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 청와대발 보도 유독 무비판적”
상태바
“MBC, 청와대발 보도 유독 무비판적”
노조 민실위보고서서 비판…“최소한의 사실 관계는 정확히 해야”
  • 최영주 기자
  • 승인 2015.06.01 15: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MBC 메인뉴스인 <뉴스데스크>가 청와대발 보도에 대해서는 무비판적인 모습을 보이고, 야당 관련 보도에서는 제대로 된 설명 없이 야당 내 갈등과 내분을 전달하는 등 편향적인 보도를 보이고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언론노조 MBC본부(위원장 조능희, 이하 MBC본부)는 1일 민주방송실천위원회(이하 민실위) 보고서를 내고 지난 5월 <뉴스데스크> 보도를 살펴본 결과 “특히 청와대발 보도에서 <뉴스데스크>가 유독 무비판적”이라고 지적했다.

▲ 5월 21일 MBC <뉴스데스크> "새 국무총리 황교안 지명…'나라 기본 바로잡는 데 최선'" 리포트. ⓒ화면캡처

“청와대발 뉴스, 비판의 성역인가?”

민실위보고서에 따르면 <뉴스데스크>는 황교안 국무총리 후보자 관련 보도와 규제개혁 장관회의 보도에서 이 같은 모습을 보였다.

MBC는 5월 21일 황 후보자와 관련해 톱뉴스부터 △새 국무총리 황교안 지명…“나라 기본 바로잡는 데 최선” △현직 법무장관 지명으로 부정부패 정면돌파?…지명 배경은 △“검증된 적임자”vs“공안통치 노골화”…가시밭길 청문회 예고 등 세 꼭지를 보도했다.

MBC는 첫 번째 리포트에서 “외유 내강형에 합리적인 리더십, 현직 검사 시절 국가보안법 해설서를 펴낼 정도로 업무에 정통하다는 평가가 나왔습니다”, “현 정부 첫 법무부 장관으로 지난 2년여 동안 국정원 대선 개입 의혹, 채동욱 전 검찰총장의 혼외자 논란, 통합진보당 해산 심판 사건 등 굵직한 현안들을 잘 해결해냈다는 평가도 있습니다”라고 보도하는가 하면 두 번째 리포트에서는 “통합진보당 해산 결정 당시 직접 법정에 서서 흔들림 없이 난제를 해결한 공안통 황 후보자에 대한 야권의 거센 반대도 예상했지만”이라고 보도했다.

이에 대해 MBC본부는 “‘국정원 대선개입’, ‘검찰총장 혼외자 논란’, ‘통합진보당 해산심판’ 모두 논쟁적 사안이었다”며 “청와대의 평가를 객관적 평가인 양 주어를 생략한 채 ‘잘 해결해냈다’고 쓸 수 있는 사안인지 의문”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MBC본부는 “정부의 부정부패 척결 의지가 ‘강해졌다’고 단정하고, ‘흔들림 없이 난제를 해결한’이란 수식어로 청와대의 시각을 개관적 사실로 둔갑시켰다”고 지적했다.

▲ 5월 6일 MBC <뉴스데스크> "朴대통령 '경제활성화법 지연돼 애가 탄다…정치 거듭나야'" 리포트. ⓒ화면캡처

이 같은 보도 태도는 지난 5월 6일 3차 규제개혁 장관회의 보도에서도 반복된다. 이날 그린벨트 규제 대폭 완화 등 각종 규제 완화 방안이 보고됐고 박근혜 대통령은 과감한 규제개혁을 요구했다. <뉴스데스크>는 △‘그린벨트’ 규제 45년 만에 대폭 완화…지자체도 해제 권한 △朴대통령 “경제활성화법 지연돼 애가 탄다…정치 거듭나야” △휴대전화에 카드 넣어 결제한다…‘모바일 금융혁명’ 성큼 △규제에 발목 잡힌 서비스산업…“일자리 30만 개 늘 것” △‘입사시험 탈락 이유 통보법’까지…새 규제 악법 줄줄이 등 톱뉴스부터 5개 관련 리포트를 보도했다.

민실위보고서에 따르면 <뉴스데스크>의 보도에서는 30만㎡ 이하 그린벨트의 해제 권한을 중앙에서 지자체로 넘기고 심의 기간도 단축하겠다는 등의 내용이지만 이에 대한 난개발 가능성 우려에 대해서는 다뤄지지 않는가 하면, ‘원격 진료’ 등 규제 완화 관련 찬반이 맞서는 내용임에도 반대 측 입장은 반영되지 않았다.

