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 연휴 귀성·귀경길, 라디오와 함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방송 3사·CBS·tbs·TBN, 실시간 교통정보·다양한 특집 코너 마련

▲ KBS <김성주의 가요광장>(사진 위), <이주향의 인문학 산책>.

다가오는 설 연휴를 맞아 KBS·MBC·SBS·CBS 라디오와 tbs교통방송, TBN 한국교통방송에서는 귀성길을 준비하는 청취자들을 위해 교통정보는 물론 다양한 특집 프로그램과 코너를 준비했다.

■KBS, 노래도 듣고 교양도 쌓고= 먼저 KBS 해피FM에서는 설 교통 특별 생방송 <고향길 즐겁게, 오는길 안전하게>(22일 오전 9시 5분~밤10시)를 통해 설 연휴 기간 중 신속하고 정확한 교통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각 프로그램 별로 설 특집을 마련하고 귀성・귀경길 청취자들의 귀를 즐겁게 할 수 있는 노래와 더불어 인문학적 소양을 쌓을 수 있는 시간을 마련했다.

KBS 쿨FM <가요광장> 설특집 ‘5일간의 특별한 음악여행’(18~22일 낮 12시)에서는 ‘설 특집-한국인들이 가장 애청・애창하는 가요 베스트 50’을 들려줄 예정이며, 3라디오 <출발 멋진 인생 이지연입니다> ‘설 특집 3부작 박성훈의 노래마당 왕중왕전’(18~20일 오후2시)에서는 ‘박성훈의 노래마당’ 코너의 주 장원자를 반기별로 모집해 펼치는 왕중왕전을 기획했다.

3라디오 <우리는 한국인입니다> 설날 특집 2부작 ‘흥겨운 한마당’(18~19일 오후 3시)에서는 설을 맞아 결혼이민자들과 아시아 민요그룹 ‘아리아시아’를 초대하여 각국의 민요를 들어보고 설날에 얽힌 기억들을 호출하는 특별한 시간을 준비했다.

KBS는 온 가족이 함께 들을 수 있는 쉽고 재미있는 인문이야기도 마련했다. 1라디오 <이주향의 인문학 산책> 설특집 3부작 ‘다르게 생각하고 소신껏 행동하라’(18일~20일 오후 11시 10분)는 ‘다르게 생각하고, 소신껏 행동하라’는 주제로 관련 전문가들과 함께 ‘조선의 3대 천재 기인(奇人)’이라고 불리는 매월당 김시습, 토정 이지함, 북창 정렴의 저서를 살펴보고, 인물들의 생애를 드라마타이즈 기법을 통해 구성했다.

1라디오 <안녕하십니까 홍지명입니다>는 치인들을 주제별로 초대해 대화를 나누는 설 특집 ‘2015 정치는 양처럼 아름답고(美) 선(善)하고 의(義)롭게!’(218~20일 오전 6시 25분)를 마련했다.

▲ MBC <그건 이렇습니다 이재용입니다>(사진 위), <굿모닝 FM 전현무입니다>.
■MBC, 가족・엄마가 그리울 때= MBC는 연휴 첫날인 18일과 마지막 날인 21일에 귀성・귀경길 청취자들을 위해 표준FM은 설 특별 생방송 <우린 설이 좋다>를 편성하고, FM4U 역시 설 특집 특별 생방송 <음악이 함께 갑니다> 준비했다.

이밖에도 프로그램마다 다양한 설 특집 코너도 마련했다. <그건 이렇습니다 이재용입니다>(표준FM 오전 11시 10분~11시 50분)는 아이부터 어른까지 함께 들으며 즐거워할 수 있는 동요・민요에 대한 이야기를 소개하는 ‘설에 따라 노래 따라’ 특집을 준비했고, <2박준형, 정경미의 2시 만세>(표준FM 오후 2시 15분~4시)는 출연자가 퀴즈에 도전해 한 문제라도 틀리면 바로 집으로 돌려보내는 ‘퀴즈쇼, 집으로’ 등을 선보인다.

<굿모닝 FM 전현무입니다>(FM4U 아침7시~9시)는 모창 가수들을 게스트로 초청한 설 특집 ‘히든 콘서트’로 고향에 가지 못하는 청취자들의 서운한 마음을 달래며, <두시의 데이트 박경림입니다>(FM4U 오후 2시~4시)는 ‘엄마가 보고플 때’ 특집으로 엄마에 대한 이야기와 추억을 나눈다. 또한 청취자가 직접 추천하는 노래를 공유하는 ‘같이 같이 설날은’ 특집 등도 준비돼 있다.

