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BS 편성기획팀 ‘C.O.LAB’ 포맷 본격 연구…매달 해외 프로그램 시사회

▲ 지난해 미국 NBC에서 방송된 .
“요리 대결 프로그램은 너무 흔해서 진부한 소재이지만 프로그램과  아마추어의 대결 구도를 만들고 일반인의 사연으로 스토리를 만들면 아마추어가 이기기를 바라는 정서가 양념처럼 들어갑니다.”

지난 2월 27일 오후 4시 서울 목동 SBS사옥 15층 SBS홀. SBS 국장급 PD부터 예능PD, 작가 20여명이 정면의 대형 화면에 시선을 고정하고 있다. 사회자의 설명과 함께 미국 유명 쉐프와 일반인이 1,2층으로 나뉘어 요리 대결을 하는 모습이 긴장감 넘치게 펼쳐진다. 지난해 미국 NBC에서 방송된 <Food Fighters>의 하이라이트 장면이다.

SBS 편성기획팀이 올해 두 번째로 마련한 ‘FRESH-TV 해외 최신 포맷 설명회’ 현장이었다. 말그대로 해외의 최신 프로그램을 소개하는 자리로 <Food Fighters>를 포함해 해외 방송 프로그램 13편이 꼽혔다. 지난 1월말에 열린 설명회는 예상보다 참석자가 많아 참석자들이 앉을 자리가 없을 정도로 반응이 뜨거웠다는 후문이다.

시청자들의 선택을 기다리는 채널과 프로그램이 많아지면서 포맷 경쟁이 1차 승부처가 되고 있다. 지상파의 기득권도 이전보다 낮아졌다. 최근에는 JTBC와 tvN의 인기 프로그램이 지상파 프로그램을 뛰어 넘는 화제성을 낳은 경우도 늘고 있다.

사정이 이쯤되자 더 이상 프로그램 개발을 PD 개개인의 창작 영역으로 놔둘 수 없다는 인식도 지상파 내부에서도 확산되고 있는 분위기다. 이 행사를 기획한 김일중 편성기획팀 Creative Oasis Lab(C.O.LAB) 차장은 “CJ E&M에서는 포맷 설명회를 자주 열고 있는데 지상파에서도 ‘PD들에게 이런 발상도 있다’는 새로운 자극과 정보를 주는 작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C.O.LAB는 'FRESH-TV' 전에는 이메일 매거진으로 최신 해외 포맷 정보를 구성원들에게 제공하는 서비스를 해왔다.

해외 포맷 구매를 염두에 둔 측면도 있다. 김 차장은 “유럽 민영방송사들은 해외 포맷 설명회를 마련해 해외 프로그램 포맷을 사고 파는 게 일반화되어 있고, 중국 위성TV도 포맷연구소를 두고 우리나라 프로그램 포맷뿐만 아니라 다양한 국가의 포맷을 사들이고 있다”고 말했다.

▲ 스페인 ETB-2의 데이팅쇼 프로그램 .
하지만 이를 두고 SBS 회사 차원에서 ‘베끼기’를 권장하는 게 아니냐는 비판도 나올 수 있다. 이미 지상파 3사는 케이블방송이나 경쟁방송사에서 인기를 끄는 프로그램과 유사한 프로그램을 내놓아 시청자들의 곱지 않은 시선을 받기도 했다.

김일중 차장은 “요즘같이 유튜브에 프로그램 제목만 치면 영상을 바로볼수 있는 시대에 ‘베끼기’를 권하는 의도는 전혀 없다”며 “새로운 프로그램 기획의 촉매 역할을 하겠다는 의도”라고 설명했다.

SBS는 한달에 한번 ‘해외 포맷 설명회’를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다음은 이날 설명회에서 소개된 해외 프로그램.

1. The Matchmaking Gang(스페인 ETB-2)
(원제 : Sur Invitation Seulement)
내용: 주인공(싱글)의 짝을 친구들이 골라주는 합숙 데이팅 쇼.

2. Suomi Love(핀란드 TV2, 포맷사: Eyeworks)
내용: 가장 소중한 사람에게 세상에서 단 한 번 뿐인 콘서트를 선물하는 서프라이즈 음악쇼.

3. Food Fighters(미국 NBC, 포맷사: Electus)
내용: 아마추어 vs. 유명 쉐프간의 요리대결 서바이벌. 아마추어 요리사가 자신만의 레시피로 쉐프에게 도전장을 내민다.

4. The Extra Mile(이스라엘 Channel 10, 포맷사 Studio Glam)
내용: 10쌍의 이혼한 커플이 서로의 유일한 연결고리인 자녀의 양육비를 위해 심리적, 육체적 한계를 뛰어넘는 각종 미션에 도전하는 서바이벌 게임쇼.

5. Annually Retentive (영국 BBC 2)
내용 : 출연자들이 뒷담화를 일삼는 퀴즈쇼 호스트의 이야기. 스크립티디 리얼리티와 퀴즈쇼가 결합되 쇼 안의 쇼.

6. Who's in Who's out (네덜란드 BNN, 포맷사 : Sony Pictures Television)
내용: 온라인에서는 리얼리티 오디션, TV에서는 드라마로 펼쳐지는 청춘 드라마.

7. Branson Famous (미국 tru TV)
내용: 출연자들의 본심이 드러나는 개인 인터뷰 장면에서 말 대신 노래를 부르며 이야기가 전개되는 뮤지컬+리얼리티

8 Grandma's Whorehouse (덴마크 TV2)
(원제: Mormors Bordel)
내용 : 덴마크 국민 할머니들의 “매춘은 합법화 되어야 하ᅟᅳᆫ가. 또는 금지되어야 하는가”라는 문제의 답을 찾기 위한 매춘 체험기.

9. 21 Days (스페인 Cuatro, 포맷사 : Veralia, S.L )
(원제 :21 Dias)
내용 : 매 시즌마다 다른 여기자가 21일 동안 극한의 체험을 통해, 다양한 환경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전하는 체험형 리포팅 프로그램.

10. The Bully Project (네덜란드 RTL 5, 포맷사 Lineup)
(원제 : Project : P)
설명 : 몰카로 찍은 학교 폭력 영상을 매개로 피해 학생과 가해 학생간의 대화의 장을 열어 문제 해결을 시도하는 프로그램.

11. Can You Serve?( 싱가포르 Channel 5)
(원제 : Active TV)
내용 : 10명의 참가자가 실제 현장에서 미스터리 고객들의 방해를 이겨내며 ‘최고의 서버’에 도전하는 서바이벌 리얼리티 프로그램.

12. The Year of Making Love (영국 BBC 3)
내용 : 전문가의 퍼스널 프로파일 데이터 분석을 통해 맺어진 500쌍 커플의 ‘1년 후를 관찰하는 리얼리티 프로그램.

13. Slow TV (노르웨이 NRK)
내용 : ‘시청자가 시간의 여백 속에서 스스로 다양한 의미를 발견하다’는 기획의도로 다양한 주제로 장시간 동안 방송되는 프로그램.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