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 녹취록 사태 질의에 與 미방위원 모두 ‘무응답’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MBC공대위 현안질의, 野 미방위원들은 전원 “안광한 사장 책임져야”

▲ <뉴스타파> 1월 25일 방송 ‘MBC 고위간부의 밀담, 그 둘은 증거없이 잘랐다’ ⓒ<뉴스타파> 화면 캡쳐

2012년 언론노조 MBC본부 파업 당시 최승호 PD와 박성제 기자를 증거 없이 해고했다는 백종문 MBC 미래전략본부장의 발언이 담긴 녹취록이 공개돼 논란이 일고 있다. 방송통신위원회 내부에서도 진상조사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언론‧시민단체들은 국회 차원의 MBC 국정조사와 청문회를 요구하고 있는 상황이다. 하지만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이하 미방위) 소속 여당 의원들은 ‘MBC 녹취록’ 사태에 무관심과 무응답으로 일관하고 있다.

언론‧시민사회들이 구성한 ‘MBC를 국민의 품으로! 공동대책위원회’(이하 MBC공대위)는 1일 오후 국회 미방위원들을 상대로 진행한 MBC 녹취록 사태에 대한 공개 질의응답 결과를 공개했다. MBC공대위는 지난 1월 27일 미방위 소속 국회의원 22인(새누리당 11인, 더불어민주당 9인, 국민의당 2인) 앞으로 △증거 없는 해고, 편성‧제작 개입, 특정 매체와의 부적절한 거래 의혹에 대해 MBC 안광한 사장과 백종문 본부장이 책임져야 한다는 주장에 대한 의견 △국회 차원의 조사와 청문회 필요성에 대한 의견 △공영방송 사장 선임과 공정방송 관련 법‧제도 개선에 대한 의견 등을 묻는 질의서를 발송하고 같은 달 29일까지 회신을 요청했다.

그러나 새누리당 소속 미방위원 11인은 모두 MBC공대위의 질의에 답하지 않았다. MBC공대위에 따르면 홍문종 미방위원장은 보좌진과 최초 통화 후 연락이 계속 닿지 않았고, 박민식‧강길부‧권은희‧류지영‧민병주‧조해진 의원 측은 의원과의 통화가 어려워 답변이 불가능하다고 밝혔다. 김무성 의원은 답변하기 곤란하다며 답변하지 않았고, 배덕광 의원은 재판 중인 사건에 대해 언급하기 곤란하다고 했으며, 서상기‧유일호 의원은 답변을 거부했다.

반면 야당 측 미방위원들은 전원 국회 차원의 청문회 실시와 공영방송 법‧제도 개선 필요성에 대해 찬성의견을 밝혔으며, 이번 사태에 대해 안광한 MBC 사장이 책임져야 한다고 답했다. MBC공대위는 “설 연후 직후 이번 질의에 응답하지 않은 의원들의 지역구를 방문해 지역 시민사회단체와 함께 답변을 재차 촉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 정의당 등 야3당은 이달 2일 오후 2시 국회의원회관 제1세미나실에서 ‘MBC 녹취록 파문, 문제점과 해결 방안’을 주제로 긴급 토론회를 개최한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