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이사회가 대답해야 할 의혹들
상태바
KBS이사회가 대답해야 할 의혹들
언론시민단체, 청와대 사장 선임 개입 관련 공개 질의서 발송
  • 구소라 기자
  • 승인 2015.11.18 15: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와대가 KBS의 고대영 사장 후보 선임과 이사 선임에 치밀하게 개입했다는 강동순 전 KBS감사의 폭로 후폭풍이 거센 가운데 18일 언론시민단체들이 KBS이사회에 진상규명을 요청하는 공개 질의서를 발송했다.

전국언론노조, 언론개혁시민연대, 민주언론시민연합 등 11개 언론시민단체는 "(강동순 폭로가)사실이라면 독립성을 보장하기 위해 설치된 이사회의 존립 근거를 잃게 되는 것”이라며 이번 사태에 대한 진상규명을 위해 오는 26일까지 공개 질의에 대한 답변을 KBS 이사회에 요청했다. 

KBS 사장 후보자 중 한명이었던 강동순 KBS 전 감사는 <뉴스타파>와 전국언론노조 KBS본부 노보를 통해 청와대가 KBS사장은 물론 이사 선임에까지 치밀하게 개입했다고 폭로한 바 있다. 강 전 감사의 말에 따르면, 김성우 청와대 홍보수석은 이인호 이사장과 조우석 이사에게 전화를 걸어 고대영 후보자를 검토할 것을 지시했을 뿐만 아니라 KBS 이사 선임 시 ‘각서에 버금가는 다짐’을 여권 추천 이사들에게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질의서는▲청와대의 사장선임 개입 의혹 ▲청와대의 이사선입 개입의혹 ▲사장선임 과정에서의 이사장·이사들의 부정행위 등 6개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언론시민단체는 우선 이인호 이사장과 조우석 이사장이 청와대 김 홍보수석과 전화통화한 사실이 있었는지, 여권 추천 이사들 또한 청와대의 지시를 받은 뒤 ‘홍보수석실에서 내려온 얘기는 없었던 걸로 하자’며 입을 맞추었는지 등 사장 선임과정에서 청와대의 개입이 있었는지에 대해 해명을 요구했다.

이어 KBS 이사선임과 관련해 여권 추천 이사들이 임명과정에서 김 홍보수석을 만나 '각서 수준의 다짐'을 한 적이 있는지, 이인호 이사장이 이사회 구성에 대해 김 홍보수석과 미리 논의한 적이 있는지도 질의했다.

이 외에도 이인호 이사장에게 “손병두 박정희기념 이사장(전 KBS 이사장)과 KBS 사장 선임과 관련해 논의한 사실이 있는지”, “왜 아무런 관련도 없는 박정희기념재단 이사장과 KBS 사장 문제를 논의한 것인지”, “이 이사장의 (지난 이사) 임기는 올해 8월까지 였는데, 왜 올해 초부터 KBS차기 사장 선임을 준비한 것인지, 대체 어떻게 연임을 확신할 것인지” 등에 대해서도 질문했다.

언론시민단체는 사장선임과 관련된 내부 정보를 당시 사장 후보자 신분이었던 강 전 감사가 어떻게 획득할 수 있었는지 그 경위에 대한 해명도 요구했다. 강 전 감사는 KBS 사장 공모 시작을 앞둔 10월 초 여권 이사 B를 만나 사장 선임에 관해 이야기를 나누었고, 또 다른 여권 이사 E와 개인적인 친분이 있어 내부 정보를 얻을 수 있다고 지난 폭로 때 말한 바 있는데 언론시민단체는 이들에 대한 신상 공개도 요구했다.

다음은 언론시민단체가 KBS 이사회에 보낸 질의서 전문이다.

1. 이인호 이사장과 조우석 이사에게 묻습니다.
KBS 이사회가 이번 사장 공모에서 최종 5인 후보로 뽑았던 강동순 전 KBS 감사는 <뉴스타파>와 인터뷰에서 “청와대 김성우 홍보수석이 KBS 이인호 이사장에게 전화를 걸어 고대영을 검토해달라”는 말을 했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언론노조 KBS본부와의 인터뷰에서도 “추석 연휴 때 김성우 홍보수석이 이인호 이사장하고 조우석 이사에게 개별적으로 전화를 했다”고 말했습니다.
 
