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N 독립PD 폭행사건, 방송사 PD들도 규탄 한 목소리
상태바
MBN 독립PD 폭행사건, 방송사 PD들도 규탄 한 목소리
한국PD연합회, “독립PD 폭행 발생 MBN 규탄”···“수직적인 방송사 외주정책 근본 개선 필요”
  • 김연지 기자
  • 승인 2015.07.22 16: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MBN에서 발생한 독립PD 폭행 사건에 대한 진상규명 및 대책 마련 요구가 계속해서 제기되고 있는 가운데 한국PD연합회(회장 박건식, 이하 PD연합회)도 MBN을 규탄하고 나섰다.

PD연합회는 22일 성명을 통해 “MBN은 공식적인 사과는커녕 독립PD들과의 면담도 거부하고 있다”며 “독립PD들이 이 문제를 공식적으로 전달하려고 해도 고충처리위원회나 윤리경영실과 같은 조직도 없어서 전달 자체가 힘들 정도로 공익적 책무에 둔감한 상태”라고 비판했다.

이어 “MBN 역시 종합편성채널로서 사회적 공익 책무가 있다”며 “공식적인 사과와 정밀한 진상조사를 통해 외주 관련 프로그램 제작과 시사시 이루어지는 구조적 문제는 없었는지 검토하고 진정한 동반자 관계를 정립하는 계기로 삼는 것이 당연한 태도”라고 꼬집었다.

▲ 지난 15일 오전 한국독립PD협회(협회장 이동기, 이하 독립PD협회)가 MBN의 독립PD 폭행사건에 대한 진상규명과 재발방지 대책 마련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PD저널

앞서 지난 6월 24일, MBN 프로그램을 제작하던 한 독립 PD가 MBN의 담당PD에게 폭행을 당한 사건이 발생한 바 있다. 한국독립PD협회(협회장 이동기, 이하 독립PD협회)에 따르면, 이 독립PD는 심각한 상해를 입고 병원에 입원했다. 독립PD들은 이를 규탄하는 집회를 연 데 이어 MBN 사옥 앞에서 진상규명 및 재발방지 대책 마련을 촉구하는 릴레이 1인 시위를 이어나가고 있는 중이다.

이에 PD연합회는 “독립PD협회 및 독립PD들의 행동과 취지에 전적으로 동감한다”며 “한국PD연합회 역시 뿌리 깊게 자리 잡은 갑을관계의 극복 없이는 한국의 방송문화가 한 걸음도 진전할 수 없고, 방송발전은 기대조차 할 수 없음을 잘 알고 있다”고 지지의사를 밝혔다.

또한 “이 문제는 비단 종합편성채널뿐만이 아니라 지상파 역시 큰 차이가 없는 상태”라며 “폭행사건에 대한 철저한 진상조사와 재발방지 대책을 마련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재발방지는 폭행사건의 진위뿐 아니라 그 배경이 된 방송사의 수직적 외주정책을 근본적으로 개선하는데 초점을 모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PD연합회는 “갑을관계에 입각한 외주정책이 아니라, 상생에 기반을 둔 동반관계가 정립될 때 이러한 폭행사건은 저절로 사라질 것”이라며 “독립PD협회와 폭행재발방지를 위한 모든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다음은 성명 전문.

MBN PD의 폭행을 규탄한다!!

6월 24일 MBN 프로그램을 제작하던 독립 PD A씨는 시사 후 이뤄진 술자리에서 MBN PD에게 폭행을 당했다. 독립 PD A씨는 안면골절이라는 심각한 부상을 입었다고 한다. 이에 대해 독립PD협회는 “이번 폭행사건은 명백한 갑을 관계에서 우월적 지위에 있는 갑의 관리직 직원이 비정규직 독립 PD의 인권을 파괴한 야만적 폭행사건”이라고 주장했다. 그리고 독립 PD들은 폭행 규탄 집회에 이어 한국독립PD협회 복진오 권익위원장, 김영미 국제분쟁전문 PD, ‘님아, 그 강을 건너지 마오’의 진모영 PD 등을 중심으로 종합편성채널 MBN 앞에서 ‘MBN PD의 해고 및 재발 방지 대책 마련’을 촉구하는 릴레이 1인 시위를 계속 이어나가고 있다.

한국PD연합회는 이러한 독립PD협회 및 독립 PD들의 행동과 취지에 전적으로 동감한다. 한국PD연합회 역시 뿌리 깊게 자리 잡은 갑을관계의 극복 없이는 한국의 방송문화가 한 걸음도 진전 할 수 없고, 방송발전은 기대조차 할 수 없음을 잘 알고 있다. 따라서 독립PD협회와 함께 폭행재발방지를 위한 모든 노력을 다할 것을 천명하는 바이다.

MBN 측은 “술자리에서 우발적으로 발생한 사건”이라는 인식을 갖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MBN 역시 종합편성채널로서 사회적 공익 책무가 있다. 이번 사건에 대한 공식적인 사과와 정밀한 진상조사를 통해서 외주 관련 프로그램 제작과 시사시 이루어지는 구조적 문제는 없었는지 등을 전반적으로 검토하고 진정한 동반자 관계를 정립하는 계기로 삼는 것이 당연한 태도일 것이다.

그러나 MBN은 공식적인 사과는커녕 독립 PD들과의 면담도 거부하고 있다. 독립PD들이 이 문제를 공식적으로 전달하려고 해도 고충처리위원회나 윤리경영실과 같은 조직도 없어서 전달 자체가 힘들 정도로 공익적 책무에 둔감한 상태라고 한다. 그리고 이 문제는 비단 종합편성채널뿐만이 아니라, 지상파 역시 큰 차이가 없는 상태다.

한국PD연합회는 이번 폭행사건에 대한 철저한 진상조사와 재발방지 대책 마련을 마련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판단한다. 재발방지는 폭행사건의 진위뿐만이 아니라, 그 배경이 된 방송사의 수직적 외주정책을 근본적으로 개선하는데 초점을 모아야 한다. 갑을관계에 입각한 외주정책이 아니라, 상생에 기반을 둔 동반관계가 정립될 때 이러한 폭행사건은 저절로 사라질 것이기 때문이다.

2015년 7월 22일
한국PD연합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