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연합회 “SKT-CJ헬로비전 인수합병 중단해야”
상태바
PD연합회 “SKT-CJ헬로비전 인수합병 중단해야”
“제작환경 뒤흔들 자본, 부작용 우려…미래부, 투명한 인허가 심사 나서야”
  • 김세옥 기자
  • 승인 2016.03.18 16: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K텔레콤의 CJ헬로비전 인수합병 승인 여부가 이달 중 사실상 판가름 날 예정인 가운데 한국PD연합회(회장 안주식)가 18일 “투명하고 공정한 인허가 심사로 방송의 공적 영역이 자본의 논리에 잠식되는 불행한 결과를 초래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밝혔다.

PD연합회는 이날 성명을 내고 “SK텔레콤의 CJ헬로비전 인수는 방송의 공정성‧공익성을 침해할 가능성이 농후하다”고 주장했다.

SK텔레콤이 CJ헬로비전 권역 내 지역채널을 확보할 경우 통신에서 지역방송까지 전체를 수직계열화 하는 결과를 초래하고, 선거방송이 가능한 지역 케이블을 통해 정치적 사안에 대한 일방적 여론을 형성하고 선거에 직접 개입할 수도 있다는 우려다. 이와 관련해 PD연합회는 “방송이 정치세력화 할 때 어떤 부작용이 발생하지는 몇몇 종합편성채널의 보도행태를 통해 똑똑히 본 바 있다”며 인수합병 중단을 촉구했다.

PD연합회는 “고유한 제작환경이 자본에 휘둘릴 때 발생할 부작용에 대해서도 걱정하지 않을 수 없다”며 “SK텔레콤은 (CJ헬로비전 인수를 전제로 한) 3200억 펀드 조성을 놓고 콘텐츠 산업 활성화 목적으로 포장하고 있지만, 실상은 자신들의 유통 플랫폼 (콘텐츠) 조달을 위한 눈속임에 다름 아님을 우리는 이미 인지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PD연합회는 일련의 우려와 문제제기에 이어 미래창조과학부(이하 미래부)에 투명한 인허가 심사를 촉구했다. PD연합회는 “미래부는 투명하고 공정한 심사로 방송의 공적 영역이 자본의 논리에 잠식당하는 불행한 결과를 초래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며 “섣부른 자본의 논리로 미디어 생태계를 파괴할 때 발생할 모든 책임은 미래부에 있다”고 경고했다.

방송의 공적영역 수호를 위해
SKT의 CJ헬로비전 인수합병은 중단되어야 한다. 

방송의 공익성을 실현하는 최후의 보루인 지상파가 또다시 위기를 맞고 있다. 거대한 플랫폼을 건설해 방송시장을 장악하겠다는 자본의 욕망 때문이다. SKT가 CJ헬로비전을 인수합병하며, 콘텐츠 산업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펀드 3,200억원을 조성할 것이라고 한다. 미래창조과학부는 현재 SKT의 CJ헬로비전 인수합병 건에 대해 심사를 진행 중이다.

SKT는 고객에게는 다양한 볼거리를, 콘텐츠 기업에는 새로운 사업기회를 제공해 국내 콘텐츠 산업 생태계에 새로운 활력을 불러 넣을 것이라는 등 솔깃하고 현란한 문구로 자신들의 인수합병을 선전하고 있다.

새로운 미디어 환경에서 방송과 통신의 융합은 낯선 일이 아니다. 망의 융합이니 서비스의 융합이니 하는 용어들도 이미 귀에 익숙해 진지 오래다. 따라서 콘텐츠 시청 패턴 변화에 부응하는 차별화된 VOD 콘텐츠와 신기술 기반의 콘텐츠 제작을 활성화하겠다는 계획을 애써 폄하할 의도는 없다.

우리가 심히 우려하는 부분은 SKT의 CJ헬로비전 인수가 방송의 공정성과 공익성을 침해할 가능성이 농후하다는 점이다. 실제로 SK텔레콤이 CJ헬로비전 권역 내 채널을 확보하게 되면 거대재벌이 언론을 소유할 뿐 아니라 통신에서 지역방송까지 전체를 수직계열화 하는 결과를 가져온다. 지배주주는 케이블 지역SO를 통해서 민감한 정치적 사안에 대해 일방적인 여론을 형성할 뿐 아니라, 선거에 직접 개입할 수도 있다. 아울러 자신에게 유리한 여론형성을 통해 모든 영역에서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하게 된다. 우리는 방송이 정치세력화 할 때 어떤 부작용이 발생하는지 몇몇 종합편성 채널의 보도행태를 통해 똑똑히 보아왔다.

고유한 제작환경이 자본에 휘둘릴 때 발생할 부작용에 대해서도 걱정하지 않을 수 없다. SKT의 CJ헬로비전 인수합병은 각종 불합리한 비대칭 규제 속에서도 오직 시청자에게 양질의 프로그램을 선사하기 위해 제작에 열중하고 있는 PD들의 자존감을 또다시 흔들고 있다. SKT는 펀드 조성이 마치 콘텐츠 산업 활성화를 위한 것처럼 포장하지만, 실상은 자신들의 유통플랫폼 조달을 위한 눈속임에 다름 아니라는 사실을 우리는 이미 인지하고 있다.

미래창조과학부에 촉구한다. 3500여 PD들의 사기를 꺾지 말라! 투명하고 공정한 인허가 심사를 진행하여 방송의 공적 영역이 자본의 논리에 잠식되는 불행한 결과를 초래하지 않도록 하라! 섣부른 자본의 논리로 미디어 생태계가 파괴될 때 발생하는 모든 책임은 미래창조과학부에 있음을 엄중히 경고한다!

2016년 3월 18일 한국PD연합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