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열논란’에 수습 나선 다음카카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화기간 축소· 수신 확인된 내용 삭제 기능 도입

다음카카오가 정보보호 강화 조치를 내놓으며 ‘카카오톡 실시간 검열’ 논란 수습에 나섰다.

다음카카오는 2일 “카카오톡의 사용자 정보 보호를 위해 카카오톡 대화 내용 저장 기간을 2~3일로 대폭 축소하기로 하고, 이달 안에 적용하기로 했다”며 “이번 정책변경과 함께 향후 수신 확인된 대화내용 삭제 기능 등을 포함한 프라이버시 모드를 도입하는 등 보다 강력한 사용자 정보 보호를 위한 모든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밝혔다.

다음카카오는 “보통 수사기관이 법원 압수수색 영장 발부를 거쳐 자료를 요청하는데 2~3일 이상 소요돼 수사기관의 영장집행에 따른 대화내용 제공이 거의 불가능해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현재 다음카카오는 PC버전 지원, 출장, 휴가 등으로 대화 내용을 확인 할 수 없는 사용자의 편의를 위해 카카오톡 대화 내용을 평균 5~7일간 서버에 저장하고 있다.

다음카카오의 정책 변경은 최근 경찰의 카카오톡 압수수색 파문을 조기에 차단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지난 1일 천주교인권위원회 등의 시민단체들은 기자회견을 열고 “경찰이 정진우 노동당 부대표에 대한 수사과정에서 카카오톡을 압수수색하고, 3000명의 개인정보를 사찰했다”고 주장했다.

다음 카카오 입장에선 검찰의 명예훼손 수사 강화 발표 이후 붐이 일고 있는 ‘사이버 망명’ 움직임에 ‘압수수색’ 파문까지 합병 즈음에 악재가 겹친 셈이다.

이같은 의혹에 대해 다음카카오는 “법원의 압수수색 영장에 따라 수사대상자 1명의 대화 내용만 제공했으며 수사대상자의 카카오톡 친구 3,000명의 대화내용을 제공한 바 없다”며 “당시 법원 영장에서는 40여일의 대화기간을 요청하였으나 실제 제공된 것은 서버에 남아있던 하루치 미만의 대화 내용이었다”고 해명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