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동아, 종편 공적책임 묻는 방통위원에 자질 거론
상태바
조선·동아, 종편 공적책임 묻는 방통위원에 자질 거론
언론노조 "외부 비판 발끈 이전에 사회적 책임 다하는지 돌아봐야"
  • 김세옥 기자
  • 승인 2015.07.10 16: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콘텐츠 투자 계획을 이행하지 않아 지난 9일 방송통신위원회(이하 방통위)로부터 시정명령을 받은 종합편성채널(이하 종편) TV조선과 채널A의 대주주인 <조선일보>와 <동아일보>가 10일자 신문에 고삼석 방통위 상임위원을 비판하는 보도와 칼럼(기자수첩)을 게재했다. 고 상임위원이 막말·편파·왜곡방송으로 물의를 빚고 있는 종편의 공적책임과 공공성 등을 강조하며 "사회적 공기(公器)가 돼야 할 종편이 사회적 흉기로 변하고 있다"는 언론계 안팎의 평가를 인용한 것을 두고 자질 논란을 제기하고 나선 것이다.

<동아일보>는 이날 신문 10면에 '고삼석 방통위원, 종편 관련 '흉기' 표현, "기본적 정책 합리성 포기" 자질 논란'이란 제목의 기사를 게재했다. <동아일보>는 "고삼석 상임위원이 2011년 개국 이후 시청자들의 다양한 욕구에 부응하고 있는 종편과 관련해 '사회적 흉기'라는 표현을 써 논란이 일고 있다"며 "특히 방통위의 주요 업무가 방송의 자유와 공공성 및 공익성을 증진하는 것이라는 점에서 고 위원의 자질 문제에 대한 지적도 나온다"고 밝혔다.

▲ 고삼석 방송통신위원회 상임위원 ⓒ방통위

<동아일보>는 이 기사에서 "이 같은 발언은 고 위원의 종편 채널에 대한 정치적 이념적 편파성을 그대로 드러낸 것이어서 앞으로 큰 논란이 될 것으로 보인다"며 황근 선문대 교수(신문방송학과)의 발언을 인용, "고 위원은 방통위 상임위원이 반드시 갖춰야 할 정책성 합리성을 포기했다", "상임위원으로서의 자격이 없다", "고 위원의 발언은 방통위 상임위원으로서의 발언이 아니라 종편을 없애기 위한 투사로서의 발언" 등의 비판을 전했다.

<조선일보>도 12면에 게재한 기자수첩 '종편이 흉기?…칼은 누가 들고 있나'에서 "막강한 힘을 가진 방통위의 상임위원 입에서 '흉기'라는 말이 나온 것은 해당 사업자를 한 번 손보겠다는 말로밖에 들리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조선일보>는 "2011년 12월 출범한 종편은 현재 4사의 평균 시청률 합계가 6.5%(수도권 유료방송 가입가구 기준)를 넘어섰다. 100가구 중 6가구 이상이 항상 종편을 보고 있다. 지상파 3사 일색이던 환경에서 벗어나 시청자들은 보도·교양·오락 등 모든 장르엣 새로운 볼거리를 즐기고 있다. 고 위원의 발언은 이런 종편 시청자의 존재 자체를 부정하는 것이기도 했다. 규제 기관이 사업자의 잘잘못을 가리는 것과 존재를 부정하는 것은 전혀 다른 차원의 문제"라고 비판했다.

그러나 고삼석 상임위원을 향한 <조선일보>와 <동아일보>의 이 같은 비판에 대한 언론계의 반응은 싸늘하다. 당장 언론노조(위원장 김환균)는 이날 성명을 내고 "종편의 대주주인 <조선일보>와 <동아일보>는 종편에 대한 외부 비판에 발끈하기보다 오히려 그 시간에 종편이 언론으로서 공익성과 공공성이라는 사회적 책임과 의무를 다하고 있는지 진지하게 돌아보는 성찰의 시간을 가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 7월 10일 <동아일보> 10면

언론노조는 종편에 대해 "연예인 가족사나 들추는 자극적인 보도, 프로그램 출연자의 막말과 고성, 확인되지 않은 내용을 마치 사실인 양 보도하기도 하고 심지어 거짓 사진을 써 문제가 되기도 했으며, 토론자들의 정치 편향 발언도 도를 넘어선지 오래일 뿐 아니라, MBN과 채널A, TV조선은 불법·편법 광고 영업 의혹으로 방통위의 전면적 조사까지 받고 있다"고 지적했다. 언론노조는 "막강한 영향력을 가진 언론이 사회적 책임과 의무를 도외시한다면 비판받아야 마땅하다"고 강조했다.

언론노조는 고 위원의 '흉기' 발언에 대해서도 "그 발언이 나온 자리는 종편이 자신들의 책무를 다하지 않아 방통위원들이 시정명령을 부과할지 여부를 논의하는 자리였다"며 "종편에 대한 쓴소리부터 칭찬, 격려까지 모든 다양한 비판을 논의할 수 있는 자리에서 사실에 부합하지 않는 것도 아니고 언론 보도를 인용해 '흉기로 변해가고 있다'는 종편의 비판을 소개 못할 자리도 아니었다"고 지적했다.

언론노조는 "이제로도 종편과 <조선일보>, <동아일보>는 자신들의 문제제기가 적절치 못했음을 사과하고 바른 언론으로서 성숙해질 수 있는 방안을 고민해야 한다"며 "자신의 잘못은 눈 감고 '아몰랑' 한다면 정말 '흉기'가 될 수 있다"고 비판했다.

당사자인 고삼석 상임위원도 이날 입장 표명을 위한 보도자료를 내고 "사업계획서와 재승인 조건 이행 점검은 방통위원의 기본 책무로, 이를 '자질'과 연계해 비난에 가까운 보도를 한 것은 결코 책임있는 언론의 자세가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고 상임위원은 "2014년도 일부 종편의 오보·막말·편파 방송이 전년에 빌해 오히려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며 "방송의 공적 책임과 공정성 확보 노력의 미흡하다는 판정을 받은 일부 종편이 방통위원의 정상적 직무수행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는 건 본말이 전도된 행위"라고 말했다. 고 상임위원은 이어 "감정적 대응이 아닌 건전하고 생산적인 정책 논쟁이라면 언제든 환영한다"며 "종편은 사업 승인 당시 국민과 했던 약속을 잘 지키면서 품격있는 방송, 공정한 방송의 의무를 성실하게 수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