으로써 우리의 독립 가능성을 높이려는 노력을 했다는 사실에는 침묵”했다고 이 이사장은 말했다.

이 이사장은 해당 프로그램에 대해 “단편적 사실만으로 볼 때는 잘못이 없는 듯 보인다. 정작 심각한 왜곡은 이승만이라는 인물의 생애와 활동에서 어떤 사실을 부각하고 어떤 것을 무시하느냐 하는 데서 발생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최 의원은 “이 이사장은 KBS <한국사傳>이 사실에 충실했음에도 이승만에 대해 부정적인 측면을 다뤘다는 이유만으로 ‘왜곡의 수법이 매우 정교’했고 ‘거대한 역사왜곡을 감행’했다고 비난한 것”이라고 문제를 제기했다.

이어 최 의원은 “당시 KBS <한국사傳>은 ‘이승만 2부작’ 편을 방송하면서 시청자들에게 많은 비판을 받았지만, 그 이유는 이인호 이사장의 주장과 달리 이승만 전 대통령을 부정적으로 묘사했다는 것이 아니라 반대로 이 전 대통령을 ‘미화했다’는 이유였다”고 말했다.

당시 <한국사傳>은 만민공동회 개최 이후 사형수가 되기도 했던 ‘청년 이승만’의 생애를 언급하면서 이승만 전 대통령이 감옥에서 봤다는 성경과 영한사전, 그리고 ‘독립정신’이라는 제목의 저서 등을 소개했다. 이는 독립투사로서의 이승만 전 대통령의 면모를 드러낸 부분으로, 당시 방송에서 KBS는 우남관에 보관된 이승만 전 대통령 관련 자료들을 처음으로 공개해 소개했다.

또한 <한국사傳>은 해방 직전 미국에서 ‘중경 임시정부 주미외교위원부 위원장’ 자격으로 있던 이승만 전 대통령이 미국 단파라디오 방송 ‘자유의 소리’를 통해 “전설처럼 한반도 민중을 사로잡았다”는 부분을 자세히 소개했다고 최 의원은 주장했다. 최 의원은 “이는 암울한 일제 치하 막바지, 절망에 사로잡혀 있던 조선 민중에게 독립을 이야기하는 이승만 전 대통령이 ‘전설’이자, ‘영웅’으로 자리 잡기 시작했다는 것으로, 그로 인해 해방 직후 이승만 전 대통령이 열렬한 환영 속에 귀국했고, 여론조사에서 ‘대통령에 가장 적합한 인물’로 꼽히기도 했다는 내용 등을 전했다”고 말했다.

최 의원은 “객관적인 시각에서 보자면 그야말로 <한국사傳>은 이승만 전 대통령에 대해 중립적인 입장에서 있는 그대로 소개한 것”이라며 “그런데 원로 역사학자인 이인호 이사장이 이 프로그램을 지극히 편향된 눈으로 보고 일방적인 매도와 비난을 쏟아냈다”고 문제를 제기했다.

이어 “이 이사장이 <동아일보>에 이 같은 칼럼을 게재한 당시는 이명박 정권이 온갖 탈법과 불법을 동원해 정연주 KBS 사장을 축출한지 한 달이 지난 시점이자, 후임 낙하산 사장으로 청와대가 이병순씨를 임명한지 10여일이 지난 때로 뉴라이트와 보수 세력들의 ‘KBS 길들이기’가 절정을 이루었던 시기”라고 지적했다.

최 의원은 “이런 때에 KBS의 프로그램을 문제 삼아 ‘KBS를 방치할 수 없다’, ‘검증체계를 강화해야 한다’며 이른바 ‘KBS 길들이기’에 동참한 인물이 6년이 지난 지금 KBS 최고의사결정기구인 이사회의 수장이 된 것”이라며 “이 이사장은 자신이 KBS 이사장 자리에 부적합한 인물이라는 점을 인정하고 즉각 사퇴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