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이승만 망명’ 보도 징계성 인사 논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당 보도 관련자 무더기 인사···이인호, 이사회 임시소집 일주일만

KBS가 ‘이승만 일본 망명 요청설’ 보도 논란 이후 보도 책임자들을 교체해 징계성 보복 인사라는 논란이 제기되고 있다.

KBS는 지난 15일 용태영 보도국 국제부 주간과 송종문 디지털뉴스국 국장을 심의실 심의부로 발령했다. 이재강 보도국 국제부 부장과 백진원 디지털뉴스국 부장도 각각 타부서의 평직원으로 발령이 났다. 이들은 모두 지난 달 24일 KBS <뉴스9>에서 보도한 ‘이승만 정부, 한국전쟁 발발 직후 일 망명 타진’ 꼭지의 책임자 및 관련자라는 공통점이 있다.

당시 보도 이후 KBS는 보수단체의 반발을 수용해 반론보도 및 보도 삭제 등을 감행해 ‘굴욕적인 선택’이었다는 내부의 비판을 받았으며, 이사장 개입 파문으로 내외부적 논란을 겪기도 했다. 여기에 더해 보도 관련 국·부장급 인사발령까지 이루어지자 KBS 내부에서는 “부당한 징계 인사”라는 반발이 제기되고 있다.

▲ 지난 3일 방송된 KBS <뉴스9> ‘이승만 기념사업회, 일 망명 정부 요청설 부인’ 보도. ⓒKBS

KBS 기자협회(협회장 이병도)는 지난 15일 성명서를 내고 “비겁한 징계의 칼날을 당장 거둬라”라고 규탄했다. KBS 기자협회는 “굴욕적 반론보도라는 지적이 제기된 데 그치지 않고 결국 징계성 인사가 단행됐다”며 “이번 인사에 깊은 자괴감과 분노를 느낀다”고 비판했다. 이어 “정말로 보도가 잘못됐다면 보도의 최종 책임자가 책임을 져야할 사안”이라며 “보도본부장과 보도국장도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으며 나아가 KBS의 최종 책임자인 사장 본인이 책임져야 할 사안”이라고 밝혔다.

언론노조 KBS본부(위원장 권오훈, 이하 KBS본부)도 같은 날 성명을 통해 “‘화요일 밤의 대학살’이라고 불릴 만한 명백한 징계성 인사”라고 비판했다. KBS본부는 “KBS에서 언론중재위원회나 법원의 조정을 거치지도 않고 당초 보도와 같은 분량의 반론을 내준 것도 전례를 찾아보기 힘들지만, 특정 보도에 대한 책임을 물어 관련 부서의 간부들을 전원 보직해임한 것 또한 전례가 없는 일”이라며 “이는 이인호 이사장이 관련 보도 내용에 문제가 있다며 임시이사회를 소집한 지 정확히 일주일 만에 벌어진 일”이라고 개탄했다.

이어 이번 인사에 대해 “임기 만료 4달을 앞둔 조대현 사장이 연임을 위한 욕심으로 차기 사장에 대한 선임권을 행사할 이사장에게 충성 맹세를 한 것”이라며 “조대현 사장은 자신의 연임을 위해 ‘보도의 독립성’이라는 공영방송의 가장 큰 가치를 헌신짝처럼 내팽개쳐 버렸다”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