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완구 청문회 언론 개입 의혹 '물타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與 ‘취재 윤리’ 위반 방어… "'그릇된 언론관 검증' 본질 호도"

10일 열린 이완구 국무총리 후보자의 인사청문회가 이 후보자의 '언론 보도 통제' 발언이 담긴 음성 파일 공개 문제로 파행을 겪었다.

이날 인사청문회에선 “언론 보도 개입 의혹의 실체를 확인해야 한다”며 녹음 음성을 청문회장에서 공개해야 한다고 주장한 새정치민주연합과 ‘음성파일 공개는 여야 합의가 필요하다’는 새누리당이 입씨름을 벌였다. 새정치민주연합은 논란 끝에 인사청문회가 정회하자 이날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언론보도 개입 의혹 녹취록을 배포했다.

인사청문회 최대 쟁점은 KBS 보도를 통해 공개된 녹취록에 담긴 이 후보자의 언론관 문제였다. 이 후보자가 자신의 의혹 관련 보도를 막고 언론사 인사에 개입했다는 의혹에 대해 여당은 녹취록의 불법성을 주장하며 취재윤리 문제를 끄집어냈다. 이날 <한국일보>가 녹취록 공개와 관련해 내놓은 ‘사과문’이 새누리당의 주장을 뒷받침한 모양새가 됐다.

▲ 국회 인사청문특위 소속 새정치민주연합 의원들이 논란이 되고 있는 이완구 국무총리 후보자의 언론압박 관련 녹취 파일을 공개한 1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속개된 인사청문회에서 이 후보자가 손으로 눈가를 매만지고 있다. ⓒ뉴스1
<한국일보>는 1면에 녹취록의 출처가 자사 기자임을 밝히면서 “이번 사태가 취재 윤리에 반하는 중대 사안으로 보고 관련자들에게 엄중 책임을 묻는 한편, 재발방지를 위한 근본대책을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장우 새누리당 의원은 “<한국일보>의 입장을 보면 ‘경위가 무엇이든, 취재내용이 담긴 파일을 통째로 상대방 정당에 제공한 점은 취재윤리에 크게 어긋나는 행동이었다’는 녹취록에 대해 유감이라는 내용이 있다”며 “야당 국회의원 보좌관이 어떤 거래를 했는지는 모르지만 KBS에 (녹취록을) 제공하고, 불법 비밀리에 녹취되고 KBS를 통해 보도된 녹취록을 공개하겠다는 건 받아들일 수 없다“고 주장했다.

새정치민주연합 의원들은 취재윤리 문제는 본질을 벗어난 '트집잡기'라고 반박했다.

김경협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은 “불법적으로 비밀리에 녹음했다고 하는데 녹취는 기자들의 취재 관행”이라며 “무슨 근거로 정치개입, 불법이라는 이야기를 함부로 하느냐”고 이장우 의원에게 따졌다.

같은당 진선미 의원은 “취재 윤리에 반한다는 <한국일보>의 입장이 주된 입장인 것처럼 보여줄 수 있지만 언론노조와 시민단체들은 기자회견을 열고 이 후보자의 사퇴를 요구했다”며 “대부분의 언론은 언론 개입 의혹에 대해 정확히 밝히라고 요구하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언론노조 <한국일보>지부 관계자는 “이번 이완구 의혹의 본질은 언론을 통제하려고 한 이 후보자의 잘못된 언론관인데, 여당이 오늘 <한국일보> 사측의 입장을 이 후보자의 의혹을 막기 위한 방패막이로 이용해서는 안된다”고 지적했다.

이완구 후보자는 이날  오전에는 언론 보도 개입 의혹과 관련해 시인을 했다가 오후에는 “기자 몇분과 김치찌기를 먹으면서 한시간 반동안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한 이야기라서 무슨 말을 했는지 기억이 나지 않는다”며 “심리적인 상태가 불안정했다”고 말을 바꿔 위증 논란에 휩싸였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