▲ SBS 설날 특집 방송 안내(사진 위), <두시 탈출 컬투쇼>.
■SBS, 복고 열풍= SBS는 2월 17일과 18일, 22일에 <설 교통특집 함께 하는 설 나누는 기쁨 ‘배려에 대하여’>를 편성해 2015년 SBS 연중캠페인 ‘배려, 대한민국을 바꿉니다’를 주제로 ‘배려에 관한 9가지 이야기’, ‘러브FM 국민제안 배려합시다’를 마련하여 배려에 관한 사연을 짧은 드라마로 제작하고 청취자의 다양한 제안을 받아 소개하며 우수작을 뽑아 상품을 증정할 계획이다.

SBS 설 특집 라디오에서는 최근 트렌드로 자리매김한 1980~1990년대 복고 열풍이 엿보인다. 러브 FM <가요 타임머신>(19일~21일 방송)은 임진모, 배순탁, 이대화 등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세 명의 평론가와 함께 1970년대~1990년대 가요의 흐름을 정리하면서 대표곡들을 소개하며, 러브 FM <노사연 이성미쇼> ‘기쁜 우리 그 시절’ 코너(19일~21일 낮 12시 20분~2시 방송)에서는 박완규, 심신, 서문탁, 김성면, 박상민, 이정봉, 현진영, 성진우, 뱅크의 정시로가 출연하여 1990년대 사랑을 받아온 음악을 중심으로 라이브는 물론 동료 가수들과의 전화 연결 등을 통해 그 시절의 추억을 반추한다.

러브 FM <헬로우 미스터 록기>(오후 2시 20분~4시) ‘DJ 한용진과 함께하는 추억의 월팝!’은 19일과 20일 양일간 당대 유명클럽 DJ 한용진이 출연해 1980~1990년대 클럽에서 ‘대박’을 기록했던 댄스팝송들을 실감나게 소개할 예정이다. 파워FM <호란의 파워FM>(오전 7시~9시) 설 특집 ‘운수대통 만사형통 세대소통’에서는 1980년대부터 2000년대 유행했던 노래를 들으며 시대별 대표 키워드와 사연 소개로 세대 간 추억을 공유할 예정이다.

뿐만 아니라 러브FM에서는 설 명절과 관련된 다양한 사연과 애환을 들어보는 시간도 마련했다. <김지선 김일중의 세상을 만나자>(19일~21일 오전 10시 5분~12시)에서는 ‘설 특집 최고를 찾아라!’라는 특집으로 직장 생활의 애환, 시월드 VS 처월드 등의 주제를 시리즈별로 준비해 이야기를 나눌 예정이다. <박영진 박지선의 명랑특급>(18일~21일 오후 6시 5분~8시)은 ‘설 특집 명절 스트레스, 이제 나 좀 놔줘!’로 회사, 가정 등 일상생활에서 다양한 갑질에 시달리는 사람들을 배려하고 위로하며 스트레스를 맘껏 날리도록 하는 시간을 마련했다.

파워FM 대표 프로그램인 <컬투쇼>에서는 설날특집 ‘컬투쇼 자유이용권’을 준비해 <컬투쇼>에서 들을 수 있는 다양한 코너들을 설 연휴 3일 간 남녀노소 모든 청취자들이 한 번에 자유롭게 즐길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예정이며, 노라조, 심형탁, 홍진영, 한영애 등이 출연한다.

▲ CBS <배미향의 저녁 스케치>(사진 위), <손숙 한대수의 행복의 나라로>.
■CBS, 고향가는 길 함께= CBS 음악FM(93.9㎒)에서는 오는 18일 생방송으로 고향과 가족의 의미를 담은 청취자들의 사연과 신청곡으로 고향 가는 길을 함께 하고 각 프로그램 별로 특집 기획을 방송한다.

<김용신의 그대와 여는 아침>(오전 7시~9시)는 ‘양띠해 가수 특집’으로 양띠해 팝가수들의 데뷔 사연들과 노래들로 꾸미고 <신지혜의 영화음악>(오전 11시~12시)에서는 ‘배우들의 노래’로 영화 속에서 배우들이 직접 부른곡, 스코어에 수록된 배우들의 노래를 모아 들어보는 특집을 마련했다. <배미향의 저녁스케치>(오후 6시~8시)는 ‘내 고향의 쥬크박스’란 주제로 귀성 귀경길에 들으면 좋을 노래들과 고향을 생각하면 떠오르는 추억들, 어릴 적 잊지 못할 설 풍경과 사연들을 소개한다.

