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이승만 일 망명’ 보도 삭제에 언론단체 비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언론개혁시민연대, “보도 삭제 이유 밝혀라”···“끝까지 묻고 확인할 것”

KBS가 ‘이승만 일본 망명설’ 보도 이후 보도 삭제 및 이사장 개입 파문 등으로 내외부적 논란을 겪고 있는 가운데 언론시민단체에서도 비판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지난 9일 언론개혁시민연대는 논평을 통해 “이사장이 보도에 개입하고, 보도개입을 위한 이사회를 소집하는가 하면, 이도 모자라 보도를 삭제하는 일까지 벌어졌다”며 “KBS는 보도 삭제의 이유를 밝혀라”라고 규탄했다.

앞서 KBS는 지난 달 24일 <뉴스9>에서 ‘이승만 정부, 한국전쟁 발발 직후 일 망명 타진’ 꼭지를 통해 ‘이승만 정부가 6.25 전쟁 발발 직후 일본망명을 추진했다’는 내용의 보도를 한 바 있다. 이후 보수언론 및 보수단체의 거센 반발을 받은 KBS는 지난 3일 보수단체의 입장을 수용한 내용의 반론보도를 다시 냈으며 해당 보도는 인터넷 다시보기에서 삭제했다. 이인호 KBS 이사장은 당초 보도에 문제를 제기하며 임시 이사회를 소집해 ‘부당 방송 개입’ 파문이 일기도 했다.

언론개혁시민연대는 “보도에 반론이 제기되거나 오류가 발견되면 반론보도를 내거나 수정할 수 있지만 이 모든 과정은 보도원칙과 민주적 절차에 따라야 한다”며 “KBS의 보도삭제와 반론보도 과정은 전혀 이에 부합하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이어 “보도 삭제는 명백한 오보로 밝혀졌을 때나 취하는 조치”라며 “만약 ‘이승만 보도’가 오보였다면 KBS는 반론보도를 내보낼 게 아니라 시청자에게 사과방송을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보수진영에서 문제를 제기한 당초의 보도가 오보라면 오보 발생 경위를 밝히고 책임자를 문책해야 한다는 것이다.

언론개혁시민연대는 “KBS는 해당 보도가 오보인지 아닌지 입장을 분명히 하라”며 “보도를 삭제한 이유가 무엇인지 명쾌한 답을 내놓지 않는다면 KBS가 특정 집단세력의 압력에 굴복해 멀쩡한 보도를 삭제한 것이라고 볼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한편 보도 개입 파문을 일으킨 이인호 KBS 이사장에 대한 비판도 제기됐다.

언론개혁시민연대는 “이인호 이사장은 이사회가 보도에 개입할 권한이 없다는 것을 알고도 직권으로 긴급 이사회를 소집했다”며 “방송 독립성의 파수꾼이 되어야 할 사람이 압력을 행사하는 데 앞장선 것”이라고 꼬집었다. 또한 “이 이사장의 유별난 이승만 사랑과 편향된 역사관은 처음부터 결격사유로 지적됐다”며 “이 이사장은 공영방송 이사장의 자격이 없다”고 비판했다.

언론개혁시민연대는 “이런 이사회와 경영진 아래서 어떤 KBS 기자가 자유롭게 보도를 할 수 있을지 의문”이라며 “언론연대는 해당 보도가 어떤 절차를 거쳐, 누구에 의해, 어떤 이유로 삭제된 것인지 끝까지 묻고 확인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