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취록 파문 백종문 유임, MBC 안광한 체제 ‘유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방문진, 권재홍·백종문·김장겸 임원 이사 재임 의결…지역MBC ‘상임이사제’도 예정대로

MBC 안광한 사장 체제 주요 인사들이 결국 유임됐다. 녹취록 파문의 주인공 백종문 미래전략본부장도 자리를 유지하게 됐다.

MBC의 대주주인 방송문화진흥회(이사장 고영주, 이하 방문진)는 25일 오후 임시 이사회에서 ‘MBC 이사 선정 결의건’에 대해 논의한 결과 권재홍 부사장, 백종문 미래전략본부장, 김장겸 보도본부장 등 임기를 1년 남겨둔 3명을 MBC 임원 이사에 재임하기로 의결했다. 해당 안건은 표결에 부쳐져 찬성 6명, 반대 3명으로 통과됐다.

안광한 사장 체제 주요 경영진, 임원 이사 재임 성공

이날 이사회에 출석한 안광한 사장은 이들에 대한 MBC 이사 재임과 관련해 “여러 가지 인사 판단 기준이 있지만, 상법 상 임기(3년)가 있다고 해도 작년에 합심해서 좋은 성과를 거뒀기 때문에 안정적 경영기조를 위해서 재임하도록 하겠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진다.

그러나 야당 추천 이사 3인은 권재홍 부사장과 백종문 본부장, 김장겸 본부장의 재임에 대해 반대한 것으로 전해진다. 이를 두고 여야 측 이사들은 장시간 갑론을박을 벌였다.

▲ 안광한 MBC 사장이 2014년 3월 17일 오전 취임 이후 첫 확대간부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MBC

야당 측 이사들은 권 부사장과 관련한 최근 법원의 판결 등 물의를 일으킨 것을 들며 재임에 반대했다. 지난 2012년 MBC 노조 파업 당시 <뉴스데스크>에서 권재홍 당시 보도본부장이 퇴근 과정에서 부상을 입었다고 보도한 내용과 관련 파기환송심에서 서울고등법원은 “MBC는 노동조합이 청구한 반론보도문을 7일 이내에 MBC <8시 뉴스데스크>에서 첫 머리에 낭독하라”고 판결했다. MBC가 재상고하지 않는 이상 해당 반론보도를 방송해야 한다.

지난해 이진숙 보도본부장에 이어 신임 보도본부장으로 선임된 김장겸 본부장은 지난해 본부장 임명 당시 MBC노조 등이 보도 공정성 논란을 일으킨 인물 중 한 명이라며 우려를 표명한 바 있다.

야당 측 이사들은 김 본부장 체제에서 MBC 뉴스의 경쟁력과 보도 공정성 문제가 심각하다는 이유를 들어 재임 요청을 받아들일 수 없다고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야당 측 이사들은 특히 최근 MBC 안팎으로 파문을 일으키고 있는 이른바 ‘MBC 백종문 녹취록’ 사태의 당사자인 백종문 본부장에 대한 재임은 안 된다고 주장했다.

최민희 더불어민주당 의원 측이 입수해 지난 1월 25일 공개한 녹음파일에 따르면 백종문 본부장은 지난 2014년 4월 서울 종로에 있는 한식당에서 MBC 관계자 3인과 보수 인터넷 매체 <폴리뷰>의 편집국장 및 기자와 함께 만난 자리에서 MBC본부의 170일 파업과 관련해 진행 중인 소송에 대해 언급하면서 당시 해직자 박성제 기자와 최승호 PD는 증거가 충분치 않은데도 해고했다는 취지의 발언을 했다. 백 본부장은 당시 인사위원회 위원이었으며, 안광한 현 사장은 당시 부사장으로 인사위원회 위원장을 맡았다.

