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PD협회 “회사는 기자들에게 질문을 허하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정방송 활동 중인 기자 징계 회부한 사측 규탄…“우리의 문제로 인식하고 적극 연대할 것”

단체협약과 편성규약 상 보장된 공정방송 활동 중 징계위원회에 회부된 언론노조 KBS본부(위원장 성재호, 이하 KBS본부) 산하 공정방송추진위원회(이하 공방위) 간사와 KBS기자협회 공정방송국장에 대한 징계 절차를 철회할 것을 요구하는 내부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KBS PD협회(협회장 안주식)는 “우리는 언론이다. 제발 질문을 막는 우를 범하지 말길 바란다”며 사측을 규탄했다.

KBS는 편파 논란이 제기된 지난 2015년 11월 14일 KBS 메인뉴스 <뉴스9>를 통해 보도된 <민중총궐기 집회 교통체증-수험생 발 동동> 리포트와 지난 1월 20일 보도된 KBS <뉴스9> 중계차 연결 코너 <청년 대한민국 현장을 가다, 대륙 전역 배송> 리포트를 보도한 기자에게 보도 경위 등을 취재한 A 전 공방위 간사와 B 공정방송국장을 징계위원회에 회부했다.

문제는 이들의 활동이 단체협약과 편성규약 상에 명시된 정당한 활동임에도 불구하고 사측이 취업규칙 제4조(성실) 및 제5조(품위유지)에 위배된 것으로 인사규정 제55조(징계) 제1호(법령등위반) 및 제3호(공사명예훼손 및 품위오손)에 해당하는 등 ‘직장 내 질서’를 훼손했다고 판단했다는 점이다. 이에 KBS 내부에서는 내부 비판 여론에 대한 사측의 ‘재갈 물리기’라는 지적이 이어지고 있다.

▲ 2015년 11월 14일 KBS 메인뉴스 <뉴스9>를 통해 보도된 <민중총궐기 집회 교통체증-수험생 발 동동> 리포트. ⓒ화면캡처

KBS PD협회는 지난 19일 성명을 내고 “언론사에서 뉴스를 보고 궁금한 점을 질문했다고 해서 자사 기자를 징계하겠다는 소식이다. 이쯤 되면 질문이 사라진 것이 아니라 질문을 원천 봉쇄하겠다는 말과 다름 아니다”라고 사측의 징계 시도를 규탄했다.

KBS PD협회는 이번 징계 절차에서 주목하는 점은 바로 ‘기본에 관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언론기능의 기본이라 할 수 있는 ‘질문’을 하지 않는 것은 곧 권력과 자본에 대한 견제와 감시라는 언론 본연의 기능을 하지 않는다는 것과 마찬가지라는 맥락이다.

KBS PD협회는 “궁금한 것이 있어도, 따져야 할 것이 있어도 묻지 않는 결과는 참담하다. 견제 받지 못하는 권력과 자본은 브레이크 없는 질주를 할 수 있게 되었고 그만큼 우리의 삶은 쪼그라들고 있다”며 “질문이 안팎을 가릴 필요는 없다. 그래서도 안 된다. 질문은 위아래도 가리지 않는다. 의문이 있으면 물을 뿐이다. 기실 우리가 매월 봉급을 수령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기도 하다”고 말했다.

이어 KBS PD협회는 “기자, PD를 나눌 일이 아니다. 우리의 문제로 인식하고 적극 연대의 의지를 밝힌다”며 “‘나라를 다스리는 임금은 간언하는 신하가 없다는 사실을 걱정하지 말고, 신하의 간언을 받아들이지 못하는 점을 근심해야 한다’, ‘신하가 감히 간언하지 못하는 이유는 간언이 받아들여지지 않고 도리어 노여움을 사지 않을까 두려워하기 때문이다’.(<성호사설> 중) 우리는 언론이다. 제발 질문을 막는 우를 범하지 말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