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원 관련 글 내가 써서 국정원 직원에게 보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영기 방심위원 국정원 커넥션 의혹에 “언론 기고하고 싶어 소개 부탁했다”

국가정보원의 지시 혹은 검토를 받아 국정원의 대선 개입을 옹호하는 글을 신문에 기고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방송통신심의위원회(이하 방심위) 조영기 위원(고려대 북한학과 교수)이 10일 “(해당 글은) 내가 써서 국정원 직원에게 보냈다”고 말했다. 언론에 기고를 하기 위해 국정원 직원에게 언론사 메일 주소를 물어보려 메일을 보냈다는 설명이다. 조 위원은 지난 2015년부터 방심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조 위원은 이날 오후 방심위 전체회의를 마친 후 회의장을 떠나면서 해당 의혹을 처음 제기한 <뉴스타파>와 <미디어스>, <미디어오늘> 기자들로부터 이에 대한 질문을 받고 이 같이 말했다.

앞서 <뉴스타파>는 국정원 직원이 2013년 7월 조 위원에게 국정원 대북심리전 활동의 정당성을 강조하는 내용의 기고문을 이메일로 전달했으며, 이 기고문이 이틀 후 강원지역 일간지에 오피니언 기고문 형태로 그대로 실렸다고 보도했다. 국정원 직원은 조 위원에게 기고문과 같은 내용의 글을 메일에 첨부하고 강원지역 일간지 편집국장의 이메일 주소를 언급, “이 곳으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라고 밝혔다. 

▲ 7월 25일 강원지역 일간지에 실린 조영기 교수의 기고 글

10일 <미디어스>와 <미디어오늘> 기사에 따르면 조 위원은 “(그동안에도) 그런 글을 여러 곳에 써왔고, 강원지역 신문에 기고하고 싶어 (국정원 직원에게) 소개를 시켜달라고 했다”고 말했다. 기고를 위해 언론사에 연락하는 일이 어려운 게 아닌데 왜 국정원 심리전담 직원에게 질문을 했는지에 대한 기자들의 질문에 조 위원은 “내가 심리전담 직원인지 어떻게 아냐”고 답했다.

해당 내용을 보도했던 <뉴스타파> 기자는 “검찰 수사 자료를 보면 조 위원이 (메일을) 보낸 게 아니라 받은 것으로 돼 있다”고 질문했지만 조 위원은 “지금까지 한 것처럼 마음대로 쓰라”며 자리를 떴다. 또 조 위원은 기자들의 질문에 “국정원 끄나풀이라는 식으로 (이미) 기사에 표현하지 않았나”, “추측해서 쓰라. 마음대로 하라” 등 불쾌감을 표시했다.

이런 가운데 이날 언론노조 등 11개 언론단체는 공동으로 성명을 내고 “현 정부 하에서 뉴스와 방송의 심의를 담당하는 방심위원에 대통령 추천 몫으로 임명된 인물이 국정원 직원과 내통해 국정원의 불법 대선개입을 옹호하는 내용을 일간지에 기고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며 “추천권자인 청와대와 방심위는 즉각 국민에 사과하고, 조 위원도 즉각 방심위원에서 사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