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르스 사태 대통령 비판에 靑 홍보수석 전화, 광고 배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일보 '살려야 한다' 패러디 현상 보도하자 김성우 수석 "이게 기사가 되냐" 항의

▲ 김성우 청와대 홍보수석 ⓒ뉴스1

김성우 청와대 홍보수석이 메르스 사태와 관련해 박근혜 대통령을 비판하는 기사를 작성한 <국민일보>에 항의하는 전화를 편집국장과 정치부장에게 걸었다고 언론노조(위원장 김환균)가 19일 밝혔다. 이후 <국민일보>는 보건복지부와 국민안전처, 문화체육관광부의 메르스 관련 정부광고 집행에서도 누락됐다.

언론노조가 이날 발표한 성명에 따르면 김성우 홍보수석은 지난 16일 <국민일보>의 "박근혜 '살려야 한다' 사진 패러디 봇물"이란 제목의 기사와 관련해 편집국장과 정치부장에 전화를 걸어 "이게 기사가 되냐"고 항의했다. 이에 박현동 <국민일보> 편집국장은 "기사가 되는지 여부는 우리가 판단한다"고 답했는데, 이후 19일자 신문에 게재가 예정됐던 메르스 관련 정부광고가 빠졌다고 한다.

언론노조는 "국민일보지부 측에 따르면 지난 18일 정부광고 대행 업무를 하는 언론진흥재단(이사장 김병호)이 '광고를 취소하겠다'고 밝히며 이는 광고주인 정부의 입장이라고 전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보건복지부는 문화체육관광부에서 광고를 집행한다며 책임을 돌렸고, 문화부 고위 관계자는 '우리는 아무 힘이 없다'는 입장을, 김성우 홍보수석은 '모르는 일'이라고 말했다고 언론노조는 전했다.

▲ <국민일보>의 '살려야 한다' 패러디 관련 기사 ⓒ인터넷 국민일보 화면캡쳐

언론노조는 "청와대 홍보수석이 편집국에 항의 전화를 한 후 사전에 예정됐던 정부 집행 광고가 취소되고, 담당 관계 기관은 발뺌을 하는 모습은 누가봐도 이상하지 않나"라고 지적하며 "함께 이겨내겠다는 믿음을 말하면서 정작 정부의 대처를 꼬집는 언론은 배제하겠다는 식으로, 과거 1970~1980년대 비판적인 기사에 대한 광고 탄압과 같다"고 비판했다.

언론노조는"이번 일이 또 하나의 언론탄압 행위가 아니길 바란다"면서도 김병호 언론재단 이사장과 김성우 홍보수석에게 각각 "어느 부처 누구의 연락을 받아 <국민일보> 광고 집행이 빠지게 됐는지", "<국민일보> 보도국장에게 전화를 왜 했고 누구의 지시를 받았는지, 기사가 마음에 안 들면 언론사 편집국장에게 전화를 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지" 등을 밝혀야 한다고 요구했다.

언론노조는 청와대를 향해서도 "현재 국민들 사이에선 '메르스 퇴치' 부적까지 돌고 있는데 이런 상황의 원인이 어디에서 왔는지, 정부 잘못은 없다고 생각하는지, (언론을) 틀어막는다고 될 문제인지 다시 한 번 생각해야 한다"고 꼬집었다.

▲ 19일자 주요 일간지에 게재된 정부의 메르스 사태 관련 광고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