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BS에 내린 사형선고, 분노와 모멸감 느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대위, “방통위는 OBS 말살정책 즉각 철회하라”

“방통위는 OBS에 대한 사형선고를 철회하라”

OBS 광고결합판매 고시율 상향조정이 좌절된 가운데 OBS 구성원들과 시민단체들이 방송통신위원회(이하 방통위)를 규탄하고 나섰다.

18일 오전 언론노조와 인천시민연대 등으로 구성된 OBS 생존과 시청자 주권 사수를 위한 공동대책위원회(이하 OBS공대위)는 과천 정부종합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 17일 결정된 결합판매 고시 철회와 앞으로의 대책 마련을 방통위에 촉구했다.

앞서 OBS공대위는 1인 시위와 기자회견 등을 통해 2015 결합판매고시에서 OBS 고시율을 최소 1% 상향조정할 것을 방통위에 꾸준히 요구해왔다. OBS는 97%의 자본잠식률과 8년 연속 적자 상황을 보이고 있는 상황으로, 방통위 연구용역 결과에서도 OBS 광고결합판매 비율을 올려주어야 한다는 내용이 담긴 바 있다. 그러나 방통위는 지난 17일 회의에서 광고판매 요율만을 일부 조정했을 뿐 OBS 결합판매 비율은 지난해와 동일한 3.4870%로 결정했다.

이에 OBS공대위는 “방통위가 OBS 말살정책을 강행처리했다”며 분노하고 있다.

김창곤 민주노총 인천본부장은 “사실상 ‘OBS 죽이기 정책’이 어제 방통위에서 결정됐다”라며 “이것은 OBS만의 문제가 아니라 경인지역 시청자들을 우롱하는 것”이라고 개탄했다. 이어 “국가의 일익과 시청자의 주권을 위해 이런 썩어빠진 방통위는 해체하는 게 오히려 현명한 판단”이라며 “방통위에 대항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함께 싸워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조성래 언론연대 사무처장도 “지역방송의 존립을 흔드는 졸속결정을 내린 방통위는 뭐하는 조직이냐”라며 “폭염과 악천후 속에서도 지역방송을 제자리로 돌려놓고자한 OBS 구성원들의 염원을 무시하고 자신들의 의무를 모르쇠로 일관하는 방통위 처사에 분노한다”라고 규탄했다. 이어 “지금의 방송환경을 약육강식 정글로 만들어놓고 그것을 개선하기는커녕 기울어진 운동장, 절벽으로 만들어놓은 방통위는 각성해야 한다”라며 “진정성이 없으면 기계적 균형이라도 지켜라. 그 조차도 못하겠으면 내려와라. 이제 방통위는 존재 이유와 역할을 심사숙고해야하며 OBS 구성원들의 정당한 요구에 합당한 대책 내놓길 강력히 촉구한다”라고 전했다.

언론노조 OBS 희망조합지부(지부장 이훈기, 이하 OBS희망조합지부)는 앞으로 결합판매고시 철회를 촉구하는 한편 방통위가 이를 받아들이지 않을 시 △신생사가중치에 대한 행정소송 △매체조정 투쟁 등을 준비해나갈 계획이다.

이훈기 OBS희망조합지부장은 “지난 두 달 반 동안 OBS 차별을 철폐하고 정당한 요구를 들어달라고 우리 조합원들이 메르스와 폭염을 뚫고 장대비를 맞아가며 방통위에 읍소했지만 방통위는 우리 요구를 단 한 가지도 들어주지 않았다”라며 “요구사항을 들어주는 대신 광고요율 조정이라는 기만적 결정을 내린 것에 우리는 심각한 모멸감을 느낀다”라고 말했다. 이어 “방통위가 7천만원을 들여 발주한 연구용역 보고서는 OBS 신생사가중치가 잘못됐고 바로잡아야 한다고 명시하고 있는데 2012년 미디어렙 시행 후부터 이를 적용하면 100억이 넘는 규모”라며 “반드시 행정소송을 통해 바로잡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 지부장은 “그 동안 방통위에 읍소하는 1단계 투쟁을 해왔지만 이제는 읍소 대신 공적책임 방기하는 SBS와 미디어크리에이트, 방통위를 직접 타격하는 2단계 투쟁에 돌입할 것”이라고 전했다.

OBS 공대위는 기자회견문을 통해 “1500만경인지역 시청자들을 대표하는 방송을 이렇게 능멸해도 되는 것이냐”며 “방통위는 지역시청자들이 원하는 지역방송정책을 만들고 시행해야 한다”라고 촉구했다.

또한 “즉각 2015 광고결합판매 고시를 철회하고 OBS의 생존을 위한 특단의 대책을 내놓아라”라며 그렇지 않으면 △신생사 가중치에 대한 행정소송 △매체조정 투쟁 △방통위 예산 삭감 투쟁 등을 전개할 것이라고 밝혔다.

OBS희망조합지부도 “방통위는 OBS 언론노동자들이 죽건, 1500만 경인지역 시청자가 울건, 2012년 근거 없이 만들어낸 신생사가중치와 거기에 따른 결합판매고시율 중 아무것도 바꾸지 않았다”라며 “종편사들에게는 방송통신발전기금을 4년째 유예하고 각종 특혜로 은수저와 금수저를 연달아 물리면서 OBS에는 차별에 차별을 더해 이제 사형 선고까지 내렸다”라고 개탄했다.

이어 △결합판매고시 결정 취소 △자체제작에 따른 인센티브제를 제안한 연구용역안 반영 △OBS 결합판매비율 1% 상향조정 시행 등을 촉구하며 “방통위가 OBS를 말살하려는 의도를 폐기처분하지 않는다면 방통위 해체이든 예산 삭감 투쟁이든 대방통위 반대 투쟁을 전개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