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편파 논란 보도 경위 파악한 기자에 ‘징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조 공방위·기자협회 간부, 감봉 6개월·견책 조치…노조 “책임 물을 것”

KBS(사장 고대영)가 편파 논란이 불거진 자사 보도의 경위 파악했다는 이유로 징계위원회에 회부한 언론노조 KBS본부(위원장 성재호, 이하 KBS본부) 산하 공정방송추진위원회(이하 공방위) 간사와 KBS기자협회 공정방송국장에 대해 각각 감봉 6개월과 견책 처분을 조치했다.

공방위 간사를 맡고 있는 A 기자와 기자협회 공정방송국장을 맡고 있는 B 기자는 각각 단체협약과 편성규약 상 보장된 공정방송 활동을 수행하기 위해 편파 논란이 제기된 지난 2015년 11월 14일 KBS 메인뉴스 <뉴스9>를 통해 보도된 '민중총궐기 집회 교통체증-수험생 발 동동' 리포트와 지난 1월 20일 보도된 KBS <뉴스9> 중계차 연결 코너 <청년 대한민국 현장을 가다, 대륙 전역 배송> 리포트를 보도한 기자에게 보도 경위 등을 취재했다.

이에 대해 사측은 지난 23일 인사위원회를 열고 이들에 대해 취업규칙 제4조(성실) 및 제5조(품위유지)에 위배된 것으로 인사규정 제55조(징계) 제1호(법령등위반) 및 제3호(공사명예훼손 및 품위오손)에 해당하는 등 ‘직장 내 질서’를 훼손했다고 판단해 A 기자에 대해서는 감봉 6개월, B 기자에 대해서는 견책을 결정했다. A, B 기자 모두 인사위 재심을 청구할 계획이다.

▲ 2015년 11월 14일 KBS 메인뉴스 <뉴스9>를 통해 보도된 <민중총궐기 집회 교통체증-수험생 발 동동> 리포트. ⓒ화면캡처

이번 징계와 관련해 KBS 인력관리실은 25일 오전 사내 인트라넷 게시판에 글을 올리고 이번 징계는 객관적인 입증자료와 관련자의 출석・진술을 바탕으로 이뤄진 징계임을 설명했다.

인력관리실에 따르면 A, B 기자의 보도 경위 취재는 의견제시를 넘어선 ‘압력 및 간섭’ 수준이었으며, ‘방송의 공정성’을 이유로 해당 기자가 소속한 단체의 이익을 위해 보도를 막으려는 행위였다는 것이다. 또한 인력관리실은 보도의 공정성과 관련한 문제는 단체협약에 의한 ‘공방위’와 편성규약에 따른 ‘보도위원회’를 통해 공식적으로 제기할 수 있음에도 A, B 기자는 해당 절차를 거치지 않고 직접 보도국에 압력을 행사하고 간섭했다고 설명했다.

인력관리실은 “본 징계절차는 편성규약이나 단협이 아닌, 인사규정 제55조의 징계사유에 근거하는 것으로 절차상 하자는 전혀 없다”며 “이제 1심 절차가 마무리 되었고 재심절차가 남아있다. 재심이 청구되면 특별인사위원회에서 다시 한 번 면밀히 살펴본 후 최종적으로 징계를 확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A 전 공정방송추진위원회 간사와 B 기자협회 공정방송국장에 대한 1차 인사위원회가 열린 지난 23일 언론노조 KBS본부(위원장 성재호) 위원장과 부위원장 등이 사측의 징계 시도에 반발하며 인사위원회가 열리는 장소 앞에서 피케팅을 진행하던 중 사내 청원경찰에 의해 쫓겨나고 있다. ⓒ언론노조 KBS본부 영상 화면캡처

그러나 KBS본부는 이번 징계위 절차와 결과의 정당성에 대해 대해 문제를 제기했다. KBS본부는 지난 24일 성명을 내고 ‘비위사실’ 조사라는 기본적이면서도 핵심 절차를 제대로 진행하지 않은 채 보도국 간부들의 주장만을 징계 사유로 확정해 징계를 강행한 것은 문제라며 지적했다.

KBS본부는 “마치 박정희 독재정권 시절의 ‘막걸리보안법’을 연상케하는 ‘막걸리 징계’다. 형식상으로는 인사위에 참석한 위원들의 합의로 결정했지만 실제론 실질적인 최고 인사권자인 고대영 사장의 의중을 살펴 그대로 징계를 강행했다고 우리는 판단한다”며 “이번 징계의 사유는 단체협약과 편성규약을 뿌리부터 부인하는 무도함의 극치”라고 지적했다.

KBS본부는 이번 징계가 오는 4월 13일 치러지는 제20대 국회의원선거를 앞두고 이뤄졌다는 점을 들며 “선거 국면에서 정권 입맛에 맞는 보도를 거리낌 없이 쏟아내고 이를 감시, 견제하는 어떠한 움직임에 대해서도 족쇄를 채우겠다는 의도”라고 의혹을 제기했다.

KBS본부는 “이미 KBS 뉴스는 연일 호전적인 보도들을 일삼고 있어 공영방송이 오히려 한반도의 전쟁 위기를 부추기고 있다는 비판이 쏟아지고 있는 상황”이라며 “KBS본부는 고대영 사장과 공영방송을 망친 인사들을 반드시 심판대에 세워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