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 NOW] 국정원장 후보, 아들·며느리·손자까지 美 국적 논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거도 헬기 추락·9시 등교 새벽반 논란

▲ 14일 서해 해경이 310함을 이용해 가거도 해상에서 추락 헬기를 수색하는 모습. (서해해경 제공) ⓒ뉴스1
■가거도 헬기 추락= 이송 요청을 받고 출동한 헬기가 해상에 추락하는 사고가 발생한지 나흘째. 수색 성과가 없어 안타까움을 낳고 있는 가운데 제대로 된 헬기 이착륙 시설 및 안전장치가 없었다는 사실이 알려져 비판이 일고 있다.

지난 13일 오후 서해해양경비안전본부 소속 B-511 헬기가 전남 신안군 흑산면 가거도 남쪽 5.5km 해상에 추락했다. 당시 헬기는 맹장염 증세의 남자 어린이를 이송하기 위해 출동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헬기는 방파제에 착륙하는 과정에서 추락했다. 서해해양경비안전본부는 추락한 헬기 탑승 실종자 수색에 나섰지만 헬기 파편 45여점만 인양했을 뿐 아직 동체와 실종자는 발견하지 못하고 있다.
 
사고가 난 방파제에는 착륙 유도장치나 간단한 조명시설마저도 없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네티즌들은 사고에 대해 안타까움을 표하는 한편, 안전대책 마련 필요성에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포털과 SNS에는 “이렇게 비통한 목숨. 슬픈 사연이 생겨야 겨우 실정이 알려지는 후진국형 정치”, “시설도 유도등도 없이 그 동안 정말 아슬아슬하게 살아내셨군요”, “국가예산은 이런 데 쓰는거다” 등의 의견이 올라왔다.
 
▲ 이병호 국가정보원장 후보자가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정보위원회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뉴스1
■국정원징 후보 가족 국적 논란= 16일 이병호 국가정보원장 후보자에 대한 인사 청문회가 시작된 가운데, 이 후보자의 세 아들과 며느리, 손자·손녀 등 12명 가운데 7명이 미국 시민권자 또는 영주권자인 것으로 확인됐다는 보도가 나와 논란이다.
 
후보자 가족의 국적이 그 후보자의 결격사유로 연결되지는 않지만, 국가 최고 정보기관장의 가족들 국적이 특정 외국에 치우쳐 있다면 문제의 소지가 될 수 있다는 지적이다. 계속된 인사논란을 비판하는 목소리도 높다.
 
포털과 SNS에는 “대체 이 정부는 시작부터 지금까지 인사 문제 하나로 왜 이리 잡음이 많은지”, “자손들이 다 미국 사람인데 국정원장?”, “다른 것도 아니고 국정원장인데, 가족들 국적이 저러면 이건 문제가 심각하다” 등의 의견이 올라왔다.
  
▲ 서울지역 초·중·고 462개교가 9시 등교제를 시행한 2일 오전 한 초등학교의 등교 풍경. ⓒ뉴스1
■학원시장 위한 9시 등교?= 서울 등 전국 주요지역 초등학교 등교시간이 오전 8시에서 9시로 늦춰진 가운데, 이를 이용한 학원 ‘새벽반’이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다. 특히 ‘사교육 특구’라 불리는 강남, 노원, 양천구 등에서는 학원 새벽반이 빠르게 확산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교육당국에서는 ‘선행학습 금지법’으로 알려진 '공교육 정상화 촉진 및 선행교육 규제에 관한 특별법'을 작년부터 시행 중이지만, 실제 단속은 쉽지 않은 상황이다.
 
포털과 SNS에는 “애들이 너무 불쌍하다. 안쓰러워.”, “엄마들이 문제”, “애들 망치는 줄도 모르고 부모 욕심 때문에...”, “대한민국 공교육은 정말 허수아비인가 보다” 등의 의견이 쏟아지고 있다. 한 네티즌은 “애들 더 재우라고 아흡시 등교 시킨 거지 학대하라고 만든거냐?”라며 일침을 가헀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