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일보·서울신문, 언론인 시국선언 광고 거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회사 방침과 맞지 않아” “복합적인 이유로”

현업언론인들이 정부의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강행에 반대하는 내용의 의견광고가 <국민일보>, <서울신문>, <기자협회보>에 게재될 예정이었으나 해당 언론사들이 하루 전 광고 게재를 거부한 것으로 알려졌다.  

전국언론노조(위원장 김환균)는 4일 7개 신문(경향신문, 한겨레, 한국일보, 경남신문, 경남도민일보, 시사IN, 미디어오늘)에 "언론인의 양심으로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강행을 반대합니다"라는 제목의 현업언론인 1차 시국선언문을 광고로 게재했다.

▲ 언론인 시국선언 광고

당초 해당 광고를 공동 게재하기로 했던 국민일보와 서울신문는 해당 광고를 싣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기자협회보도 회원사와 관련된 부정적 내용이 선언문에 언급돼 게재가 취소된 것으로 알려졌다.

광고 게재가 되지 않은 부분과 관련해 서울신문 광고국 관계자는 "(불발에 대해) 특별한 이유는 없다. 영업 방침상 가격도 맞지 않고 복합적인 이유가 있어 내지 않았다"고 말했다.

그러나 정부 정책을 반대하는 광고에 대한 부담 때문 아니었겠느냐는 분석이다.

언론노조 서울신문지부 측 관계자는 "회사의 입장에서 볼 때 정부 지분이 있는 신문으로서 정부의 정책에 반하는 광고를 내다는 게 부담스러웠던 것 같다"며 추측했다.

언론노조 국민일보지부 측 관계자는 "어제(3일) 오후에 사측으로부터 '이런 성격의 광고 게재가 적절하지 않다. 보류하자'는 통보를 받았다"며 "올 상반기 (국민일보가) 메르스 정부 광고에서 빠졌는데, 사측으로서는 (다시 정부 정책에 반대하는 광고를 싣는 것이) 부담이 되지 않았을까 싶다"고 전했다.

국민일보 광고국 관계자는 <PD저널>과의 통화에서 "(국민일보는)중도보수 신문인데, 국정화에 대해서 반대를 하는 것이 우리 회사의 전체적인 방침과 맞지 않아서 보류했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