청와대 김성우 홍보수석과 전화통화한 사실이 있습니까? 
 
2. 이인호 이사장, 조우석 이사를 비롯한 여권 추천 이사들에게 묻습니다.
강 전 감사는 “김성우 홍보수석이 이인호 이사장과 조우석 이사한테 그런 얘기를 한 건, 두 사람만 알고 있으라는 게 아니라 다른 이사들한테 공감대를 사전에 넓혀달라는 얘기”라며 “그래서 다른 이사들도 두 사람을 통해 알게 됐다”고 말했습니다. 이를 위해 추석 연휴 이후에 여권 추천 이사 6인이 참석한 모임을 가졌고, 이 자리에서 ‘이번 추석 연휴에 홍보수석실에서 내려온 얘기는 없었던 걸로 하자’며 입을 맞추기도 했다고 주장했습니다.
 
청와대 홍보수석으로부터 전화를 받고 대책모임을 가진 사실이 있습니까?
 
3. 여권추천 이사들에게 묻습니다.
더욱 충격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KBS 여권추천 이사들이) 청와대 김성우 홍보수석에게 무슨 체크리스트 같이 각서에 버금가는 다짐을 하고 들어왔다”는 것입니다. 그 이유는 조대현 사건처럼 “한 표라도 이탈이 되면 안 된다는 공감대가 있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강 전 감사는 이런 얘기를 여권 이사에게 직접 들었다고 단정적으로 얘기했습니다. 해당 이사는 강 전 감사를 지지했는데, 청와대의 지시를 받고 고대영 후보에게 표를 던졌다는 설명입니다.
 
여권 추천 이사들이 임명 과정에서 청와대 김성우 홍보수석을 만난 사실이 있습니까? 그에게 각서 수준의 다짐을 한 것이 사실입니까?
 
4. 이인호 이사장에게 묻습니다.
강 전 감사는 KBS 이사회 구성에 대해서도 놀라운 발언을 했습니다. “KBS 이사회를 새로 구성하기 전에, 거의 매일 KBS 이인호 이사장과 청와대 김성우 홍보수석이 전화통화를 했다. 그 두 사람이 의논해서 이사회를 새로 구성했다”는 것입니다. 충격을 금할 수 없습니다. KBS 이사 추천 권한은 방송통신위원회에 있습니다. 대통령은 방통위의 추천을 받아 임명만 할 뿐입니다. 만약 이인호 이사장이 청와대 인사와 함께 KBS 이사 선임을 주도한 것이 사실이라면 이는 방송법을 어긴 범법행위이자 KBS의 독립성을 심각하게 훼손한 일입니다.
 
청와대 인사와 KBS 이사회 구성을 논의한 적이 있습니까? 항간에 ‘이인호가 조우석을 낙점했다’, ‘이인호가 라인업을 다 짰다’ 식의 소문이 떠돌고 있습니다. 강 전 감사의 폭로와 일치하는 것입니다. 이런 의혹에 대하여 입장을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5. 이에 이인호 이사장에게 묻습니다.
이상한 얘기는 또 있습니다. 강 전 감사는 “내가 잘 아는 D씨가 이인호 이사장과 수개월 동안 KBS 차기 사장에 대해서 논의를 같이 해왔는데, 추석 연휴에 청와대 김성우 홍보수석한테 전화를 받은 이인호 이사장이 D씨에게 전화를 걸어 ‘우리가 이런 사람을 받기 위해서 여덟 달 동안 고생을 했습니까, 참 답답합니다’라고 속내를 털어놨다”고 전했습니다.
 
최근 <미디어오늘>에는 이 같은 정황을 뒷받침하는 기사가 실렸습니다. <미디어오늘>에 따르면 이인호 이사장은 기자와 통화를 끝낸 직후 누군가와 통화를 하며 다음과 같이 말했다고 합니다. “<미디어오늘>에서 여자가 전화를 했는데 손(병두) 이사장이 청와대 전화를 받았다고 그래서 펄쩍 뛰었어요. 유동성이란 건 마지막까지 있어요”, “하여튼 그따위 일은 없다고 딱 잡아뗐어요. 청와대에서 했다는 건 말도 안 되고 됐을 리도 없고 전혀 아니다. 손 이사장이 그렇게 말했을 리도 없고 전혀 아니다. 그 따위 소리 하지 말라고 딱 잡아뗐어요.”
 
