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PD협회 ‘뿌리깊은 미래’ 중징계에 반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방심위, 80년대 공안정국 사고에 갇혀있다”…사측에 심의결정 불복 '행정심판' 요구

▲ KBS 1TV <뿌리깊은 미래> ⓒKBS

KBS <뿌리깊은 미래>가 지난 23일 방송통신심의위원회(위원장 박효종, 이하 방심위)로부터 법정제재인 ‘경고’ 조치를 받은 가운데 KBS PD들이 반발하며 사측에 행정심판 등 후속 조치를 취할 것을 요구했다. (관련기사 :KBS ‘뿌리깊은 미래’, 제작진의 잘못된 역사관?)

<뿌리깊은 미래>(2월 7일 방송)는 KBS가 광복 70주년을 맞아 제작한 2부작 특별다큐멘터리로, 광복 이후 국민들이 역경을 이겨내고 지금의 대한민국을 일구기까지의 과정을 보여주자는 차원에서 기획된 프로그램이다. 앞서 이인호 KBS 이사장이 방송 직후 이사회에서 해당 방송의 일부 내용을 문제 삼으며 제작진에 대해 ‘우매하다’라는 표현을 사용해 논란이 된 바 있다.

방심위는 해당 방송이 정부를 부정적으로 묘사하고 한국전쟁을 다룰 때 ‘남침’이라는 표현을 빠뜨리는 등 중요한 역사적 사실을 전달하지 않아 방송심의규정 제9조(공정성) 1항과 제14조(객관성)을 위반했다며 ‘경고’ 조치를 결정했지만 KBS PD협회는 24일 성명서를 통해 “방심위의 부당징계 결코 받아들일 수 없다”며 방심위를 비판했다.

▲ 지난 23일 방송통신심의위원회가 KBS <뿌리깊은 미래>에 중징계를 내렸다. ⓒPD저널

KBS PD협회는 “한 심의위원은 제작진이 80년대 유행한 잘못된 사관에 입각해 프로그램을 만들었다고 심의 의견을 말했다지만 징계를 결정한 여당 측 심의위원들이야말로 80년대 공안정국의 사고에 갇혀있는 사람들”이라며 “엄혹했던 시절의 공안책임자와 정권의 생각이 바로 21세기 방심위의 여당 위원들의 사고방식과 정확히 일치한다”고 비판했다.

이어 “TV다큐멘터리의 잣대에 국가 정체성을 들먹이는 이들은 20세기 초반 일본, 독일의 파시즘 사관에 입각해 역사 다큐를 만들고 싶다는 것인가”라고 반문하며 “우리는 어처구니없는 방심위의 징계결정을 받아들일 수 없다. 또한 앞으로 방송심의 본연의 기능을 상실한 채 무분별한 정치심의만 일삼고 있는 방송통신심의위원회에 대해 일체의 권위를 인정하지 않겠다”고 선언했다.

또 사측에도 심의 결정에 대한 적극적인 대응을 요구했다.

KBS PD협회는 “행정심판 등 ‘뿌리 깊은 미래’와 관련한 제작진의 명예를 회복할 수 있는 최대한의 조처를 적극적으로 실시하라”며 “PD협회는 방심위의 부당한 징계와 관련 일선 제작진이 이에 영향을 받는 어떠한 상황도 묵과하지 않을 것이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