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위, 자문위 구성에서도 종편 눈치보나”
상태바
“방통위, 자문위 구성에서도 종편 눈치보나”
방송광고활성화자문위 ‘지상파·유료방송 2대 3’ 불균형 구성 논의 논란
  • 김세옥 기자
  • 승인 2014.10.15 17: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방송통신위원회(위원장 최성준, 이하 방통위)가 방송광고 정책에 대한 사업자들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한 자문위원회 구성을 준비하면서 유료방송 측에 유리한 인적 구성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각각의 입장과 의견을 전달하고 정책 논의에 나설 자문위원의 비율을 지상파와 유료방송 2대 3 구조로 구성하려 하는 것으로, 지상파 방송 측의 반발이 나오고 있다.

지상파 방송사들을 회원사로 두고 있는 한국방송협회(회장 안광한)는 15일 성명을 내고 “방통위가 방송광고 활성화 자문위원회 구성을 준비하고 있는 것은 최근 방송계가 직면한 방송재원 안정화의 위기를 직시하고 방송광고제도의 불필요한 규제를 우선적으로 개선하기 위한 적절한 시도”라고 평가하면서도 “방통위가 자문위원 구성에서 근본을 무시한 편향성을 드러내고 있다”고 비판했다.

방통위가 무료 보편적 서비스인 지상파 방송과 유료방송 측 인사들의 균등한 구성이 아닌 지상파 2인, 유료방송 3인 구조로 자문위원회를 운영하려 하고 있다는 문제제기로, 방송협회는 “KBS·MBC·SBS·EBS 등 지상파 방송 4사와 라디오 방송, 지역방송은 방통위의 불합리한 자문위원 구성안에 절대 반대”라고 밝혔다.

▲ 과천정부청사 방송통신위원회 ⓒ노컷뉴스
방송협회는 “지상파 방송은 시청자 복지를 위한 무료방송으로 광고재원을 중심으로 하지만, 유료방송 SO(종합유선방송사업자)의 경우 가입자 수신료를 주재원으로, PP(채널사용사업자)의 경우 프로그램 사용료를 주재원으로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유료방송은 광고재원을 부재원으로 하는 게 정상이라는 지적이다.

방송협회는 “방통위가 방송 산업의 이 같은 본질을 무시하는 데 이어 오히려 유료방송을 위한 광고제도 관련 자문위원을 지상파 방송보다 많게 구성하려는 시도는 절대 용납할 수 없다”며 “유료방송 측의 입장 및 의견 전달자로 3인의 자문위원이 필요하다면 지상파 방송은 그 이상의 자문위원을 구성하는 게 마땅하다”고 주장했다.

방송협회는 “방통위가 종합편성채널(이하 종편)을 대변하는 유료방송 자문위원을 3인으로 선정하려는 모습은 중심을 잃은 처사일 뿐 아니라, 종편에 끌려 다니는 ‘눈치보기’ 모습으로밖에 볼 수 없다”며 “방송광고 활성화 자문위원회를 균등한 인원배정을 구성해 공정하게 운영해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