손병두 박정희기념재단 이사장(전 KBS 이사장)과 KBS 사장 선임과 관련하여 논의한 사실이 있습니까? 손 이사장과 ‘여덟 달 동안’ KBS 사장 선임을 준비한 것이 사실입니까? 이 말이 사실이라면 이인호 이사장은 올해 초부터 KBS 차기 사장 선임을 준비한 것입니다. 이인호 이사장의 임기는 올해 8월까지였습니다. 왜 후임 이사의 임기에 치러질 KBS 차기 사장 선임을 준비한 것입니까? 대체 어떻게 연임을 확신한 것입니까? KBS와 아무런 관련도 없는 박정희기념재단 이사장과 KBS 사장 문제를 논의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이에 대하여 상세히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6. KBS 이사회에 묻습니다.
또한 강 전 감사는 이번 KBS 사장 공모와 심사과정에 ‘부정행위’가 있었음을 실토하였습니다. 강 전 감사는 KBS 사장 공모 시작을 앞둔 10월초(추석 연휴 지나서 몇 일후) 자신을 지지해달라는 부탁을 하기 위해 여권 이사 B씨를 만났고, B씨는 강 전 감사와 KBS 사장 선임에 관하여 이야기를 나누었다고 합니다. KBS 현직 이사가 KBS 사장 공모를 앞두고 지원 의사를 밝힌 자를 만나 사장 선임에 대한 얘기를 나눈 것은 매우 부적절한 일입니다.
 
강 전 감사를 만난 여권 이사 B씨는 누구입니까?
 
강 전 감사는 또 현재 여권 이사 중 E 이사와 개인적인 친분이 있고, 사장 선임 과정에서 E 이사가 내부 정보를 전해주고 자신을 지지하기도 했다고 말했습니다. 현직 KBS 이사가 사장 공모 과정 중에 특정 후보자에게 이사회 내부 정보를 빼내 전달하고, 직접 지지의사를 밝히기도 했다는 것입니다. KBS 이사회는 언론시민단체들의 거듭된 회의공개 요청을 거부하고, 공정한 업무 수행을 위해 필요하다며 사장 선임에 관한 모든 안건을 비공개하였습니다. 그런데 뒤에서는 비공개 회의정보를 특정 후보에게 전달하는 부정행위가 버젓이 벌어지고 있었던 것입니다.
 
이에 KBS 이사회에 묻습니다. 강동순 후보에게 이사회 내부정보를 유출한 여권 이사 E 씨는 누구입니까? KBS 이사회는 사장 선임의 공정성을 심각하게 훼손한 여권 이사 E 씨에 대해 어떤 조치를 취할 것입니까?
 
7. 이인호 이사장과 KBS 이사회가 답해야 합니다.
강동순 전 KBS 감사는 이번 KBS 사장 공모 1차 투표에서 5표를 받았던 유력 후보자 였습니다. 그의 발언 내용은 상당히 구체적이고, 증언을 뒷받침하기 위해 거론한 인물들의 영향력과 친분관계를 보면 상당한 설득력을 갖고 있습니다.
 
방송법 46조는 “KBS의 독립성과 공공성을 보장하기 위하여 공사 경영에 관한 최고의결기관으로 이사회를 둔다”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스스로 KBS의 독립성을 훼손한 이사회는 존재할 수 없는 것입니다. KBS 이사회는 ‘청와대 개입 의혹’을 반드시 해소해야 합니다. 이를 해소하지 않고는 KBS 주인인 국민으로부터 어떠한 정당성도 인정받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KBS 이사회는 KBS의 독립성을 증명해야 할 책무가 있습니다. KBS 이사선임부터 고대영 사장선임에 이르는 과정을 투명하게 공개함으로써 ‘KBS 독립성 훼손’에 대한 국민적 우려를 말끔히 해소하여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언론시민단체들의 질의에 성실히 답변해주시시길 바랍니다.
 
8. 이 질의서에 대하여 11월 26일(목) 오후 6시까지 회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