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광한’ 당신은 라디오 키즈의 영웅이었습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 故 김광한 DJ를 추모하며

▲ CBS <김광한의 라디오 스타>의 DJ 김광한 ⓒPD저널

지난 7월 8일 수요일 저녁 김광한 아저씨가 심장마비로 쓰러졌다는 지인의 연락을 받았다. 어느 정도 위중한지 알아보려고 초조한 마음으로 전화를 걸었다. 사모님이라도 받지 않으실까 기대를 했다. 하지만 전화벨이 울리기만 하고 아무도 전화를 받지 않았다. 그리고 하루가 채 지나지 않아 김광한 아저씨는 운명하셨다.

가슴이 먹먹하고 안타까운 마음으로 뜬눈으로 밤을 지새웠다. 지난주 아저씨와 전화 통화를 하면서 안부와 건강을 물었고, 다음 주에 얼굴을 보자며 늘 그렇듯이 씩씩하고 기분 좋게 전화를 끊었다. 그 여운이 아직도 남아있는데 세상을 떠나셨다는 소식은 아직도 믿기 어렵다. 참 마음이 아프고 슬펐다.

김광한 아저씨라고 부르는 이유는 나에게 아련한 추억의 그분 그대로이기 때문이다. 친밀하면서도 나에게 많은 영향을 주셨다. 동시대를 살아가는 PD들 중 상당수가 ‘라디오 키즈’라 불릴 만큼 라디오에 대한 추억이 많이 있다.

특히 현재 현업에서 활동 중인 40대의 PD들에겐 80년대 라디오 방송과 팝음악은 청춘의 자양분이었다. 나도 마찬가지로 라디오를 통해서 팝음악을 접했고 라디오 PD를 꿈꾸는 학창시절을 보냈다.

나에게 KBS 2FM <김광한의 팝스 다이얼>은 ‘청춘의 교과서’였고 해외 팝을 가장 빠르게 접할 수 있었던 창구였다. 80년대 초반 라디오에서 들려주는 팝음악에 빠져 팝음악 잡지에 나오는 빌보드차트 순위를 외우고 다니곤 했다. 잡지가 월간이다 보니까 항상 차트는 최신 순위가 아니라 한 달 전 차트가 소개되곤 했는데 김광한 아저씨가 진행하는 팝스 다이얼에서는 미국의 유명 DJ 케이시 케이슴(Casey Casem)의 최신 차트 프로그램 ‘American Top 40’를 편집해서 방송했다.

▲ CBS 라디오 스튜디어 앞에서 故 김광한 씨(오른쪽)와 사진을 찍은 김세광 PD

김광한 아저씨의 목소리와 케이시 케이슴의 목소리가 교차하는 순간은 지금 생각해도 참 멋졌다. 당시에 팝스 다이얼에서 방송되는 팝송을 항상 녹음했는데 공테이프가 없을 땐 비싼 돈을 주고 산 클래식 테이프나 영어 회화 테이프에 라디오 방송을 녹음하곤 했다. 그만큼 학창시절 김광한 아저씨의 라디오 방송은 늘 삶의 한가운데 있었고 라디오 PD가 되어야겠다는 꿈을 갖게 해준 중요한 순간이었다.

그리고 30여 년이 지나 김광한 아저씨가 CBS에서 <김광한의 라디오 스타>로 방송을 하면서 만나게 되었고 그 이후 늘 친구처럼 친밀함을 보여주셨다. 그는 내 이름 김세광과 아저씨 이름 김광한을 합쳐서 ‘김세광한’ 이라고 부르셨다. 그리고 전화하실 때면 “나! 김광한” 이라고 친구처럼 대화를 했다.

그가 편안한 안식을 찾아 하늘로 떠났다. 지난주 아저씨가 마지막 남긴 문자 메시지를 당분간 지우지 못할 것 같다. “그렇네 올해 절반이 지났네. 자기도 PD/DJ 잘하고? 시간 많아요. 연락줘요? 김광한”

아저씨 하늘에서 편히 쉬세요.

▲ 팝송전문 DJ 겸 팝 칼럼니스트 故 김광한이 지난 9일 심장마비로 사망한 가운데 10일 오전 서울 휘경동 삼육서울병원 장례식장에 고인의 빈소가 마련되어 있다. ⓒ뉴스1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