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의 PD상에 SBS ‘그것이 알고 싶다’
상태바
올해의 PD상에 SBS ‘그것이 알고 싶다’
MBC ‘마리텔’, ‘복면가왕’, KBS ‘눈길’ ‘꿈을 그리는 소리, 자장가’ 등 수상
  • 구보라 기자
  • 승인 2016.03.18 19: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28회 한국PD대상 ‘올해의 PD상’에 SBS <그것이 알고 싶다> 제작팀이 선정됐다.

한국PD연합회(회장 안주식)는 18일 오후 서울 여의도 KBS별관 공개홀에서 열린 제28회 한국PD대상 시상식에서 올해의 PD상 수상자를 발표했다.

SBS <그것이 알고 싶다>는 지난해 9월 1000회 특집 '대한민국의 정의를 묻다' 3부작을 통해 보여주었듯 지상파 시사 프로그램으로서의 사회적 책무를 다하고자 노력해온 점을 인정받았다. '땅콩회항과 백화점 모녀'편을 통해 권력에 대한 감시와 비판을, '세모자 사건'을 통해 인권·사회적 약자에 대한 보호 문제를 그리고 '죽어야 사는 남자 조희팔' 등 미해결 범죄에 대한 이슈화를 통해 우리 사회 감시자로서의 역할을 해왔다는 평을 받았다. 

▲ 18일 오후 서울 여의도 KBS별관 공개홀에서 제28회 한국PD대상 시상식이 열리고 있다. ⓒPD저널

<그것이 알고 싶다> 제작진을 대표해 수상한 도준우 PD는  “<그것이 알고 싶다>가 1000회를 넘을 수 있었던 이유는 1000명의 제보자와 23년간 시청해 준 시청자가 있었기 때문”이라며 “제작진보다 더 분노하고 더 가슴 아파해주는 시청자를 생각하며  앞으로 더 큰 책임감을 갖고 제작하겠다”고 말했다.

TV부문 실험정신상은 인터넷 방송이라는 실험을 통해 ‘쌍방향 소통’을 이뤄낸 MBC <마이리틀텔레비전>(박진경·이재석)이, 라디오부문 실험정신상은 KBS 글로벌 음악다큐 <꿈을 그리는 소리, 자장가>(박천기·김홍범)가 수상했다.

TV 드라마 작품상에는 지난해 광복70주년을 맞아 2부작으로 제작된 KBS <눈길>(이나정)이, TV 시사다큐부문 작품상에는 뉴스타파 <참혹한 세월, 국가의 거짓말>(송원근·박경현)에 돌아갔다. 

TV 예능 작품상은 가면을 쓰고 노래하는 과감한 포맷으로 시청자로부터 사랑을 받은 MBC <복면가왕(일밤)>(민철기·노시용)이, TV 독립제작 작품상은 KBS <다큐공감 - 엄마와 클라리넷>(지혜원·송우용), TV 교양정보 작품상은 SBS <SBS스페셜 2부작 - 쇼에게 세상을 묻다>(김종일)가 수상했다.

TV작품상 지역부문과 지역특집 부문에선 KBS춘천의 <올댓뮤직 200회 - 200&20 2부작>(황국찬)과 MBC경남 <낡은 집>(김현지)이 각각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KBS <다큐공감 - 엄마와 클라리넷>(지혜원·송우용)은 TV독립제작 부문 작품상을 수상했다.

▲ SBS '그것이 알고 싶다' ⓒSBS

공로상은 MBC 라디오 PD 출신인 정찬형 교통방송(tbs) 대표가 수상했다. 정찬형 대표는 1982년에 MBC PD로 33년 간 재직하면서 <손석희의 시선집중>(2000~2001), <김미화의 세계는 그리고 우리는>(2003) 등을 연출하며 ‘라디오 저널리즘’을 개척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이외에도 <신해철의 고스트스테이션>(2011~2012), <배철수의 음악캠프>(2014~2015)의 연출을 맡기도 했다.

특별상은 EBS <스페이스 공감>(김규옥·이혜진)이 수상했다. 2004년부터 10년이 넘는 기간 동안 음악공연과 방송이 결합된 가장 성공적인 사례라는 평과 함께 두터운 마니아 시청층을 유지해오고 있는 프로그램이다.

출연자상으로는 △지성(탤런트부문) △여자친구(가수부문) △서유리(성우부문) △송해(TV진행자부문)송해 △최백호(라디오진행자부문) △유민상(코미디언부문)이 수상자로 선정됐다. 

이번 시상식에는 이휘재와 박은영 아나운서가 진행을 맡았으며, 여자친구와 B.A.P 그리고 개그콘서트 <리얼사운드>로 축하 무대가 꾸며졌다.

한편 제28회 ‘한국PD대상’ 시상식은 오는 24일(목) 오후 2시부터 90분간 KBS 1TV를 통해 방송될 예정이다.

다음은 전체 수상작(자) 명단.

△올해의 PD상 - SBS <그것이 알고싶다> 제작팀(박두선·정철원·안교진·안윤태·류영우·배정훈·도준우·장경주·강범석·주시평·최민철·용소연·최준호)

△작품상 - TV

▷드라마 = KBS <눈길>(이나정)
▷시사·다큐 = 뉴스타파 세월호 참사 1주기 특집 <참혹한 세월, 국가의 거짓말>(송원근·박경현)
▷교양·정보 = SBS <SBS스페셜 2부작 - 쇼에게 세상을 묻다>(김종일)
▷예능 = MBC <복면가왕(일밤)>(민철기·노시용
▷독립제작 = <KBS다큐공감 - 엄마▷와 클라리넷>(지혜원·송우용)
▷지역 정규 = KBS춘천 <올댓뮤직 200회 - 200&20 2부작>(황국찬)
▷지역 특집 = MBC경남 <낡은 집>(김현지)

△작품상 - 라디오

시사교양드라마 = CBS <김현정의 뉴스쇼>(손근필·이진성·김현정·홍혁의·문효선)
음악오락 = tbs <9595쇼>(정우종)
특집 = KBS 세월호 1주기 특집 다큐멘터리 <어떤 약속>(박대식·권예지·최유빈)
지역정규 = TBN대구 <달리는 라디오 교통방송입니다>(권기영)
지역특집 = KNN 창사특집 다큐멘터리 7부작 <소리 내어 읽기 마음의 담장을 넘다>(문근해)

△실험정신상

TV = MBC <마이리틀텔레비전>(박진경·이재석)
라디오 = KBS <꿈을 그리는 소리, 자장가>(박천기·김홍범)

△출연자상
탤런트 = 지성
가수 = 여자친구
성우 = 서유리
TV진행자 = 송해
라디오진행자 = 최백호
코미디언 = 유민상

△제작부문상

TV작가 = 윤혜정
라디오작가 = 박현주
기술 = 홍성진
음악효과 = 정문수
촬영 = 이영관
미술 = 정홍극

△공로상

▷정찬형 tbs 교통방송 대표

△특별상

EBS 스페이스 공감(김규옥·이혜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