이 같은 내용의 보도에 대해 MBC는 “명백한 허위 보도”(1월 26일)라며 “MBC 본부장과 간부가 한 인터넷 매체 사람들과 사적 대화를 나눈 것을 녹취록이랍시고 폭로하여 마치 엄청난 일을 저지른 것처럼 침소봉대하고 본질을 왜곡하고 있다”(1월 29일)고 주장했다.

당사자들 역시 “사적인 자리에서 나눈 대화”라며 선을 긋고 있지만 MBC 안팎에서는 당사자인 백종문 본부장은 물론 안광한 사장에게까지 책임을 물으며 이들에 대한 해임을 주장하고 있다. 정치권에서도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 국민의당 등 야3당은 녹취록 파문과 관련해 필요한 조치를 강구하겠다고 밝힐 정도로 ‘MBC 녹취록’은 세간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는 사안이다.

야당 측 이사들은 세 명의 경영진 중 적어도 ‘녹취록’ 파문의 당사자인 백종문 본부장에 대한 재임만이라도 재고해 줄 것을 건의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여당 추천 이사들은 보도 경쟁력과 공정성에 대한 문제는 보는 시각에 따라 차이가 있으며, 남은 임기 1년이 있는 만큼 재임하자고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 언론노조 MBC본부 18개 지역지부가 25일 낮 12시 30분 서울 여의도 율촌빌딩 방송문화진흥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역MBC 지배구조 개혁을 전제하지 않은 상임이사 선임 확대는 자율경영 보장 방안이 될 수 없다”며 상임이사제 폐지와 겸임사장 임명 중단을 촉구하고 있다. ⓒPD저널

지역 경영 자율성 훼손 논란 지역MBC ‘공동상임이사제’, 예정대로 진행

이날 이사회에서는 MBC 임원 이사 선정 결의건과 함께 지역MBC에서 논란이 되고 있는 ‘공동상임이사제’에 대한 논의도 함께 진행됐다. 상임이사제는 지난해에도 추진 중 반대 여론과 방문진의 반대에 부딪쳐 무산된 제도다.

지역MBC 대주주인 서울MBC는 오는 3월 2일부터 3일까지 예정돼 있는 지역MBC 주주총회에서 일부 광역사를 대상으로 상임이사제를 확대하려는 계획이 포함됐는데, 이에 대해 방문진은 고영주 이사장이 안광한 사장에게 일부 이사들이 가진 우려를 전달하는 것으로 마무리된 것으로 전해진다.

지역 상임이사제 확대와 관련해 지역MBC 구성원들은 지역에 대한 서울MBC의 영향력이 커질 것은 물론 향후 광역화를 염두에 둔 계획이라는 점에서 반대하는 상황이다.

이날 사전협의건으로 올라온 상임이사제는 이른바 ‘공동상임이사제’라고 해서, 3개 지역MBC를 하나의 권역으로 묶어 한 명의 상임이사를 두는 제도다. 현재 지역MBC 중 경남, 부산, 강원영동 3개사만이 상임이사를 두고 있고, 나머지 15개사는 대표이사 1인만이 존재하는데, MBC는 대구-포항-안동에 상임이사 1명, 광주-여수-목포에 또 다른 상임이사 1명 등 총 두 명의 상임이사를 늘리는 방안을 내놓은 것이다.

당장 공동이사제 시행 예정 권역으로 지목된 광주-목포-여수와 대구-포항-안동은 광역화에 대한 논의가 오고가는 지역이다. 두 권역 중 대구MBC와 광주MBC는 각각 자사 출신 사장이 경영 중인 곳이다. MBC는 여기에 ‘공동상임이사제’라는 형태로 서울 출신 상임이사를 두겠다는 것인데, 지역MBC 구성원들 사이에서는 결국 서울MBC의 입김이 지역에 그대로 반영되는 것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여당 측 이사들은 광역화를 위해 도입하겠다는 제도이므로 반대할 이유가 없다고 했지만, 야당 측 이사들은 지역 경영 자율성의 훼손 등을 우려하며 해당 안건에 반대 의견을 제시한 것으로 전해진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