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연대 “국정원 커넥션 의혹 조영기 방심위원 사퇴하라”
상태바
언론연대 “국정원 커넥션 의혹 조영기 방심위원 사퇴하라”
‘뉴스타파’, 9일 국정원 옹호글-조영기 방심위원 의혹 보도…“공개 해명하고 국민에게 사과해야 해”
  • 최영주 기자
  • 승인 2016.03.09 19: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가정보원 대선 개입’ 파문을 옹호하는 내용의 기고글이 국정원의 작품이었다는 보도가 나와 논란인 가운데 해당 기고자로 지목된 조영기 방송통신심의위원회 위원(고려대 북한학과 교수)의 사퇴를 촉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뉴스타파> 9일 보도 ‘심리전단 활동 옹호 신문 기고, 알고보니 국정원 작품’에 따르면 국정원 직원 A씨는 지난 2013년 7월 현직 대학 교수인 조영기 고려대 교수(북한학과)에게 국정원 대북심리전 활동의 정당성을 강조하는 내용의 기고문을 이메일로 전달했고 이 기고문은 이틀 후 지역일간지에 오피니언 기고문 형태로 실렸다.

▲ 조영기 방송통신심의위원회(고려대 교수) ⓒ고려대 홈페이지

<뉴스타파> 보도를 통해 공개된 A씨가 조영기 교수에게 보낸 문서와 신문에 실린 글은 일치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해당 사실은 <뉴스타파>가 원세훈 전 국정원장의 대선 개입 사건을 수사한 검찰의 수사 자료를 통해 확인된 내용이다. A씨는 지난 대선 당시 국정원 심리전단 소속으로 각종 포털 사이트에서 댓글 작업을 담당한 것으로 검찰 수사결과 확인됐다.

A씨로부터 이메일을 받은 조 교수는 지난해 2월 대통령 추천의 보궐위원으로 임명돼 현재 방심위 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조 교수가 활동하고 있는 방심위는 방송내용의 공공성과 공정성을 보장하고, 정보통신의 올바른 이용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설립된 기구다. 조 교수는 통신심의소위원회에 속해 있다.

이 같은 보도가 나오자 언론개혁시민연대는 9일 성명을 내고 조영기 방심위원의 사퇴는 물론이고 대통령 추천으로 임명된 조 위원 위촉에 대해서도 진상을 규명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언론연대는 지난 2014년 6월 위촉된 윤석민 전 위원이 임명 6개월 만에 사퇴하고 조 위원이 임명된 과정에서 당시 임명 배경을 두고 온갖 소문이 무성했다며, <뉴스타파> 보도로 ‘청와대-국정원-조영기’ 간의 관계와 조 위원의 위촉을 두고 다시금 의혹이 제기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청와대는 조 교수가 누구의 추천을 받아 어떤 인사검증 과정을 거쳐 방심위원으로 위촉했는지 밝혀야 한다는 게 언론연대의 입장이다.

▲ 지난 2013년 7월 25일 강원도의 한 지역신문에 조영기 고려대 교수(현 방송통신심의위원회 위원)의 이름으로 실린 기고. ⓒ아이서퍼

언론연대는 “보도내용이 사실이라면 조 교수와 국정원 간의 부적절한 커넥션을 의심할 수밖에 없다. 국정원과의 관계가 명확히 해명되지 않은 상태에서 조 교수가 총선시기 방송뉴스를 심의한다는 것은 결코 있어서는 안 되는 일”이라며 “박효종 위원장은 즉각 긴급회의를 소집하여 진상을 규명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언론연대는 “조영기 교수는 국정원과의 관계를 공개적으로 해명하기 바란다. 국정원이 써준 글을 왜 본인의 이름으로 신문에 실었는지, 설사 조 교수가 먼저 작성한 글이라도 왜 기고문을 국정원 직원과 주고받았는지, 국정원과 대체 어떤 관계를 맺고 있는 것인지 이실직고해야 한다”며 “그리고 학자의 양심을 팔아 국정원의 여론조작에 협조한 일에 대해 국민에게 사과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