CBS 표준FM(98.1㎒)에서도 설 특집을 준비했다. <손숙, 한대수의 행복의 나라로>(오전 9시~11시)는 19일~20일 이틀에 걸쳐 연극계와 가요계의 두 전설로 불리는 손숙과 한대수의 진면목을 알아보는 특집 방송을 마련했다. 19일에는 ‘그 여자 이야기, 배우 손숙’이라는 주제로 연극배우 전무송, 이호성, 방송인 김승현이 출연해 이야기하며 20일에는 ‘그 남자 이야기, 가수 한 대수’라는 주제로 기타리스트 김도균, 평론가 강헌, 대한민국 포크음악의 산 증인이라 불리는 김진성 전 CBS PD가 함께 한다.

<이명희&송정훈의 싱싱싱>(오후 4시~6시)은 18일~21일까지 나흘 동안 자전거 탄 풍경, 박학기, 박강수, 우종민 등의 가수들과 함께 1970년대부터 2000년대까지의 히트가요와 추억담을 나누고 라이브 무대를 마련했다.

■tbs 교통방송, 137시간 연속 특집 준비= tbs 교통방송(FM95.1㎒)에서는 설 연휴 전날인 2월 17일 정오부터 2월 23일 새벽 5시까지 137시간 연속으로 진행하는 ‘2015 설날교통특집방송’을 마련했다.

실시간으로 바뀌는 전국 주요고속도로와 국도 상황을 빠르고 정확하게 안내할 예정이며, 주요 교통 요지에 교통리포터와 방송통신원을 배치해 교통량이 집중되는 귀성길과 귀경길의 교통정보를 안내할 예정이다.

▲ tbs교통방송 <이홍렬의 라디오쇼>.
또한 tbs 정보센터에서는 매시 5분과 30분에 종합교통정보를 제공하고, 서울경찰청, 한국도로공사, 경기도교통정보센터, 서울지방국도관리청, 서울TOPIS(서울시 교통정보시스템) 등 7개 포스트에서 실시간으로 변화하는 교통정보를 체계적으로 제공할 계획이다. tbs의 아나운서들이 전달하는 ‘포인트 교통정보’에서는 매시간 목적지별 교통상황과 우회도로, 소요시간 등 도로 위 운전자들에게 꼭 필요한 맞춤형 교통정보를 선보일 예정이다.

이밖에도 <9595쇼>(낮 12시~오후 2시)에서는 성대모사 코너인 ‘백반토론’을, <힘내라 2시>(오후 2시~4시)에서는 가수 김원준, 조항조 등이 출연하는 ‘힘든싱어 스페셜’을, <4시를 잡아라>(오후 4시~6시)에서는 ‘고향맛&고향말 자랑’과 노래자랑 시간을 마련했다. <이홍렬의 라디오쇼>(밤 10시~12시) ‘의기양양 초대석’은 이경실, 노사연, 박준규 등이 출연해 장거리 운전에 지친 청취자들의 피로를 덜어줄 예정이다.

tbs 영어FM(FM 101.3㎒)은 20일 정오부터 오후 4시까지 남산 한옥마을에서 <K-Pouplar>와 <The Steve Hartherly Show>의 현장 생방송을 진행해 외국인들에게 K팝과 우리 고유의 명절 설의 의미와 풍습에 대해 소개하고, 설 연휴기간 동안 서울에서 즐길 수 있는 다양한 문화행사 소식을 전할 예정이다.

■TBN한국교통방송, 전국 10개 TBN 연결= TBN한국교통방송에서는 연휴 하루 전인 17일 정오부터 23일 새벽 2시까지 설날 교통특별방송 실시해 각 지역별로 전담 고속도로를 지정하고 중계차를 내보내 실시간 교통정보를 전달하고, 혼잡이 예상되는 고속도로를 우회할 수 있는 국도에는 방송통신원을 배치해 자세한 교통상황을 전달할 예정이다.

▲ TBN한국교통방송 교통정보 안내 화면.
<TBN 네트워크 연결-전국을 달려요>(오후 2시~4시)에서는 전국 10개 TBN방송을 연결해 설 연휴의 지역 교통정보와 소식가 분위기 등을 담아 방송할 계획이다.

오전 9시, 11시와 오후 1시, 3시, 5시, 7시 50분은 <TBN 설날 교통특보>로 10분간 편성해, 사고 및 정체 현황과 예상소요시간, 우회 안내 등을 방송하고, 이외 매시 55분에는 각 지역에서 ‘고속도로 교통예보’를 진행해 각 지역의 고속도로를 이용하는 운전자의 수요에 맞는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