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방위 거부, 조대현 사장 향한 문제제기 차단”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BS 공방위, 사측 거부로 결렬···언론노조 KBS본부 “공정방송 포기선언”

KBS 공정방송추진위원회(이하 공방위)가 사측의 거부로 결렬된 가운데 조대현 KBS 사장이 임기 만료를 앞두고 노측의 문제제기를 차단하려 한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언론노조 KBS본부(본부장 권오훈, 이하 KBS본부)는 앞서 7월 정례 공방위에서 국가정보원 해킹 의혹 축소 보도와 KBS 안팎에서 “굴욕적 반론보도”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는 이승만 정부 일본 망명설 관련 반론 보도 경위 등에 대한 논의를 진행하자고 사측에 제안했다.

KBS본부는 4일 성명을 내고 “7월 정례 공방위를 사측이 말도 안 되는 이유를 들며 일방적으로 개최 거부했다”며 “이는 연임을 위해서라면 청와대를 향한 맹목적인 짝사랑 이외에는 그 어떠한 눈치도 보지 않겠다는 명백한 ‘공정방송 포기 선언’”이라고 규탄했다.

▲ 조대현 KBS 사장. ⓒ뉴스1

공방위는 공정방송을 위해 KBS 노사가 참여하는 내부적 장치로, 현행 단체협약에서도 특별한 사유없이 개최일을 연기할 수 없다고 규정하고 있다. KBS본부는 이번 공방위에서 △8·15 특집 방송 △이인호 KBS 이사장 인터뷰 방송 △이승만 정부 일 망명설 보도 △국정원 해킹 관련 보도 등과 관련한 안건을 제안했으나 사측은 ‘8·15 특집 프로그램들로 집행기관이 바쁘고 휴가가 겹쳐 공방위를 할 여유가 없다’고 거부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KBS본부는 “굴욕적 반론 보도와 징계성 인사를 하는 등 최근 들어 방송의 공정성과 독립성을 훼손하는 행위를 서슴지 않던 사측이 급기야는 공정방송을 위한 최소한의 제도적 장치인 공방위마저 무력화하려고 나선 것”이라고 규정하며 “공방위 개최 거부는 단체협약 위반일 뿐만 아니라 공방위의 근간이 되는 방송법과 편성규약에 대한 부정”이라고 반발하고 있다.

또한 “최근 KBS는 조대현 사장의 임기 만료를 앞두고 조 사장 개인의 연임을 위해 방송이 사유화되고 공정성이 훼손되고 있다”며 △‘이승만 정부 일 망명설’에 대한 굴욕적 반론보도와 문책성 보복 인사 △국정원 해킹 사건에 대한 축소 보도 △사실상 청와대 줄대기용 관제방송인 ‘광복70주년 국민대합창’ 편성 등을 사례로 들었다.

KBS본부는 이어 “사측의 이번 공방위 개최 거부 사태를 통해 ‘KBS에 대한 공정성 시비를 확실히 끝내겠다’는 조 사장의 취임사와 이를 위해 마련했던 ‘KBS 공정성 가이드라인’ 제정은 진정성 없는 전형적인 보여주기식 ‘쇼’에 불과했다는 사실이 명백해졌다”라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