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정치연합 “MBC, 이상호 기자 재징계 추진 철회하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정우 부대변인 명의 논평 “부당해고로 고통 준 다음 해직 기간 활동 징계? 적반하장”

▲ 지난 9일 대법원이 이상호 전 MBC기자에 대한 해고는 무효라고 판결한 후 기자회견이 이뤄지고 있다. 사진 왼쪽부터 김환균 언론노조 위원장, 이상호 전 MBC기자, 조능희 언론노조 MBC본부 위원장. ⓒ언론노조

MBC가 법원의 해고 무표 판결에 따라 지난 14일 복직을 한 이상호 기자에 대해 해고 기간 중 품위유지 의무 위반 등을 이유로 재징계를 추진하고 있는 것과 관련해 새정치민주연합이 철회를 요구하고 나섰다.

새정치연합은 28일 한정우 부대변인 명의 논평에서 "MBC노조(언론노조 MBC본부)에 따르면 사측은 이 기자에게 '해고 기간 중 품위유지 의무를 위반한 사안들이 징계 사유로 추가됐다'고 통보한 것으로 알려졌다"며 "해고 기간 중 해직자 신분에서 벌인 활동이 품위유지 의무를 위반했다는 사측의 발상은 지극히 부당하다 못해 치졸하기까지 하다"고 비판했다.

한 부대변인은 "지난 9일 대법원은 (이 기자에 대한) 해고무효 확인 소송에서 '해고는 사회통념상 현저하게 타당성을 잃어 징계 재량권의 범위를 벗어난 위법한 처분'이라고 판결한 바 있는데, 이는 사측이 지나치게 징계권을 남용했다는 의미"라며 "부당해고로 고통을 주고 해직 기간의 활동에 대해 또 다시 징계하겠다는 것은 적반하장"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MBC 사측이 해야 할 일은 이 기자에 대한 부당한 해고에 대해 진정으로 사과하고 재징계 절차를 즉각 철회하는 것"이라고 촉구했다.

언론노조 MBC본부가 지난 27일 밝힌 바에 따르면 MBC 사측은 이 기자가 해고 중 다큐멘터리 <다이빙벨>을 연출하고 종교계의 실태를 고발하는 다큐멘터리 영화 <쿼바디스>에 출연한 것 등이 해고 기간 중 품위유지 의무를 위반했다고 문제 삼고 있다고 한다. 또 해고무효 확정 판결 뒤 <오마이뉴스>와 인터뷰한 것도 징계 사유로 보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이 기자는 28일 인사부에 출석해 해고 기간 동안의 활동에 대해 회사 측에 소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