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의 PD상에 EBS ‘다큐프라임’ 제작팀
상태바
올해의 PD상에 EBS ‘다큐프라임’ 제작팀
“다채로운 소재와 뛰어난 연출력 돋보여”
  • 김연지 기자
  • 승인 2015.03.12 17: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27회 한국PD대상에서 EBS <다큐프라임>팀 제작진이 PD들이 선정하는 ‘올해의 PD상’을 전원 수상하는 영광을 안았다.

▲ 제27회 한국PD대상에서 올해의 PD상을 수상한 EBS <다큐프라임> 제작진. ⓒPD저널
한국PD연합회(회장 박건식)는 12일 오후 3시 서울 상암동 SBS 프리즘타워에서 제27회 한국PD대상 시상식을 열고 ‘올해의 PD상’ 수상자로 EBS <다큐프라임>팀 제작진을 선정했다. <다큐프라임>은 다채로운 소재와 뛰어난 연출력이 돋보이는 다큐멘터리를 선보였다는 평가를 받아 대상으로 선정됐다.
 
<다큐프라임>의 추덕담 교육다큐부장은 “다큐를 만드는 게 정말 힘들어진 시기이기 때문에 죽지 말고 살아남으라고 주는 상 같다”며 “20년, 30년 앞으로도 계속 좋은 다큐멘터리를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BS <다큐프라임>은 ‘악기는 무엇으로 사는가’(백경석), ‘가족쇼크’(김광호·김훈석·박은미)로 각각 실험정신상 TV부문과 TV 교양정보 작품상도 받아 3관왕에 오른 셈이 됐다.
 
‘가족쇼크’를 연출한 김광호 PD는 “안산의 세월호 유가족 부모님들과 이 시대 가족들에게 영광을 돌리고 싶다”며 “또한 이 프로그램을 하면서 가족들을 뒤로 미룬 채 이 시대의 가족 이야기 담느라 고생해 준 스태프들에게 영광을 돌린다”고 수상소감을 전했다.
 
TV 예능부문 작품상은 지난해 ‘선택 2014 시리즈’와 ‘토요일 토요일은 가수다’로 열풍을 일으킨 <무한도전>(김태호·김남호·손창우·강성아·박진경)이 수상했으며, TV드라마 작품상 수상작으로는 지난해 ‘별그대’ 열풍을 이끌었던 SBS <별에서 온 그대>(장태유·오충환)가 선정됐다.
 
실험정신상 라디오부문은 MBC <두시의 데이트 가을특집> ‘걸어서 걸어서’ (남태정·정영선)가 수상했다.
 
정영선 PD는 “라디오가 스튜디오 밖을 벗어나면 얼마나 더 따뜻할 수 있는지 알 수 있었다”고 소감을 전했다.
 
공로상은 고 한신평 전 KBS 라디오센터장과 MBC <우리의 소리를 찾아서>의 최상일 PD에게 돌아갔다.
 
대리 수상자로 나선 고 한신평 센터장의 딸 한지원 씨는 “라디오 PD로서의 삶을 충실히 사셨던 아버지가 자랑스럽다”며 “돌아가신 아버지를 여전히 기억해주시는 분들께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최상일 PD는 “정년을 앞두고 있는데 공로상을 받으니 드디어 내가 방송을 떠나는구나, 하는 생각이 든다”며 “남들이 잘 찾지 않는 민요, 국악 등을 다루며 조금은 남다른 경력을 가져왔기 때문에 나 스스로도 맞는 길을 가고 있는지 의문을 가진 적이 많았다. 동료 여러분들이 인정해주는 것 같아서 잘못 살지는 않았구나 싶다”고 소감을 전했다.
 
이어 “방송환경이 점차 어려워 지고 있지만 변하지 않는 것은 좋은 방송, 좋은 프로그램은 어떤 것인가 하는 기준과 생각”이라며 “난 이제 방송을 떠나지만 남은 동료, PD들께서 좋은 방송, 좋은 프로그램을 많이 만들어주기를 선배 한 사람으로서, 시청자 한 사람으로서 바란다”고 말했다.
 
제27회 한국PD대상 시상식은 오는 13일 오후 3시 SBS를 통해 방송될 예정이다.
 
다음은 전체 수상작(자) 명단.
 
<올해의 PD상> - EBS <다큐프라임> 팀
 
<작품상 - TV>
△드라마 = SBS <별에서 온 그대>(장태유, 오충환)
△시사·다큐 = KBS 특별기획 10부작 <코리언 지오그래픽>(권혁만, 이광록, 송철훈, 이성범)
△교양·정보 = EBS <다큐프라임-가족쇼크> 9부작(김광호, 김훈석, 박은미)
△예능 = MBC <무한도전-선택2014 시리즈/토요일 토요일은 가수다>(김태호, 김남호, 손창우, 강성아, 박진경)
△독립제작 = KBS 추석특집 다큐멘터리 <백년해로, 참 고마운 당신>(김세건)
△지역 정규 = KBS부산 <시산360 연속기획- 삼성전자 수리 기사들의 눈물> 편(강민채)
△지역 특집 = KBS전주 대기획<시대의 작창 판소리>(손성배, 맹남주, 황성훈)
 
<작품상 - 라디오>
△시사·교양·드라마 = SBS <한수진의 SBS 전망대>(허금욱)
△음악·오락 = tbs <9595쇼>(주용진)
△특집 = CBS 특집 다큐멘터리 <라디오, 날개를 달다>(유창수)
△지역정규 = KNN <노래 하나 얘기 둘>(문근해)
△지역특집 = 부산CBS 특별기획 다큐멘터리 3부작 <이슬에 잠들다>(김재식)
<실험정신상>
△TV = EBS <다큐프라임-악기는 무엇으로 사는가>(백경석)
△라디오 = MBC <두시의 데이트 가을 특집-걸어서 걸어서>(남태정, 정영선)
 
<출연자상>
△탤런트 = 조재현
△가수 = 걸스데이
△성우 = 이철용
△TV진행자 = 신동엽
△라디오진행자 = 김석훈
△코미디언 = 김영희
 
<제작부문상>
△TV작가 = 허수빈
△라디오작가 = 박찬혁
△기술 = 이천행
△음악효과 = 이석준
△촬영 = 서영호
△미술 = 김소연
 
<공로상>
△고(故) 한신평 전 KBS 라디오센터장
△최상일 MBC PD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