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S ‘하나뿐인 지구‘ 모유 최초 분석
상태바
EBS ‘하나뿐인 지구‘ 모유 최초 분석
  • 최영주 기자
  • 승인 2015.03.26 17: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직장인 이지은씨(37)는 점심시간을 틈타 신선한 모유를 공급하기 위해 달려간다. 반수연씨(37)는 좋은 엄마가 되기 위해 먹고 싶은 것도 마음껏 먹을 수 없는 희생을 감수하고 아기에게 건강한 모유를 주고자 유방 간호까지 받는다. 아기를 위해 열심히 공부하는 엄마 윤현아씨(37)는 밤새 아이에게 젖을 물린 채로 잠이 들기도 한다.

엄마들이 이처럼 열심인 이유, 바로 인간이 줄 수 있는 최고의 식품이라 불리는 ‘모유(母乳)’를 통해 내 아이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다. EBS <하나뿐인 지구>는 오는 27일 국내 환경 다큐멘터리 최초로 모유를 분석한 ‘모유 잔혹사’ 편을 방송한다.

▲ 오는 27일 방송되는 EBS <하나뿐인 지구> ‘모유 잔혹사’ 편(오후 8시 50분 방송). ⓒEBS
국내 산모의 초유 수유율이 약 50%에 달하고, 2000년도 들어 국내 모유 수유율 약 30% 증가했다. WHO(세계보건기구)는 모유 수유의 기간을 최소 6개월로 권장하고 있고, 국내의 산후조리원 및 산부인과에서 열리는 모유 수유 세미나는 증가하고 있다.

이처럼 많은 엄마들이 열광하고 있는 ‘모유’. ‘모유’에는 과연 무엇이 있을까?

제작진이 보다 정확한 분석 결과를 얻고자 직접 유축한 엄마들의 모유를 분석 기관에 전달했다. 한 달 후, 분석 결과를 전달받은 엄마들은 눈시울이 붉어지는 것을 감출 수 없었다고 한다. 전혀 생각지도 못했던 ‘다른 물질들’이 검출된 것.

모유 속에 담긴 다른 물질들, 그리고 모유를 통해 들여다 본 환경적 의미는 오는 27일 오후 8시 50분 EBS <하나뿐인 지구> ‘모유 잔혹사’ 편에서 볼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