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빙 벨’ 상영 중단 요구 표현의 자유 침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단체 “해석은 관객의 몫”…부산국제영화제 상영 촉구

▲ 영화 <다이빙 벨>.
부산시가 부산국제영화제에 공식 초청을 받은 영화 <다이빙 벨>의 상영에 반대하는 입장을 밝힌 가운데 상영 중단 여론이 표현의 자유를 침해한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부산시는 ‘부산국제영화제’ 와이드앵글 부분에 초청받은 <다이빙 벨>의 상영에 반대하며 조직위원회에 상영 철회를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세월호 일반인 유가족도 지난 24일 기자회견을 열고 “<다이빙 벨>이 한쪽의 주장을 일방적으로 보도했다”며 상영에 반대하는 입장을 밝혔다.

<다이빙 벨>은 세월호 침몰 사고를 현장에서 취재한 이상호 기자와 ‘다이빙 벨’ 투입을 주장했던 알파잠수기술공사 이종인 대표를 통해 세월호 사고 초기 정부의 대응과 구조 과정의 문제를 짚는다. <다이빙 벨>은 오는 10월 6일과 10일 두차례 상영될 예정이다.

표현의 자유와 언론탄압 공동대책위원회는 26일 성명을 통해 “영화제에서 엄격한 심사과정을 통해 상영하기로 한 <다이빙 벨> 상영을 반대하고 공개를 막으려는 행위는 표현의 자유를 침해하는 행위”라면서 “세월호 대참사라는 역사적 사건의 현장에서 실종자를 구조하려는 하나의 움직임이었던 ‘다이빙 벨’의 전과정을 촬영하고 보도한 이상호 기자의 영상을 다큐멘터리로 재구성한 행위가 실정법에 어긋나는 범죄 행위도 아닌데, 영화를 보지도 않고 상영을 막으려는 논리는 빈약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다큐멘터리 영화의 평가나 해석은 오로지 관객의 몫”이라며 “다이빙 벨 투입 논란의 전말을 재구성하면서 세월호 참사를 둘러싼 여러 의문을 되짚어 보며 실종자를 구조하려했던 움직임을 소개하는 <다이빙 벨>은 당연히 상영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