MBC본부는 “5개 리포트 모두 규제 완화의 내용과 필요성만 이야기할 뿐 이로 인해 우려되는 부작용은 전혀 언급하지 않았다”며 “대통령이 참석한 규제개혁 회의에 발맞춰 청와대와 재계의 시각만 일방적으로 반영한 편집이었다”고 비판했다.

▲ 5월 28일 MBC <뉴스데스크> "국민연금 연계·문형표 해임 조건 내걸었던 野…협상전술? 발목잡기?" 리포트. ⓒ화면캡처

“야당 관련 보도, 이대로 좋은가”

야당 내분에 대한 뉴스에서도 편향적인 보도가 두드러진다고 MBC본부는 분석했다. MBC본부는 “야당 내분과 관련된 <뉴스데스크>의 보도 기준은 무엇인가”라고 반문하며 사실 관계에 대한 설명을 제대로 하지 않은 해 당내 반발과 갈등 등 내분에 대해서만 보도한 점을 지적했다.

민실위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5월 28일 <뉴스데스크>가 “국민연금 연계·문형표 해임 조건 내걸었던 野…협상전술? 발목잡기?”이란 리포트에서 조건을 계속 바꿔갔던 새정치민주연합의 협상 방식을 비판했지만 왜 그런 조건을 내걸었는지에 대한 이유는 알 수 없으며, 공무원연금 개혁 처리와 관련해 문형표 보건복지부 장관 해임을 주장하는 야당 측 인터뷰를 전하면서도 ‘왜’ 해임을 요구하는지에 대한 이유는 없었다.

또한 같은 리포트에서 MBC는 “마라톤협상 끝에 문 장관 유감표명으로 협의 되자, 야당은 또 세월호특별법 시행령을 고쳐 조사위 핵심보직인 조사 1과장을 민간인으로 바꿔야 한다는 조건을 걸었습니다”라고 보도했지만 세월호특별조사위원회에서 조사1과장이 어떤 자리이고 정부는 누구를 앉히려 하는지 등에 대해서는 설명하지 않은 채, “북한보다도 훨씬 비정상적”이라는 여당의 인터뷰를 덧붙였다.

이 같은 보도에 대해 MBC본부는 “야당 관련 뉴스에서 유독 이런 경향성을 띄고 있다면, 이는 공정한 뉴스로 보기 어렵지 않겠는가”라며 “시각에 따라 야당의 연계 전술을 비판할 수도 있다. 그러나 최소한의 사실 관계는 정확히, 또 그들의 주장이 무엇인지는 제대로 설명해 주고 비판하는 게 공정성의 기초일 것”이라고 지적했다.

한편 이 같은 민실위보고서에 대해 MBC는 10일 반론자료를 내고 “민실위보고서의 기저에는 MBC 뉴스가 왜 ‘성역’이 돼야 할 야당에 대해서는 우호적으로 보도하지 않고 ‘비판’의 대상인 청와대에 대해서는 이른바 ‘조지는’ 보도를 하지 않느냐는 주장이 깔려있다”며 “민실위가 유독 박근혜 대통령이 참석한 회의의 정책 보도에 대해서만 일일이 반대 의견을 주지 않았다고 집착하는지 그 속내를 묻고 싶다”고 밝혔다.

한 가지 예로 5월 6일 “‘그린벨트’ 규제 45년 만에 대폭 완화…지자체도 해제 권한” 보도와 관련해 MBC는 “난개발 가능성은 있을 수 있다. 그러나 그 날은 반대 의견도 별로 나오지 않았고, 아직 발생하지도 않은 난개발을 미리 예단해 반대 의견을 꼭 실어야 하는지는 의문”이라며 “기사마다 반대 의견을 반영해야 한다는 논리라면 ‘난개발 우려’ 언급 뒤에 그린벨트 규제로 그동안 개인의 재산권 행사가 막혔던 사람들의 의견도 또 실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MBC는 “민실위는 비교 방식의 조작과 비교 기준의 왜곡과 조작, 뉴스 초점의 조작 등 온갖 현란하면서도 교묘하고 치졸한 방식을 동원해 MBC 뉴스를 비방하고 폄하하는 데만 골몰하고 있다”며 “이렇게 나온 민실위보고서는 왜곡조작 종합선물세트의 밀실 보고서라고 할 만하다”고 비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