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5회 민주언론상 본상에 한겨레21 '세월호 재판기록 보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활동부문 특별상에 SBS '그것이 알고싶다'·JIBS제주방송지부

전국언론노동조합(언론노조, 위원장 김환균)이 선정하는 제25회 민주언론상 본상에 정은주 한겨레21 기자가 선정됐다. 민주언론상은 지난 1991년부터 언론노조가 매년 언론민주화에 기여한 개인, 단체에게 수여하는 상이다.

본상 수상자인 정은주 <한겨레21> 기자는 세월호 관련 재판기록을 분석 보도하여 해경 수뇌부의 조작과 은폐, 구조 지휘 실패를 낱낱이 밝혀내 법원의 유죄 선고를 이끌어냈다. 심사위원단은 “정 기자가 깊은 사명감으로 9개월 째 세월호 진상규명을 위해 혼신을 다하고 있다는 점을 높이 평가했다”고 선정 이유를 밝혔다.

▲ 정은주 기자가 작성한 <한겨레 21> 1081호에 게재된 세월호 관련 기사. ⓒ한겨레 21

또한 보도부문 특별상에는 <경향신문> 강진구, 구교형, 김경학 기자가, 그리고 활동부문 특별상에는 SBS <그것이 알고 싶다>제작팀 류영우, 배정훈 PD와 JIBS제주방송지부는 활동부문 특별상으로 공동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경향신문> 강진구, 구교형, 김경학 기자는 25년간 대법원 판례를 통계적으로 실증 분석해 각종 노동사건 처리과정과 사법부의 판단의 허점과 문제점을 지적하고 노동자들의 피해 사례를 심층 고발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SBS <그것이 알고 싶다>는 1000회 특집 3부작 ‘담장 위를 걷는 특권', 'VIP의 비밀 매뉴얼', '반칙의 공모자들’ 시리즈를 통해 사회 고발, 권력 감시, 정권 견제 등 탐사보도의 전형을 보여줬다는 평가를 받았다. 활동부문 특별상을 공동 수상한 JIBS제주방송은 77일간의 파업투쟁을 통해 풀뿌리민주주의 본모습을 보여줘 전국 언론의 자성의 계기를 마련했다는 게 선정 이유다.

시상식은 오는 24일 오후 6시 30분 서울 태평로 프레스센터 18층 언론노조 회의실에서 열릴 예정이다.

▲ SBS '그것이 알고 싶다' ⓒSBS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