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사찰은 김대중·노무현 정부에서” TV조선 또 심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정치연합 언론홍보대책특위, TV조선 5개 프로그램 6건 방송 심의 요청

새정치민주연합 언론홍보대책위원회(위원장 오영식 최고위원, 이하 언론홍보대책특위)가 지난 17~23일 사이 방송된 TV조선 <장성민의 시사탱크>, <엄성섭‧정혜전의 뉴스를 쏘다> 등 5개 방송 프로그램에 대해 방송통신심의위원회(이하 방심위) 심의를 요청했다고 31일 밝혔다. TV조선의 프로그램들에서 국가정보원의 해킹 의혹에 대한 편향 발언과 문재인 새정치연합 대표에 대한 명예훼손 발언, 새정치연합 혁신위원회 활동 폄훼 발언 등을 여과 없이 내보냈다는 주장이다.

언론홍보대책특위가 이날 심의 요청 사실을 밝히며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이봉규의 정치옥타곤>(7월 19일 방송)에선 국정원 해킹 의혹과 관련해 “국민 사찰은 김대중‧노무현 정부 때 했다. 그 전에는 했는지 안 했는지 모르고, 알려져 있지 않고 증거가 없다”는 출연자의 발언을 그대로 방송했다. 또 <엄성섭, 정혜전의 뉴스를 쏘다>(7월 22일 방송)는 새정치연합에서 국정원에 30건의 자료 제출 요구를 한 데 대해 “구태를 재연하는 것”, “(해킹) 시연은 쇼에 가깝지 않았나” 등의 출연자 발언을 여과 없이 내보낸 것으로 알려졌다.

▲ TV조선 <장성민의 시사탱크> ⓒTV조선 화면캡쳐

문재인 대표에 대한 “변호사 시절 변호사도 하고 파산관재인 수입도 받고, 꿩먹고 알먹고였다. 상당히 이중적 행보를 해왔다”(7월 20일 <장성민의 시사탱크>), “인권변호사 이후 금권변호사라고 할 정도로 돈도 많이 버시고”(7월 23일 <엄성섭, 정혜전의 뉴스를 쏘다>) 등의 출연자 발언이 TV조선의 프로그램에서 그대로 방송됐는데, 언론홍보대책특위는 “명예훼손 발언”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그밖에도 TV조선 <토요특급>(7월 18일 방송)과 <이슈해결사 박대장>(7월 23일)에서도 “혁신위가 문재인 대표 자문기구 비슷한 인상”, “비노(非盧)들을 코너에 몰아넣고 일거에 숙청하려는 것”, “돈, 정보 이런 거 쥐고 있는 총무본부장을 최재성 의원이 그대로 맡지 않았나. 공천학살로 한 발 한 발 다가가고 있구나”, “‘양의 탈을 쓴 늑대’는 혁신위라는 모양으로 자신이 책임을 면하고 있다” 등 새정치연합 혁신위와 당 지도부를 왜곡‧폄하하는 출연자 발언을 여과 없이 방송됐다고 언론홍보대책특위는 주장했다.

언론홍보대책특위 간사를 맡고 있은 허영일 부대변인은 “종편이 문재인 대표와 최재성 총무본부장, 혁신위원회에 대한 근거 없는 전방위 공세를 펴는 것은, 국정원 불법사찰 논란으로 수세에 몰린 박근혜 정부와 새누리당을 살리기 위해 총대를 대신 메는 것”으로 “종편은 친여 성향 패널 출연과 불공정 편집을 즉각 시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새정치민주연합 소속 국회의원들을 향해 “쓸어버려야 한다” 등의 막말을 한 <장성민의 시사탱크> 진행자의 문제로 방송심의규정 제13조(대담·토론프로그램 등) 5항, 제27조(품위유지) 5호 위반 여부를 심의받기 위해 지난 15일 방심위 방송심의소위에 출석한 TV조선 관계자는 “최근 회사 전체가 시사 프로그램에 대해 공정성과 객관성, 형평성 등을 많이 강조하고 있으며 가이드라인도 엄격해졌다”고 강조한 바 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