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베 기자’ 뽑은 KBS 경영진은 결자해지하라”
상태바
“‘일베 기자’ 뽑은 KBS 경영진은 결자해지하라”
언론노조 KBS본부, ‘일베 기자’에 대한 조치·관련 책임자 문책 요구
  • 김연지 기자
  • 승인 2015.03.23 19: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BS 일베 기자 사태’가 발생한지 한 달이 넘었다. 내달 1일 해당 수습기자의 정식 임용을 앞두고 23일 오후 언론노조 KBS본부(본부장 권오훈, 이하 KBS본부)는 “일베 기자 사태, 조대현 사장이 결자해지하라”는 내용의 성명서를 발표했다.

KBS본부는 성명서를 통해 “공영방송 KBS는 헌법이 정한 언론자유, 방송법이 규정하는 방송의 공적가치를 구현하는 기관이며, 더욱이 기자라는 직업은 국민들이 부여한 권력·사회 감시견 역할의 선두에 서 있다” 며 “‘일베 기자’가 우리 동료로, 후배로 KBS 공간에서 함께 하고 있다는 것은 그 자체로 국민들의 수신료로 운영되는 공영방송 KBS의 존립을 위태롭게 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앞서 해당 수습기자는 극우성향 인터넷 커뮤니티 ‘일간베스트 저장소(이하 일베)’의 회원으로 활동했던 사실이 지난 2월 한 매체를 통해 보도되면서 파문을 일으킨 바 있다. 해당 기자는 일베에 여성과 소수자에 대한 폭력적 시각을 담은 글을 수차례 게재한 것으로 알려졌다.
 
▲ 23일 언론노조 KBS본부는 조대현 KBS사장과 경영진에게 ‘일베 기자’사태에 대한 단호한 조치를 취할 것을 요구했다. 사진은 KBS 본관.
KBS본부는 “사내에서 각종 협회, 특정기수, 개인 등의 입장이 쏟아져 나오며 ‘KBS 일베 기자’ 사태가 일파만파 번지고 있다”고 밝혀 KBS 내부의 분노가 크다는 사실을 알리기도 했다. 실제로 지난 20일 피디협회, 기자협회, 경영협회 등을 비롯한 KBS 내부 9개 협회는 연대성명을 발표한 바 있다. 9개 협회는 “의도적으로 특정 집단에 대한 차별과 배제의 언어를 사용하는 사람이 있다면 그는 적어도 KBS의 구성원은 아닐 것”이라며 “KBS의 공정성과 시청자의 신뢰라는 기준에 ‘일베 기자’가 적합한 구성원이냐”고 규탄했다. 이어 “개인에 대한 연민과 조직 내부의 이해관계에 갇혀 검은 것을 흰 것으로 보려는 어떠한 시도에도 반대한다”며 “‘일베 기자’의 임용을 명확히 반대하며 결코 받아들일 수 없다”고 밝혔다,
 
KBS본부는 “사태가 발생한 이후 조대현 사장을 비롯한 경영진은 책임 떠넘기기로 일관하고 있다”며 “‘일베 기자’를 뽑은 경영진이 1차 책임자”라고 비판했다. 이어 “조대현 사장과 경영진은 ‘일베 기자’에 대한 단호한 조치를 취하라”며 “사규 등 형식 논리에 빠져 KBS 구성원들의 뜻을 외면하는 우를 범하지 말고 “‘일베 기자’ 사태를 결자해지하라”고 요구했다. 또한 “차제에 이런 문제가 재발하지 않도록 KBS 공개채용 사상 최악의 사태를 불러온 관련 책임자들을 즉각 문책할 것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